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낙법
= 캐릭터가 공중에서 땅에 닫는 순간, 안전하게 일어나는 기술
(1) 뒤구르기
(사용법 : 땅에 닫는 순간 ← (4) 방향)
(특징 : 거리가 살짝 벌려지고 기상속도가 빠름 , 낙법 시전 직전에 타점이 낮은 기술을 바닥데미지로 맞을 수 있음)
초보 철린이들은 막는 방법이 레버를 뒤로 당기는 것이기 때문에,
가드하려거나 공중에서 맞고 있는 경우 무의식적으로 레버를 뒤로 당깁니다
철권6시절만해도 무조건 뒤구르기를 사용하던 철린이들은 무한 콤보를 맞고 집에 가야했습니다만,
철권7에 와서 상당히 안전한 모션으로 180도 탈바꿈 했습니다.
다만 완전히 안전한 낙법은 아니며, 낙법을 시전하는 순간에 잠시 가드가 안되는 구간이 있기 때문에 한대정도 맞을 수도 있는 낙법입니다.
(2). 스프링 낙법(?)
(사용법 : 땅에 닫는 순간 → (6) 방향)
(특징 : 중단의 공격판정이 있다. 빠르게 일어나는 것 같지만 그렇게 빠르지도 않으며 가장 위험한 낙법이기도 하다)
그렇게 많이 쓰이는 낙법은 아닙니다만,
공참각(뛰어와서 날라차기) 좋아하는 사람에겐 이걸 맞추고 콤보를 때려줄 수 있습니다.
허리를 구부렸다 펼때 상대의 기술을 맞으면 공중콤보로 이어지고, 막 일어나는 틈에는 가드불가이기에 어퍼를 맞기도 합니다
간혹 상대의 압박에 저항하기 위해 사용하기도 하지만, 노랑단 정도만 가도 거의 자사르낙법에 가깝기에 주의합시다
(3). 빠른기상 (손, 발낙법)
(사용법 : 땅에 닫는 순간 손(LP, RP) 혹은 발(LP, RK)버튼)
(특징 : 철권 시스템에 정말 희귀한 '무적판정'이 있다. 철권 내의 가장 안전한 낙법이라 볼 수 있지만, 상대와 거리가 가까워져 이지선다를 당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철권내에서 가장 안전하고 많이 쓰이는 낙법이지만, 일어난 후가 문제가 될때도 많은 낙법입니다.
사용시 앉은 상태이며 기상기로 반격을 노려볼수도 있습니다만 상대의 이지선다에 걸릴 확률도 높습니다
벽에서도 사용가능하지만, 고수들의 '역가드' 패턴에 희생당하는 낙법이기도 합니다.
안전하다고 해서 이것만 사용하진 맙시다. 철권엔 더욱 많은 기상법이 있으니까요 :D
"선생님! 낙법은 왜 쳐야 하나요!"
"낙법을 치지 않으면 무한 콤보가 들어가기 때문이란다 냥식아"
2. 기상법
=누워있을 때 안전하게 일어나는 기술
(1). 뒤구르기
(사용법 : 누워있을 때 ← (4) 방향)
낙법의 뒤구르기와 동일합니다
(2). 제자리 기상
(사용법 : 누워있을 때 ↑ (8) 방향)
(특징 : 기상법중 가장 빠르게 일어나기에 후 상황이 상당히 안전하다. 하지만 그만큼의 리스크도 있는 기상법)
빠른 기상속도와 안전한 후 상황때문에 자주 사용되는 기상법입니다
하지만 낚시패턴에 가장 많이 걸리는 기상법이기도 하지요
이 낙법은 무려 일어나는 도중에 맞으면 공중콤보로 이어집니다.
