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폴란드의 국민 게임회사로 거듭난 CD PROJECT RED(이하 CDPR)은 기술력에 대한 명성이 자자한 편이다.
그 중 하나의 예시를 들자면 구세대 게임의 그래픽 엔진을 마개조하여 사용한 아래의 사례다.
2002년에 나온 RPG 게임 '네버윈터 나이츠'는 오로라 엔진을 사용하여 만든 게임이다.
위와 같이 구세대 게임에서 쓰였던 그래픽 엔진이었던 이 오로라 엔진을 CDPR이 2007년작 위쳐에 채용했다.
그리고 뽑힌 결과물은 위에 보시다시피다.
이후 CDPR은 다음 작품인 위쳐 2에서부터, 자사의 그래픽 엔진인 RED Engine을 출품한다.
그렇게 오로라 엔진에서 교체하여 자사 엔진을 사용하기 시작한 위쳐 시리즈의 차기작을 선보인다.
실험작에 가까웠던 위쳐 2는 그래픽 자체는 준수하나 너무 지나친 빛 표현으로 인한 눈뽕과 우버 샘플링으로 인한 최적화 문제로 비판받기도 했었다.
이 문제는 위쳐 2를 보강했던 EE(Enhanced Edition)에서도 마찬가지였다.
하지만 CDPR은 포기하지 않고 8년 뒤, 위쳐 시리즈의 마지막 작품 위쳐 3 : 와일드 헌트를 내놓는데 여기에 위쳐 2의 RED Engine을 개량하여 사용했다.
그리고 본 게임으로 2015년 최다 고티와 그래픽 부문 상 최다 수상의 기록을 세웠다.
2하고 3하고 갭이 심한데 ㄷㄷ
괜히 제작진몰골이 그따위인게 아니였어
제자진이 금손이네
.
3가 2엔진 개량한거였어??
???!
영혼을 갈아넣었지
2015년도엔 팬텀페인도 나왔다
위쳐3하고 팬텀페인도하자
닉값 오지게 하네
잠깐 내가 바보라서 그런가 그러니깐 3개 다 같은 엔진이라고?
이런 하나님 맙소사...
수정했습니다. 다시 감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착오드려 죄송합니다;
2하고 3하고 갭이 심한데 ㄷㄷ
괜히 제작진몰골이 그따위인게 아니였어
같지만 다른 엔진인거 아님?
베데스다의 토도키가 유저들이 자꾸 엔진 우려먹는다고 욕하니까
예전부터 써온 엔진인건 맞지만 게임엔진이라는게 결국 이런저런 개량을 통해 업데이트를 하면 다른 엔진이라고 봐야한다더라
제자진이 금손이네
최적화 개쩜...
최적화가 순전히 프로그래머 갈아넣는걸 아니까 완전 대단하게 느껴짐
영혼을 갈아넣었지
3가 2엔진 개량한거였어??
???!
위쳐3 다 좋은데
점프모션이 좀....
심리스가 뭐야?
Seamless, 그러니까 모든 게임 과정이 부드럽게 하나로 이어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갓 오브 워 4처럼 컷신 없이 연출과 인 게임이 이어지는 거를 생각하시면 되요.
게임중간에 시네마틱이 나와도 인게임과 구별이 안가게 연출이 되어있다는거임?
네, 근데 3인칭 컷신도 나온다고 해서 완전한 심리스는 아니지만요, 최근 트위치에서 첫 공개된 48분 데모보시면 이해가실겁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vjF9GgrY9c0
개발자 게임 나올때마다 영혼 빨리는 짤
히오스 : 에..엔진이 이렇게 중요한거란 말이에욧!!!
네버윈터 나이츠 재밌게 했는데. 오랜만에 다시 해볼까. 집 뒤져보면 두꺼운 공략집도 있을텐데 ㅋㅋ
진짜 플머 대단하다...
.
현웃터졋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네버윈터 정말 갓겜이었는데..
사이버펑크 나올때까지 위쳐3할까 생각중인데
스토리 이해하는데 문제없음?? 1060박아놓은PC 하고 PS4프로 둘중 어떤게 괜찬을까?
아무래도 1060 PC가 더 좋을 것 같고, 위쳐 3만 하셔도 무방하실겁니다. 다만 게임 내 코덱스같은 걸 읽으시면 좀 더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실겁니다.
안한글이라는 소리가있던데 어때?
유저한글화야?? 산다면 스팀으로 살까해
플스프로에 스스디 박은거 아니면
피씨
위쳐3은 스팀판이 버그도 적고 모드도 깔수있어서 편함
그거 아마 PC판 아시아 지역 언어 업데이트 날짜 때문에 일어난 논란을 보시고 헷갈리신 것 같은데 아니고 공식 한글화입니다. 참고로 위쳐 2는 유저 한글화를 회사에서 공식 한글화로 역적용하였습니다.
어쩌면 개량이 아닐지도 몰라
네버윈터 형식으로 엘더스크롤 시리즈 같이 자유도 쩔게 만들면 재밌을텐데...
세상에 같은엔진 개량이라고? 그냥 다른엔진을 사용하는 것 같은데?
레알 기대중 사이버펑크 2077
내가 그토록 보고 싶어했던 3는 하프라이프3였건만 위쳐3가 정답이였을줄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