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4038988

과거 개발자들의 똥꼬쇼 수준


img/24/10/18/1929ecbd2d990de7.jpg


80년대 IBM이 보급한 컬러 그래픽 카드인 CGA


컬러라고는 해도 실제로 만질수 있는 컬러는 흑백을 제외한 남은 두 개 였음

img/24/10/18/1929ecbd4b990de7.jpg


4색으로 그려진 컬러 화면임


????


하겠지만 컬러임


여기서 개발자들은 똥꼬쇼를 함


img/24/10/18/1929ecbd6b190de7.png


해상도를 내리고 폰트 메모리 까지 사용해서 16색을 구현함


4색이 16색으로 업그레이드!


여기만 해도 대단하지만 이 다음을 보면


img/24/10/18/1929ecbd8a490de7.png


이게 어떻게 16색? 하는 화면을 구현함 개발자들이


이건 완전 보여드리겠습니다 똥꼬쑈임


여튼 이 기발한 트릭 방법은


img/24/10/18/1929ecbdaa490de7.jpg


CGA가 브라운관 TV와 연결이 가능해서 나온 트릭임


img/24/10/18/1929ed1021090de7.jpg


이놈이 브라운관 TV하고 연결이 되는건 좋았는데 품질이 조악했음


너무 조악해서 화면이 번지고 색도 이상해지고 써먹을 품질이 아니였음


그런데 유레카 ..


화면이 번지고 색이 이상해져?


오??

img/24/10/18/1929ecbdc9890de7.png


위쪽의 16색을 뛰어넘은 컬러의 실 정채는 이거임


TV에 연결하면 번지니 번지는걸 감안하고 화면을 그리면


img/24/10/18/1929ed34bf790de7.png


이런게 튀어나옴


저 당시 개발자들은 대체 ;;;;

댓글
  • smappa 2024/10/18 17:53

    노가다!

  • 루리웹-336996918 2024/10/18 17:57

    유게 베스트로도 종종 올라온 고전 게임들이 CRT 색번짐 이용해서 반투명 효과 같은거 지원하던게 저런 원리인데, 최근에는 이런거 죄다 구라라고 주장하는 애들도 있고 골치 아프더라

  • 브라더치즈더블 2024/10/18 17:57

    이거 어차피 개발자가 사용하고 도트 출력하는 기기도 브라운관이라 지금 생각하는거차럼 대단한 기교가 들어간건 아니라고 하던데
    대신 대단한 노가다는 맞지만ㅋㅋ

  • 모바일로댓글안쓰기 착하게놀기 2024/10/18 17:54

    개노가다 ㄷㄷ

  • 맘마통 2024/10/18 17:53

    굇수였지

  • 따뜻한 비 2024/10/18 17:54

    진짜 도트하나하나 찍었을거같은데 맞나??


  • smappa
    2024/10/18 17:53

    노가다!

    (csbeMp)


  • 맘마통
    2024/10/18 17:53

    굇수였지

    (csbeMp)


  • 모바일로댓글안쓰기 착하게놀기
    2024/10/18 17:54

    개노가다 ㄷㄷ

    (csbeMp)


  • 따뜻한 비
    2024/10/18 17:54

    진짜 도트하나하나 찍었을거같은데 맞나??

    (csbeMp)


  • 비잔티움으로의 항해
    2024/10/18 17:55

    ㅇㅇ

    (csbeMp)


  • 캣타워 
    2024/10/18 17:57

    마우스로 찍는정도도 아니고 컬러코드 하나하나 위치맞춰서 코딩하던 굇수들

    (csbeMp)


  • 원신빼고태그붙임
    2024/10/18 17:58

    그림 그려서 모눈종이에 옮겨 그린걸 기계어로 옮김

    (csbeMp)


  • THEO
    2024/10/18 17:58

    어셈블리로 도트 찍어보면 진짜 메모리 하나하나 찍어줘야됨 ㅋㅋ

    (csbeMp)


  • 뭐냐이갓애니는
    2024/10/18 17:55

    이 그때 그 감성이 떠오른다... 홀홀...

    (csbeMp)


  • 멍청한놈
    2024/10/18 17:56

    천재들임

    (csbeMp)


  • 龍帝
    2024/10/18 17:56

    버그나면 패치하기가 힘드니 처음부터 온갖 노력을 하던....