또한, ☆잡기를 당하거나 콤보를 맞아서 엎드려 있을때, 안전하다고 생각되서
이 기상법을 함부러 사용하면 뒤돈 상태로 온갖 기술을 다 맞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또한, 제자리 기상 도중에 시간차 공격으로 다운기상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자세한 것은 3.기상공격법 - 제자리기상 킥 참조)
(3). 앞구르기
(사용법 : 누워있을때 → (6) 방향)
(특징 : 가장 하이리스크를 가진 낙법. 이 낙법은 대부분 단독으로 쓰이지 않으며, 주로 3번에 서술할 크로스촙을 위해 사용되는 낙법입니다)
철권은 쿠마나 레이가 아닌이상, 왠만하면 서있는 사람이 심리적으로 우월한 상황을 가져갑니다
하지만 이 낙법은 누워있는 사람이 서있는 상대에게 다가가는 것이기에, 상당한 위험을 동반합니다
하지만 이 낙법도 가뭄에 콩나듯 쓰이는 때가 있으니,
앞으로 굴러도 안전할 만큼 멀리 떨어졌을때, 그리고 크로스춉을 사용할 때죠
(4). 옆구르기
(사용법 : 누워있을 때 왼손(LP) 혹은 ↓왼손(2LP)
(특징 : 제자리기상이 예의치 않을때, 낚시가 예상되거나 하단 공격이 예상될때 사용. 또한 상대가 멀리서 달려와 밟으려 할때 사용하면 밟기를 피할 수 있다)
제자리기상을 하려는데 상대가 내 기상기를 캐치하려 할때,
쉽게 말해서 간보기로 사용하는 기상법입니다
하지만 이 기상법을 굳이 쓰기보다는 바로 밑의 옆굴러 뒤짚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더 많다고 봐요
(5). 옆굴러 뒤집기(?)
(사용법 : 누워있을때 왼손(LP) 혹은 ↓왼손(2LP) 후, 레버를 ↓(2)로 유지)
(특징 : 누워있으면 엎드리고, 엎드려있으면 누운 상태로 전환. 다운 상태임에도 가끔씩 심리적 우위를 가져갈 수 있는 기상법 중 하나입니다)
이 낙법의 중요점은 '뒤로 엎드리는 자세'를 만드는 것.
왜 뒤로 엎드리는 것이 중요한지는 밑에 서술할 '3. 기상 공격기 - 뒤로 엎드려 기상공격'부분에서 서술하겠습니다
3. 기상공격법
=일어나면서 공격을 가하는 기술
(1). 기상하단킥, 중단킥
(사용법 = 시선은 하늘, 발은 상대쪽으로 두었을 때, 왼발(LK) 혹은 오른발(RK)버튼)
(특징 = 흔히 쓰는 다운기상킥. 주로 심리적 우위를 가져갔을때 사용합니다)
하단킥은 카운터시 콤보가 들어가며, 중단킥은 카운터시 상대가 멀리 날아감.
주로 사용하는 시기는 상대가 기술을 헛쳤을때, 혹은 심리적 우위로 기상킥 이지선다를 걸 수 있을때 사용합니다.
중단킥과 하단킥 둘다 막힐 경우 딜레이캐치가 들어오지만, 적어도 막혔다고 공중에 뜨지는 않아요 (다만 기상킥류는 전!부! 헛치면 위험함)
(2). 뒤로누워 기상하단킥, 중단킥
(사용법 = 시선은 하늘, 발은 상대의 반대방향으로 두었을 때, 왼발(LK) 혹은 오른발(RK)버튼)
(특징 = 일반 기상하단킥, 중단킥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판정이 약간씩 다릅니다)
하단킥 카운터시 콤보가 들어가나, 상대가 낮게 넘어져 콤보가 없는 캐릭터도 있습니다 (놈진은 말을 잇지 못하는 ^-T)
중단킥은 일반 기상중단킥과 달리, 카운터가 아니어도 멀리 날아갑니다
(3). 엎드려 기상하단킥, 중단킥
(사용법 = 시선은 땅, 발은 상대의 반대방향으로 두었을때, 왼발(LK) 혹은 오른발(RK)버튼)
(특징 = 발동속도가 굉장히 느리며 하단킥 중단킥 둘다 막히면 어퍼맞고 공중에 뜹니다. 기상공격중에 가장 위험한 기술들)
하단킥이 카운터시 콤보가 들어가며, 중단킥은 정말 발동이 느리기에 거의 봉인기수준.
