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769308

게임회사에서 프로그래머 권력이 센 이유.manhwa

but070809101.jpg

 

월급도 제일 많이받고,

유지보수 해야하니까 제일 마지막에 잘리고,

기획이랑 디자이너가 아무리 날고 기어봐야

프로그래머가 그거 안돼요 하면 안되는 권력을 가졌지만

그 누구보다 죽을만큼 구르는 돌쇠같은 포지션

 

*메갈저스 같은 회사빼고

 

 

댓글
  • 다림 2018/10/05 16:02

    0(잠)
    1(일)

  • 레파 2018/10/05 16:02

    가장 구르지만 게임망치는건 언제나 다른 놈들

  • 스네이크☆박 2018/10/05 16:00

    ??? : 냄져프로그래머 재기해^^7

  • 에일리사탕츄릅 2018/10/05 16:04

    세상에 1밖에 없잖아

  • 30Floor 2018/10/05 16:00

    코딩출신 기획자도 없진않다고

  • 30Floor 2018/10/05 16:00

    코딩출신 기획자도 없진않다고

    (pOlzFk)

  • 건담무시하냐 2018/10/05 16:06

    코딩출신이라니
    알파고가 기획함?

    (pOlzFk)

  • 시로명운 2018/10/05 16:13

    디자이너이나, 프로그래머가 짬좀 먹으면 기획자로 전향하기도 한다고하기는 하더라.

    (pOlzFk)

  • 테챠아아앗 2018/10/05 16:14

    휴먼...너무 많은 걸 알게 됐군요

    (pOlzFk)

  • 스네이크☆박 2018/10/05 16:00

    ??? : 냄져프로그래머 재기해^^7

    (pOlzFk)

  • 광영양_생물 2018/10/05 16:01

    안되요 하면 되게 해야되는게 프로그래머...ㅠㅠ

    (pOlzFk)

  • 낚시본능2 2018/10/05 16:01

    0과1로 대화한다며?

    (pOlzFk)

  • 다림 2018/10/05 16:02

    0(잠)
    1(일)

    (pOlzFk)

  • 에일리사탕츄릅 2018/10/05 16:04

    세상에 1밖에 없잖아

    (pOlzFk)

  • 디롤 2018/10/05 16:06

    어서 1해라

    (pOlzFk)

  • 녹터리스 2018/10/05 16:08

    0면하기 싫으면 1해라

    (pOlzFk)

  • 조승사자 2018/10/05 16:01

    높으신분 : 안되면 되게 만들어!

    (pOlzFk)

  • 레파 2018/10/05 16:02

    가장 구르지만 게임망치는건 언제나 다른 놈들

    (pOlzFk)

  • 중복ㅠㅠ 2018/10/05 16:04

    넥슨은 정 반대란다
    그래서 나온게 서든2

    (pOlzFk)

  • 중복ㅠㅠ 2018/10/05 16:04

    프로그래머 힘이 없어서 해라 하면 하라는갑다 ~
    이러면 저러는 갑다~ 하면서 월급받고 일하다가 개망침

    (pOlzFk)

  • 루리웹-649432694 2018/10/05 16:15

    서든2 때 프로그래머 힘이 없었어요 ??

    (pOlzFk)

  • Prompt 2018/10/05 16:04

    대신 앞에서 존나 끌어도 납기일 맞춰야 하는 포지션

    (pOlzFk)

  • 루리웹-0890957404 2018/10/05 16:05

    그거 안돼요가 된다고?
    어디냐....당장가게

    (pOlzFk)

  • 🔞⁉️ 2018/10/05 16:06

    국내 1세대 개발자들은 기획자란게 없었다며?
    그냥 프로그래머가 기획까지 다 하믄 안되나?

    (pOlzFk)

  • 붕신지상센세 2018/10/05 16:07

    그건 너무 옛날이야기 아니냐 ㅋㅋ

    (pOlzFk)

  • 정의의심판을내려야겠군 2018/10/05 16:07

    해도되는데 그럼 그거 하기전에 연봉협상부터 다시해야됨

    (pOlzFk)

  • 폭렬김선생 2018/10/05 16:08

    젤 많이 일하는 애랑 젤 오래 일하는 애를 쓰까버리네
    악마새끼가 요기있네

    (pOlzFk)

  • SZBH 2018/10/05 16:08

    둠때는 가능

    (pOlzFk)

  • 시선집중 2018/10/05 16:10

    1인개발게임처럼 작은 프로젝트는 가능함.
    근데 보통 프로젝트 규모가 커서
    업무량이 너무 많음.

    (pOlzFk)

  • 나체족 2018/10/05 16:11

    90년대까지는 가능.

