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전문은 출처 참고
1. 일단 자기들부터가 밸런스 기준과 "실제 적용된" 밸런스 간의 차이를 이해 못했음
말 그대로 단순한 수치만 보고 밸런싱을 한 셈.
그 결과 실제 유저들의 체감과는 동떨어진 밸런스가 이어짐
대표적 예시) 대전차 무기
- 의도 : "아 대전차무기 가져올 걸. 일단 최대한 몸 비틀면서 깨야지"
- 현실 : "대전차 무기가 없네?" -> (임무 실패)
2. 라이브 출시가 되고 얼마 안있어 기존 개발자들이 단체 휴가를 감. 그것도 거의 여름 내내.
그 결과, 대부분의 잔여 직원들은 (비교적) 신입들이었음.
해서 본래 게임의 개발 방향성에 대한 공감대가 이루어지지 못했고, 결국... 게임 첫 서비스 시기보다 오히려 서비스 이후에 게임이 더 안좋은 방향으로 흘러가게 된 것.
즉,
1) 직원 자체의 수가 줄어들어서 개발 인력 자체가 부족한 상황
2) 8년여간의 개발 기간을 거쳐온 개발자들과, 그에 비해 신입인 개발자들 간의 의견 불일치
3) 그 불일치 사항이 논의되지 못한 채, "휴가 기간"이 이어졌고... 그동안 게임의 여론과 상황은 크게 악화됨
말 그대로 이 상황이었던 셈.
진짜 이게 이유라기엔 얼탱이가 없기도 하면서도, 오히려 그래서 이게 거짓말이 아니라 진짜 그랬구나 라는 납득도 된다.
라이브 서비스 게임에서 출시 초기에 충분한 인력을 확보하지 못한 건 확실한 판단 미스인 건 사실이지만, 그래도 이해가 되긴 했다.
지들 잘못인 건 인정했으니 좋다.
그리고 이건 ㄹㅇ 판단미스가 맞으니까.
그리고 사정이 이랬다면, 개선 의지가 분명히 있단 뜻이고.
무엇보다 CEO, CCO가 정말 장기적으로 남는 게임이 되길 원하고, 자신들이 저지른 문제점을 파악하고 있으니까.
개인적 판단이지만... 다시 믿어도 될 거 같다.
배신을 2번이나 당한 거 같긴 한데, 사연을 들어보면 확실히 좀 맞춰지는 퍼즐이 있기도 하고.
최근 행적들, 최근 패치들은 모두 우호적이니까.
물론 이렇게까지 잘못을 인정해놓고 또 그런짓을 한다면 용납할 수 없겠지만. 일단은... 오케이.
기싸움 준내하다가 이제와서 사정이 있어 만족시켜주지 못한거라고 하니 믿어주기 힘들다..
직전까지만 해도 꼭 '검토해보겠습니다'를 그동안 '의도한건데? 문제없음'이라고 일관하지 않았나
본인들 잘못과 원인까지 이야기 했네
사람들이 궁금해 하던 인터뷰로군
그냥 진짜 평가랑 유저수 바닥치니까 부랴부랴 엎드린거같아서 못믿겠음
그치
그건 ㄹㅇ 욕먹어도 되는 부분이긴 함. 나도 그런 거 두둔할 생각은 없다.
그래도 이젠 알았다고 하니까 한 번 정도 더 믿어볼까? 하는 거지
이거 ㄹㅇ이긴 함.
뇌내 밸런싱과 실제 밸런싱은 다른 법이니까
진짜 딱 궁금해하던 인터뷰라 구글이 추천해주자마자 봤음.
확실히 개발자들 자기가 만든 게임은
해봐야한다고 생각함
월요일의크림소다
2024/11/21 02:56
지금은 할만함?
Melime
2024/11/21 02:57
나도 아직 다시 시작 안했는데, 하는 사람 평가로는 상당히 할만해졌다고 들음.
野うさぎ
2024/11/21 02:59
할만해짐
빡센데 재미는 있는 느낌?
초기에 비해서 차저 바리에이션이 늘어나서 그런느낌
루리웹-7499780731
2024/11/21 03:00
ㅔ
수리트파
2024/11/21 03:00
포자 차저 싫어어어엇
루리웹-7499780731
2024/11/21 03:00
서로가 유리대포
野うさぎ
2024/11/21 03:02
개싫어 ㅋㅋㅋ 채찍하고
수리트파
2024/11/21 03:03
포자 스포어는 대충 눈돌리면 보이기라도 하지 이새끼 지혼자 지역 하나 다 감싸는데 보이지도 않아
월요일의크림소다
2024/11/21 03:04
아 다시해봐야겠네 ㄳㄳ
국가염장술사
2024/11/21 03:05
지금은 초기때 느낌 많이남 쓸어담는 맛이 다시 생김
수리트파
2024/11/21 02:56
그 처음 터졌을 때 제일 문제인 디코 완장놈은 꽤 오래된 네임드 직원이라 카지 않았나
Melime
2024/11/21 02:58
뭐 오래된 직원이라고 다 제대로됐다, 그런 거야 전혀 아닐테니.