철권6 시절에는 엎드린 상태로 제자리기상 도중에 맞으면 공중콤보로 이어졌지만, 7에 와서는 뒤구르기처럼 바닥대미지로 한대만 맞게 바뀌었습니다.
엎드린 상황을 맞닥뜨리면 되도록 옆구르기로 빠져나옵시다
(4). 뒤로 엎드려 기상하단킥, 중단킥
(사용법 = 시선은 땅, 발은 상대쪽으로 두었을 때, 왼발(LK) 혹은 오른발(RK)
(특징 = 기상하단킥이 카운터 히트가 아니어도 콤보가 가능. 다만 막힐시 역으로 이쪽이 공중에 뜹니다)
서있는 상대에게 오히려 막장 이지선다를 걸수 있는 기상공격법.
기상하단킥은 클린히트(가까이에서 히트)가 조건이지만, 카운터히트가 아니어도 콤보가 가능한 점은 좋은 조건. 대신 막히면 이쪽이 역으로 뜹니다
기상중단킥은 막힐경우 왠만하면 공중에 뜨지 않습니다 (-14프레임)
일반적으로 누운상태에서 제자리기상이 예의치 않을경우 옆으로 굴러 엎드린 후 이지선다를 걸거나 그대로 허를 찔러 제자리에서 일어나는 플레이도 가능
일방적으로 유리한 기상공격법은 아니지만, 다만 걸어볼만한 도박이라는 거죠
(5). 제자리기상 하단킥, 중단킥
- 이해를 돕기위해 GIF 이미지를 기상하단킥으로 통일합니다. 두 사진이 무엇이 다른지 찾아보세요 :D -
(사용법 = ↑(8)방향으로 제자리기상 중 왼발(LK) 혹은 오른발(RK)
(특징 : 기상킥을 시간차로 때릴 수 있다. 모든 기상킥 시리즈에 적용 가능.)
상대의 하단 흘리기(=4번 항목 참조) 방지, 혹은 허를 찌르기 위해 사용합니다
의외로 효용성이 높은 기술이니 꼭 알아둡시다
(6). 스프링킥(?)
(사용법 : 누워있을 때, 양발 (AK)버튼)
(특징 = 6에 비해 발동속도와 판정이 많이 좋아짐. 미묘하게 반응하기 어려운 기상공격법)
철권6시절엔 발동이 느려서 거의 콤보 한사발을 맞게 되는 공격법이었지만, 7에 와서 상당히 강해졌습니다.
이전처럼 발동 전에 때려 공중콤보를 노리기 보단 막은 후에 딜레이캐치 (-14)를 하는 편이 좋아보여요.
상대의 허를 찌를때 자주 사용하는 기상공격법입니다.
그렇다고 너무 자주 쓰면 가드당한 후에 쳐맞쳐맞하니 주의하세요
(7). 크로스촙
(사용법 = 누워있을 때 앞구르기 도중 양손 (AP) 버튼)
(특징 = 7에 들어와 원조 뒤구르기(?)가 삭제되고 앞구르기 크로스촙만 남았습니다. 일단 발동만 된다면 후상황이 절대 나쁜 기술은 아님)
앞구르기라는 부분을 빼면 의외로 쓸만한 곳이 있는 기상공격법
상대가 막을 시 오히려 크로스를 날린 쪽이 프레임 이득을 가지며(+1~2추정)
맞으면 맞은대로 좋고, 횡으로 피하면 거리가 순간적으로 벌어져 확정타라고 부를 기술은 딱히 없습니다.
다만 앞으로 구르는 도중에 상대가 의도를 눈치채고 빠른 중단 기술을 걸면 바로 공중콤보로 이어지니 주의
(8). 톡차기(?)
(사용법 = 누워있을 때, ↓왼발(2LK) 혹은 ↓오른발(2RK)버튼)
(특징 = 발동이 꽤 빠르고 히트시 뒤구르기가 자동시전. 히트시에 무조건적인 안전을 보장하지만, 막히면 공중에 뜰 수 있으므로 주의)
예상외로 딸피 마무리공격(?)에 사용될때가 드문드문 보이는 기술.
