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1001526

프로그래머를 미치게 만드는 버그

 
댓글
  • アルティナ・オライオン 2019/04/13 16:18

    버그가 고처진게 아니라 잠복한거임.
    나중에 한번에 터지면 새벽세시가 아니라 그냥 집에 못가

  • sdafs 2019/04/13 16:22

    진짜 고쳐진게 아니라 어딘가로 숨어버린 케이스
    비유하자면 방에 바퀴벌레 나온거 보고 에프킬라 가져왔는데 그 사이 사라져버린 상황

  • 루다 2019/04/13 16:18

    간헐적인 버그라서 일시적으로 운 좋게 발생 안 한 걸 수도 있어서 무섭지

  • 마이끌 2019/04/13 16:22

    몰래몰래 가끔씩 범죄 저지르는놈이랑
    천날만날 대놓고 범죄 저지르는놈의 차이 아닐까
    후자가 더 잡기 쉽잖아

  • 잠그미 2019/04/13 16:18

    예전엔 진짜 저래 하면서 봤는데
    라스트오리진보면 저거 맛다

  • ㅜㅐㅜㄷ 2019/04/13 16:18

    이게 왜 되는거지?

    (uBMTA9)

  • アルティナ・オライオン 2019/04/13 16:18

    버그가 고처진게 아니라 잠복한거임.
    나중에 한번에 터지면 새벽세시가 아니라 그냥 집에 못가

    (uBMTA9)

  • 시노부 2019/04/13 16:18

    컴파일러에서 안걸러지는 오류들이 제일 무섭지

    (uBMTA9)

  • 루다 2019/04/13 16:18

    간헐적인 버그라서 일시적으로 운 좋게 발생 안 한 걸 수도 있어서 무섭지

    (uBMTA9)

  • 루다 2019/04/13 16:18

    항상 발생하는 버그는 잡기 쉬움

    (uBMTA9)

  • [52일] 트립시트 2019/04/13 16:19

    간단하게 이유를 알 수 있을까?

    (uBMTA9)

  • 루다 2019/04/13 16:20

    항상 발생하는 버그는 디버깅 호출스택 따라가면 금방 잡음. 브레이크포인트에 항상 걸리고
    간헐적인 건 당장 몇 번 해봤는데 아무 문제가 없어서 재현이 안 되니 당연히 디버깅하기 존나 힘듬

    (uBMTA9)

  • 마이끌 2019/04/13 16:22

    몰래몰래 가끔씩 범죄 저지르는놈이랑
    천날만날 대놓고 범죄 저지르는놈의 차이 아닐까
    후자가 더 잡기 쉽잖아

    (uBMTA9)

  • [52일] 트립시트 2019/04/13 16:22

    ㅇk. 알겠으.ㅁ

    (uBMTA9)

  • 루리웹-8256419670 2019/04/13 16:24

    문법 오류는 코드가 ㅈㄴ 길어도 가서 보면 문법만 고치면 되니까 해결쉽고 애초에 계속 일어나는 오류임. 즉 찾기도 쉬움.
    이렇게 실행할때마다 계속 오류가 발생하는 상황에서 논리 오류는 문법은 맞았는데 중간에 옮기는 과정에서 실수해서 나온거면 오류 표시 안 떠서 ㅈ같지만 대충 오류난다 싶은 구간부터는 줄별로 실행되게 설정하면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찾게됨.
    논리 오류인데 항상 버그나는게 아니라 무슨 랜덤 게임마냥 뜨다말다 거리면 대충 오류난다 싶은 구간을 계속 체크해도 못 찾을 가능성이 있음.
    경우에 따라선 특정값에서만 오류나는 경우도 있어서 그 특정값을 넣을 일이 없어서 모르고 지내다가 이후 그 값을 넣을일이 생겼는데 버그나면 이유를 찾는게 한 세월임.

