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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때의 기대와 정 반대로 변해버린 게임장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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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대 말

"와 죽여준다. 진짜로 가상세계에서 사는거 같음."



"싱글플레이 게임들은 엔딩보면 끝이고, 멀티플레이 게임도 매치 끝나면 끝이지만, MMORPG가 구현한 가상세계는 절대 끝나지 않는다고."



"이제 게임산업의 미래는 MMORPG가 주도할거임. 가상세계를 완전히 구현하는거 만큼 완벽한 게임이 어디있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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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대


"아.... 날이 갈수록 매너리즘 오네 진짜. 하던 것들은 확장팩 나오면 그때만 좀 반짝이고, 신작들은 예전만큼 잘 보이지도 않고."



"절대 게임이 끝나지 않는다니 ㅋㅋㅋㅋㅋㅋㅋㅋ 아 진짜 순수했다. 게임에 컨텐츠 고갈이 없다니 말이되냐 ㅋㅋㅋㅋㅋㅋㅋ"



"하.. 가상세계고 나발이고 싱글플레이 게임은 다시 켤수라도 있지. MMO는 사람 좀만 빠져나가도 그냥 끝이야 끝."



"시발 2010년대 후반부터 나오는 최신작들마다 어떻게 먹튀, 좇망, 개발중단 셋 중 하나냐. 좀 잘나간다 싶다가도 삐끗하면 바로 나락가고."



"옛날에는 진짜 같은 가상세계라고 존나 띄워줬는데, 요즘엔 솔직히 싱글플레이 게임들 중에도 더 진짜 가상세계같이 잘 만든게 많은거 같음."



"이제 게임계의 미래를 주도하기는커녕 그냥 하는 사람만 하는 평범한 장르 아님?"

댓글
  • 서르 2024/10/31 10:35

    콘텐츠 양 뿔리는 건 너무나 쉽지만 밸런스 맞추기가 개같지

  • 서르 2024/10/31 10:35

    지금은 ai가 너무 비싸서 힘들고 나중에는 잘될듯


  • 루안네츠
    2024/10/31 10:27

    하지만 싱글 플레이 같은 MMO가 나온다면?
    Ai는 과연 해낼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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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르
    2024/10/31 10:35

    지금은 ai가 너무 비싸서 힘들고 나중에는 잘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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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무지부지즉죄
    2024/10/31 10:37

    그렇게 나온게 스타필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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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세계 세가사원
    2024/10/31 10:40

    지금 만약에 80조 정도 서버개발에 쓰면 5년쯤 뒤에 가능할걸
    오토코딩이나 오토스크립팅도 충분히 가능한 시대임. 단, 유저 단말도 수천만원 해야 하거나 그정도 급의 유저당 연산력을 마련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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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르
    2024/10/31 10:35

    콘텐츠 양 뿔리는 건 너무나 쉽지만 밸런스 맞추기가 개같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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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나스리우스
    2024/10/31 10:38

    "야, 금고에서 낭봉충아 떴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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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세계 세가사원
    2024/10/31 10:38

    생활 컨텐츠와 전투 컨텐츠 밸런싱의 문제임
    후자가 더 유저 잡아두기 좋고 개발도 쉽거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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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미루벨
    2024/10/31 10:39

    와우는 그래도 자본 인력빨로 최대한 컨텐츠 방어하는 선은 되는데 나머지 RPG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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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세계 세가사원
    2024/10/31 10:40

    액션 멀티플레이 게임을 제외한 "롤 플레이 베이스"라면 지금
    wow ff14 룬스케이프 엘더스크롤온라인 이런 상황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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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나15
    2024/10/31 10:40

    무한한 컨텐츠가 있으려면 사람들끼리 무한히 아등바등해야하는데 사람들은 그거에 스트레스받고 싫어함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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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세계 세가사원
    2024/10/31 10:41

    아키에이지가 3개월차에 어떻게 망가져갔나 보면 됨
    생활컨텐츠를 통한 굴리기는 사이코패스에 대한 처벌 없이는 무리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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