    (csbeMp)


  • 랜덤포레스트
    2024/10/18 17:56

    저게 누구임
    초선임?

    (csbeMp)


  • Dolts
    2024/10/18 17:56

    저때 프로그래머는 하드웨어도 빠삭해야했지…

    (csbeMp)


  • 브라더치즈더블
    2024/10/18 17:57

    이거 어차피 개발자가 사용하고 도트 출력하는 기기도 브라운관이라 지금 생각하는거차럼 대단한 기교가 들어간건 아니라고 하던데
    대신 대단한 노가다는 맞지만ㅋㅋ

    (csbeMp)


  • Flame.D
    2024/10/18 17:58

    저걸 그리는 모니터도 브라운관이었으니까 ㅋㅋ

    (csbeMp)


  • 이름쓰기귀찮아
    2024/10/18 17:57

    저정도면 작업실에 색배합표 같은거 만들어두고
    그거 보면서 도트 겁나 찍었을거 같다

    (csbeMp)


  • 루리웹-7175657236
    2024/10/18 17:57

    요즘 컴으로 고전겜 돌리면 색감이 괴랄한 이유라메

    (csbeMp)


  • 루리웹-아무튼긴숫자
    2024/10/18 17:57

    옆에 tv화면 띄워두고 작업했다던데

    (csbeMp)


  • 비바[노바]
    2024/10/18 17:57

    그런 트릭도 있던데
    4픽셀마다 구역을 나눠서
    여기 16색은 어떤거 쓰고
    그 다음 규역앤 또 다른 16색 쓰고
    이런식으로 필요한 구역에 필요한 색만 사용해서
    메모리는 16비트지만 실제 구현하는 색은 더 많게 한다던가 하는

    (csbeMp)


  • 다음이주민
    2024/10/18 17:57

    추억보정이 아니라 진짜 보정이었구나

    (csbeMp)


  • 데나트
    2024/10/18 17:57

    예전에 NDS 롬파일 뜯어보다가 한자 용량 줄이려고
    4색으로 하는 대신에 폰트 한 칸 자리에 한자 두 개 겹쳐서 그려넣은 거 보고 대단하구나 싶었지....

    (csbeMp)


  • d00b
    2024/10/18 17:57

    갬성.

    (csbeMp)


  • 몽비웨콜추황용
    2024/10/18 17:58

    그러네 오히려 번져서 더 세밀하게 보이는게
    해상도가 좋아지니 멍충해지네

    (csbeMp)


  • 좋은지식이다
    2024/10/18 17:57

    브라운관의 로망

    (csbeMp)


  • 루리웹-336996918
    2024/10/18 17:57

    유게 베스트로도 종종 올라온 고전 게임들이 CRT 색번짐 이용해서 반투명 효과 같은거 지원하던게 저런 원리인데, 최근에는 이런거 죄다 구라라고 주장하는 애들도 있고 골치 아프더라

    (csbeMp)


  • 다바시
    2024/10/18 17:57

    미치지 않고서는 게임 개발을 할 수 없다...

    (csbeMp)


  • 아시타카™
    2024/10/18 17:58

    그래서 요즘 모니터로 에물을 돌리면 그래픽이 못 봐줄 정도가 되는구나,,

    (csbeMp)


  • 거북법순이
    2024/10/18 17:58

    감안하고 그린게 아니라 그냥 보는게 브라운관이긴 함 실제 '기교'는 좀 너무 geek 한... 위에 있네 ㅇㅇ

    (csbeMp)


  • 거북법순이
    2024/10/18 17:59

    눈나쁜사람은 걍 안경 벗으면 바로 볼 수 있음 ㅋㅋㅋ

    (csbeMp)


  • T-Veronica
    2024/10/18 17:58

    ps2, 게임큐브, xbox 까지의 게임은 CRT로 ㅎㅎ

    (csbeMp)


  • OWHHD
    2024/10/18 17:59

    화면에서 번지는걸 직접 육안으로 보면서 도트를 찍던 시절

    (csbeMp)


  • 탕찌개개개
    2024/10/18 17:59

    요즘개발자들 게을러 터져서 최적화도안하고말이야 에잉

    (csbeMp)

(csbeM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