평소라면 아마 다른 직원들 간의 사이에서 중재되었겠지. 디코에서 그 발언한 건... 그 놈 성격 탓인 셈이고.
수리트파
2024/11/21 03:00
휴가철 끝나고도 2절 3절 한거보면 사장 알몸 비디오 들오 있나 싶은놈이긴한데
Melime
2024/11/21 03:03
일단 그 놈 디코 권한은 뺏어야한다고 생각함 ㄹㅇ
D0D0bird
2024/11/21 02:58
확실히 개발자들 자기가 만든 게임은
해봐야한다고 생각함
Melime
2024/11/21 02:59
이거 ㄹㅇ이긴 함.
뇌내 밸런싱과 실제 밸런싱은 다른 법이니까
내일은 월요일
2024/11/21 02:58
1.은 결국 실제 게임을 해보지도 않고 패치했단거네 ㅋ
Melime
2024/11/21 02:59
그치
그건 ㄹㅇ 욕먹어도 되는 부분이긴 함. 나도 그런 거 두둔할 생각은 없다.
그래도 이젠 알았다고 하니까 한 번 정도 더 믿어볼까? 하는 거지
저스키
2024/11/21 02:59
본인들 잘못과 원인까지 이야기 했네
사람들이 궁금해 하던 인터뷰로군
Melime
2024/11/21 03:00
진짜 딱 궁금해하던 인터뷰라 구글이 추천해주자마자 봤음.
츄르사온다며
2024/11/21 02:59
기싸움 준내하다가 이제와서 사정이 있어 만족시켜주지 못한거라고 하니 믿어주기 힘들다..
직전까지만 해도 꼭 '검토해보겠습니다'를 그동안 '의도한건데? 문제없음'이라고 일관하지 않았나
츄르사온다며
2024/11/21 03:01
그냥 진짜 평가랑 유저수 바닥치니까 부랴부랴 엎드린거같아서 못믿겠음
Melime
2024/11/21 03:01
그 시기가 2번에서 말한 시기랑 겹치긴 하지. 6주 휴가를 대부분 한 번에 쓰는 경향이 있다고 했으니까.
그리고 그 때 당시 정말 그랬다 해도, 결국 1번 대로 지들이 모르는 것도 있었고.
물론 둘다 100% 화살대가리들 잘못이긴 함.
근데 요즘 패치 성향과, 저 인터뷰 내용으로 자기 잘못 인정하는 거 보고... 한 번 정도는 더 믿어줄까? 싶은 거고 나도.
두번은 못믿을듯
Melime
2024/11/21 03:03
뭐 실제로 부랴부랴 엎드린 거라도, 아니 뭐 그런 관계인 거지.
오히려 그런 거라면 같은 실수를 또 하진 않을테니까.
그리고 또 하면... 그 땐 진짜 나도 삭제가 아니라 라이브러리에서 제거를 누를테다.
츄르사온다며
2024/11/21 03:03
그렇구나..
나도 계속 하곤 있지만..또 실망할까봐 무서워서 부정적으로만 보고있나봐
수리트파
2024/11/21 03:04
그 부랴부랴 엎드린 도제가 이번이 시즌 3임
루리웹-7302443261
2024/11/21 03:04
근데 초창기 게임 자체는 재밌던것도 사실이니깐 막상 버리기에도 아쉬운 유저들이 있긴 할거임
패치 보고 '다시 한번' 볼지 버릴지 판단해도 되지 않을까
Melime
2024/11/21 03:04
그것도 당연하다고 생각함.
나도 이 인터뷰 전까지 패치 좋다고 해도 여태 안하고 있었으니까.
화살대가리들 업보고, 그들 잘못이지. 그건 자기들이 이제 책임질 부분인 거고.
웬디mk2
2024/11/21 03:04
벨런싱을 위한 밸런싱은 쉽게 빠지는 함정이지
불타는세금고지서
2024/11/21 03:05
이런식으로 투명하게 대가리 박으면 신뢰감이 생기지
플레이브
2024/11/21 03:05
배필도 그렇고 저 동네 휴가가 길다보니 게임 개판인거랑 겹치면 진짜 문제더라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