    (uBMTA9)

  • 매드★몬스터 2019/04/13 16:27

    고장 재현을 해야 원인을 알아낼 수 있으니까

    (uBMTA9)

  • 닉네임은30자 2019/04/13 16:43

    간헐적으로 발생한다는 소리는 논리적으로 수많은 경우의 수 중 하나에 걸렸을때만 버그가 터진다는 소리임
    그 경우의 수 하나를 찾는게 쉽지가 않기 때문

    (uBMTA9)

  • 정령오리 2019/04/13 16:18

    저럴 때 가능성은
    랭킹 시스템 구현하면서 다른쪽 로직 ㅂㅅ인걸 수정해서...

    (uBMTA9)

  • 두 글자 2019/04/13 16:18

    ㄹㅇ ㅈ됨

    (uBMTA9)

  • 잠그미 2019/04/13 16:18

    예전엔 진짜 저래 하면서 봤는데
    라스트오리진보면 저거 맛다

    (uBMTA9)

  • 빅세스코맨김재규 2019/04/13 16:19

    이번에 패치하면서 모듈은 필터링 안되는 버그 생김 씨바

    (uBMTA9)

  • 캐라나 2019/04/13 16:18

    잠복하는 병 같은 건가...

    (uBMTA9)

  • 루리웹-852334521 2019/04/13 16:19

    잘 모르겠는데 끝이 좋으면 다 좋은 거 아닌가

    (uBMTA9)

  • sdafs 2019/04/13 16:22

    진짜 고쳐진게 아니라 어딘가로 숨어버린 케이스
    비유하자면 방에 바퀴벌레 나온거 보고 에프킬라 가져왔는데 그 사이 사라져버린 상황

    (uBMTA9)

  • 방송통신위원회 2019/04/13 16:25

    쉽게 얘기하면
    니가 유게하고 있는데 옆에 바퀴벌레가 보였어
    놀라서 잡으려고 킬러를 꺼냈는데 안 보이는거지
    지금은 안 보이는데 언제 또 나올지 모르는 상황 혹은 더 불어날 상황
    그게 딱 저런 상황이야

    (uBMTA9)

  • LIENT 2019/04/13 16:25

    저 비유가 딱 적절하네
    너 방에 바퀴벌레(bug)가 출몰했어
    에프킬라 갖고 오니까 안보여
    그럼 그 바퀴벌레는 과연 소멸한걸까?

    (uBMTA9)

  • 칼 리코 2019/04/13 16:33

    눈에 보이고 어디있는지 알고 딱 밟으면 반드시 터지는 버튼식 폭탄 하고
    언제 폭발할지 모르면서
    트리거가 뭔지 아무도 모르고 숨겨져서 안보이지만 어딘가에 있다는것만 아는 폭탄이랑
    어느게 더 무섭게?

    (uBMTA9)

  • 루리웹-852334521 2019/04/13 16:34

    집밖으로 나갔을 수도 있잖아
    그리고 영원히 있지도 않은 버그를 찾아서...

    (uBMTA9)

  • Shovel 2019/04/13 16:36

    그렇게 안심을 하고있다가 더 심각하게 터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거죠, 그래서 머리 터져나가는거고요.

    (uBMTA9)

  • 주인님의카티 2019/04/13 16:37

    그렇게 안일하게 굴다가 10시에 퇴근할꺼 밤세는수가 있음

    (uBMTA9)

  • AmaniTA 2019/04/13 16:44

    그거 밖으로 나가서 옆집에 갔을거야
    문제 해결 ~~ 끝~~

    (uBMTA9)

  • 엥?.... 2019/04/13 16:48

    저대로 출시하면 듀란고 처럼

    (uBMTA9)

  • Muddy 2019/04/13 16:24

    나중에 터지면 수습 못하게 되서 그런가?

