崔 ‘미공개정보’ 이용 매매정황 포착
특검, 홍완선-최순실 관계 집중 추궁
특검, 홍완선-최순실 관계 집중 추궁
[뉴스핌=김나래 기자] ‘최순실-박근혜 게이트’를 수사 중인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국정농단 비선실세 최순실씨가 미공개정보를 이용해 주식을 취득한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에 나섰다. 최순실씨의 재산형성 과정을 살펴보면서 주식거래 전반에 대해서도 파헤친다는 방침이다.
특검 고위 관계자는 27일 “최순실씨 집과 사무실을 압수수색하면서 주식 등 증권과 관련된 부분도 가져왔다"며 "주식계좌를 유심히 들여다보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특히 “미공개정보를 이용한 선취매 정황이 있는지에 대해서 수사팀이 염두에 두고 있다”고 말했다.
그동안 최순실씨의 부동산 거래나 딸 정유라씨의 외환거래법 위반과 특혜대출 등에 대한 의혹은 제기됐지만 미공개정보를 이용한 불법 주식거래에 대한 의혹 제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최씨는 박근혜 대통령을 등에 업고 국정을 농단하면서 최대 10조원의 재산을 은닉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에 특검팀은 최순실 일가의 재산 추적 전담팀을 꾸려 전방위 압박에 들어갔다. 최씨 일가와 박근혜 대통령이 ‘경제적 공유’ 관계를 맺고 있는지가 수사의 핵심이다.
특검은 특히 홍완선 전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장의 역할에 주목하고 있다. 홍 전 본부장은 ‘삼성합병’ 찬성 의혹을 받으면서 삼성의 최순실씨 모녀에 대한 각종 특혜의 연루자로 지목되고 있다. 게다가 국내 최대 '큰손'인 국민연금의 기금운용본부장으로, 국내 증시를 쥐락펴락했던 인물이다. 때문에 특검은 홍 전 본부장과 최순실씨 간 관계도 집중적으로 들여다보고 있다.
정치권에서도 최씨가 재산취득 과정에서 미공개정보를 이용한 주식매매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야권의 경제통인 한 의원은 “최순실씨의 재산이 수천억원에서 수조원이라는 설이 나오고 있는데, 부동산만으로 이렇게 모으기 쉽지 않다”며 “미공개정보를 이용한 주식 매매로 돈을 벌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야권의 경제통인 한 의원은 “최순실씨의 재산이 수천억원에서 수조원이라는 설이 나오고 있는데, 부동산만으로 이렇게 모으기 쉽지 않다”며 “미공개정보를 이용한 주식 매매로 돈을 벌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실제 증권가에서는 최순실씨가 국내 주요 기관이 매입하는 주식에 대한 정보를 미리 알고 최씨가 선취매했다는 의혹이 나오고 있다. 익명의 증권업계 관계자는 “최순실씨에게 정보를 사전에 줬다는 의혹이 금융투자업계에서 일고 있다"고 전했다.
사정이 이런 가운데 최순실씨 계좌는 대부분 차명으로 이뤄졌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특검이 제대로 된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금융당국과 밀접한 공조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최씨와 연계된 증권계좌 등을 훑어본 뒤, 매매 연계성을 분석하면 된다. 더욱이 계좌와 기간 등을 특정하면 금융당국이 수일만에 찾아낼 수도 있다”고 전했다.
---
순시리가 주식에도 손댔다고 합니다.....
ㅡㅡ;;;;;;;;;;;;;;;;;;;;;;;;;;;;;;;;;;;;;;;;;;;;;;;;;;;
주갤이 흥분했던 이유인가?
국가정책,의료,체육,문화,주식 제갈순실이라 해야 될듯 기네스북 등재해야 되겠습니다 그려 주갤이 왜 주식만 못하나 했더니
이미 각종 청와대 자료가 사전 유출 됐을때 부터 예견된 일이네요.
정부정책을 사전에 알면 다 돈이 되죠.
금융거래는 전부 기록에 남아서 마음만 먹으면 다 털수 있죠. 안털어서 그런거지
대단하다
저렇게 모았는데
평생 감옥에서
특검 과로하는구나 ㅡㅜ 조사할게 너무 많다
정치인이면 후원금이라도 주겠구만..
특검 힘내라 힘내라
안건든 데가 어디고...
진짜 혼자서 한거 맞나?? 그러기엔 너무 많은거 같은데...ㄷㄷㄷ
최순실이 나만 손대면... 대한민국을 전부 손댄거네...
이제 주갤러들이 더 폭주하겠네요.
뭐? 주식에 감히 손을 대??
최순실이 우리집 저녁 밥상 메뉴에도 손을 대지 않았나 궁금하다
이거는 왜안했나했다 ㅡㅡ 뭐또남았냐??
지들이 만들고 사고 팔고 하는 정보들이 다 있는데, 저걸 안했다고 하는게 더 이상할듯
특검 진짜 바쁘겠다.....ㄷㄷㄷㄷㄷ
주갤에서 또 엄청 열받겠네여~~~
전국민 공공의적 순시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