    (pOlzFk)

  • Hayeon. 2018/10/05 16:12

    누군가는 게임시스템에 대한 전체적인 계획안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근데 게임 규모가 커지면 그것만 짜는데도 하루죙일 걸릴 수 밖에 없고, 그러면 프로그래머가 기획을 한다고 해봐야 코딩할 시간은 없고 기획만 하는거임. 그렇게 되면 당연히 프로그래머 겸 기획자가 아니라 그냥 프로그래머 출신 기획자가 된거고.

    (pOlzFk)

  • 유해성합성감미료 2018/10/05 16:06

    기획: 야 내가 이런걸 기획해봤어
    디자인: 야 그걸 내가 이렇게 디자인해봤어
    프로그래머: 시이바아아아알 개새기들아

    (pOlzFk)

  • 덷으 2018/10/05 16:11

    ㅋㅋㅋㅋ

    (pOlzFk)

  • 왜그런선택을 2018/10/05 16:06

    요즘은 그래서 최신 엔진들은 디자인 쪽이나 기획 쪽도
    어느정도 코딩 참여할 수 있도록 비주얼 스크립팅 체계 갖춰나가던데...

    (pOlzFk)

  • 스타크래프트 2018/10/05 16:09

    비주얼 스크립팅은 지X임
    결국 할 일만 더 많아짐
    결국 비쥬얼 스크립팅을 잘하려면
    플밍적구조를 이해하고 너무 커지면 프로그래머가 결국
    다시 한번 묶어줘야하는데
    그냥 지X임 비쥬얼스크립팅은 끝까지 비주류일거임

    (pOlzFk)

  • AsPiRiN_HoliC 2018/10/05 16:09

    자체 엔진 개발할경우엔 프로그래머가 갑이지

    (pOlzFk)

  • 폭주초딩다낚아 2018/10/05 16:10

    비주얼 스크립팅에 의존하면 배그같은게 튀어나옴
    일단 돌아감, 엔진 제공 리소스와 효과,최적화 덜됨, 핵에 무방비

    (pOlzFk)

  • 붕신지상센세 2018/10/05 16:11

    ㄹㅇ 프로그래머 입장에서 비쥬얼 스크립팅 왜 하는지 모르겠음. 오히려 주석 꼼꼼하게 달으면 코드가 더 보기 편한거같은데

    (pOlzFk)

  • 왜그런선택을 2018/10/05 16:12

    뭘 쓰길래 그렇게 됐는진 모르겠지만
    일단 선 유감 표명을....
    언리얼 블루프린트처럼 사전에
    폴트톨러런싱이 잘 되있는거 쓰면
    모듈 리팩토링 사태까진 안감 진짜...

    (pOlzFk)

  • 왜그런선택을 2018/10/05 16:13

    그래픽 에셋 조절에만 사용해야지
    네트워크 미들웨어나 백엔드말고
    뭐 그쪽도 필요하면 쓸 수있긴 하겠지만
    그렇게 고도화된 개발 환경이 국내에 있으려나

    (pOlzFk)

  • MiKAC 2018/10/05 16:07

    아무리 그래도 아티스트 저딴식으로 이야기하는건 마음에 안든다

    (pOlzFk)

  • 호이라아아아 2018/10/05 16:09

    루리웝은 프로그래머 많은지 특히 기획자 무시하는 여론이 좀 강함
    정확히 말하자면 무시라기보단 감정실린..

    (pOlzFk)

  • 안드로스 2018/10/05 16:13

    기획 개판쳐서 싹 갈아엎어주는데 기한내에 해주세요 전 이만 퇴근! 하면 흰머리 지분률이 높아지더라고

    (pOlzFk)

  • 안드로스 2018/10/05 16:14

    물론 기획이 잘해주면 진짜 진짜 일하기 편함

    (pOlzFk)

  • 방랑 도사 2018/10/05 16:08

    우리가 어떻게 커멘드센터가 만들어지는지 알고 일을 시키는건 아니잖아? 프로그래머라 쓰고 SCV라 읽겠지. ㅠ

    (pOlzFk)

  • 푸어곰 2018/10/05 16:08

    전직이긴 한데 글픽 디자이너로서 프로그래머 봤을때 느낌은 무슨 암호문 만드는 사람 같은 느낌인...

    (pOlzFk)

  • 나체족 2018/10/05 16:14

    시장에서 요구하는 작업능률+호환성+하드웨어적 한계 = 지금의 암호같은 체계의 프로그래밍 탄생.

    (pOlzFk)

  • 루리웹-5295306362 2018/10/05 16:13

    기획자가 개발지식 없이 기획하는줄 아나....
    프로그래머 출신 기획자들이 얼마나 많은데...

    (pOlzFk)

  • 오버드라이아이스 2018/10/05 16:16

    하지만 윗대가리가 그 프로그래머를 조집니다...

    (pOlzFk)

(pOlzF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