    (uBMTA9)

  • system shock 2019/04/13 16:29

    발견된 버그는 피할 수 있다면 위험하지 않음. 알려지지 않은 버그는 시한폭탄

    (uBMTA9)

  • 비추의요정 2019/04/13 16:34

    내부개발 단계나 뭐 어디 동아리 내부 게임이면 별로 상관 없는데 문제는 보통 게임들은 외부 출시가 최종목표라서 버그가 다시 터지게 되면 게임 이용자들에게 직접적으로 노출이 되어버림.
    가령 현금결제했는데 씹히는 버그 이런게 출시전에 터지는거랑 출시후에 터지는거랑 파급력이 다른 것 처럼

    (uBMTA9)

  • 부들부들4 2019/04/13 16:26

    ㅋㅋㅋㅋㅋㅋㅋㅋㅋ

    (uBMTA9)

  • 청년실업 2019/04/13 16:27

    만약에 랭킹 업데이트 하면서 버그가 사라졌는데, 나중에 간단한 업데이트 하면서 랭킹이 먹통되고 그때 그 버그가 되살아나는거임....
    그 때 못찾았던 그놈이구나! 하고 깨달았을때는 이미 밤을 새는거임

    (uBMTA9)

  • 루리웹-0105545387 2019/04/13 16:27

    일년내내 편의점에서 껌한통훔치는애 vs 1년에 한번씩 사람쥭이고 숨는애

    (uBMTA9)

  • 별거아닌것같은데이기분은뭐지? 2019/04/13 16:28

    500*365 = 182500

    (uBMTA9)

  • 엔풀 2019/04/13 16:34

    이걸 왜 계산ㅋㅋ

    (uBMTA9)

  • 별거아닌것같은데이기분은뭐지? 2019/04/13 16:36

    18만원 VS 연쇄살인마

    (uBMTA9)

  • 선배, 아는척하지 말아주세요 2019/04/13 16:48

    ...
    별거아닌것같은데이기분은뭐지...?

    (uBMTA9)

  • 나오 2019/04/13 16:27

    피곤하다고 집에가면 나중에 피봄...ㅠㅠ

    (uBMTA9)

  • 나오 2019/04/13 16:27

    시발

    (uBMTA9)

  • 둡둡내꼬 2019/04/13 16:29

    역시 버그야
    벌레처럼 잘 숨네 ㅎ

    (uBMTA9)

  • 드림파워 2019/04/13 16:30

    이거 예전에도 베스트 갔는데 베플이 아마... 저시간까지 퇴근안한 팀장님이 있다고....흑 ㅜ

    (uBMTA9)

  • 비추의요정 2019/04/13 16:30

    저 상황에서 최선의 행복회로를 굴려보면
    버그가 서버연동쪽 코드(ex 유저데이터 동기화) 등에 있었는데
    랭킹 구현은 서버 통신부분도 추가해줘야 하니 그거 건드리다가 우연찮게 버그발생조건을 회피한 케이스...
    면 참 좋겠지만 문제는 이후에 유지보수할때 랭킹 잘못건드리면 사라진 버그 다시 튀어나와서 인수인계자한태 빅엿 선사 가능 ㅋㅋㅋ

    (uBMTA9)

  • 바베규먹자 2019/04/13 16:32

    메모리 관리를 습관화 합시다

    (uBMTA9)

  • kingofmeat 2019/04/13 16:32

    그렇다고 저대로 오픈하면 바로 버그터짐;;
    그래서 다시 해당 버그가 발생하는 트리거가 뭘로 바뀌었는지 종일 찾게됨..ㅜ

    (uBMTA9)

  • Lincecum 2019/04/13 16:35

    팀장이 솔선 수범하고 있네ㅋㅋㅋㅋ

    (uBMTA9)

  • 사람 2019/04/13 16:37

    버그 같은거는 하나하나 진단하면서 찾아봐야되는거라 어떤상황에서 발생하는 건지 찾아봐야 되는데
    다른요소가 개입해서 버그가 사라진다면 요소를 더찾아야 된다는 거니까 머리터지는 거 아님?

    (uBMTA9)

  • Lime Leaf 2019/04/13 16:38

    랭킹 구현하기 전에 다른 곳에 랭킹 관련 코드가 먼저 들어가서 생긴 버그일 수도 있지.

    (uBMTA9)

  • 꽃초 2019/04/13 16:42

    팀장님이 새벽시간에 같이 있는게 더 소름 아니냐?

    (uBMTA9)

  • 파이어 핸드 2019/04/13 16:48

    웹툰 제목 뭐였더라

    (uBMTA9)

(uBMTA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