허를 찌를 때 쓰는 기상공격법 중 하나.
다만 막히면 훅 가니 주의
4. 상태이상
=특수한 기술을 히트 시킬 때, 일반기술과는 반응이 조금 다른 기술
(1). 스턴
(특징 = 배를 움켜잡고 쓰러진다. 풀지 못할 경우 공중콤보로 이어진다)
하라다의 초보배려 1번
철권6 시절까진 스턴에 걸리면 정말 빠른 시간안에 레버를 앞으로 당겨야 풀렸는데
7에 들어서면서, 레버를 어느방향으로든 1초정도 당기면 풀리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스턴을 풀려면, 정말 어느방향이던 됩니다. 그냥 1초 당깁시다. 대점프 커맨드해도 됩니다.
고로 7에 오면서 그닥 쓸모가 없어진 상태이상
(2). 얼굴부여잡기
(특징 :얼굴을 부려잡고 뒤로 물러난다. 기술에 따라 다르지만 도중에 기본적으로 추가기술이 들어간다)
하라다의 배려 2번
6까지는 저 상태에서 눕지 못하면 콤보시동기에 벽콤까지 이어졌지만, 7에 들어와서 프레임 이득이 많이 줄었습니다. (크게 맞으면 왼어퍼 정도)
파훼법은 얼굴을 부여잡았을때 레버를 ↓(2)로 당기면 됩니다.
다만 니나의 저 기술을 카운터로 맞을 경우는 공중콤보 확정입니다
(3). 엉덩방아
(특징 : 엉덩방아를 찧는다. 그 이외엔...?)
하라다의 배려 3번
6까진 엉덩방이를 찧을때 낙법을 못하면 콤보시동기가 확정이었습니다. (철권6에 줄리아 LPLPLP 카운터에 수없이 당하는 철린이를 꽤 많이 봄)
7에 들어와서는 아무것도(?) 확정으로 들어가지 않습니다.
그냥 엉덩이 한번 찧고 레버를 뒤로 당기면 가드 됩니다.
그냥 심리적 프레임적 우위를 가지는 건지, 솔직히 저도 잘 모르겠네요
(4). 트위스트(?)
(특징 : 필드에선 맞은 캐릭이 한바뀌 빙글 돌며 원래 자세로 돌아오지만, 벽에 달라붙어 맞을시 벽꽝)
7에 들어와 새로 생긴 상태이상.
주로 호밍기(모든 횡이동을 잡는 기술)에 달려있으며, 벽에서 압박을 줄때 자주 사용됩니다
딱히 푸는법 같은 건 없습니다. 벽에서 잘 사용합시다
(5). 하단 흘리기
(사용법 : 상대의 하단 기술에 맞추어, ↘(3)방향 / 앉은 상태에서도 가능 / 레버를 상대의 기술에 맞아주는 느낌으로 당기면 됩니다)
(특징 : 사용 시 공중에 뜬상태로 되며, 일반적인 콤보를 때릴 수 있다. 짠손(앉으며 왼손, 혹은 오른손)도 흘려지니 주의)
엄밀히 말해 상태이상은 아니라고 봅니다만 분류가 애매해서 넣었습니다 :Q
주요 사용처는 짠손발, 기상하단킥(제일 많이 사용됨), 혹은 딜레이캐치가 없는 하단공격 입니다
고수들은 이 커맨드를 방어 중에 중간중간 넣어 효율적인 방어를 합니다
커맨드가 상당히 어색할지 모르겠지만, 의외로 효용성이 높은 기술이니 배워둡시다
5. 특수낙법
=특수한 상황에서만 쓸 수 있는 낙법
(1). 붕권낙법(?)
(사용법 : 데굴데굴 굴러갈때, 레버를 ↙(1)로 유지한다)
붕권같은 기술을 맞았을때 조금 더 안전하게 착지합니다. (이게 끝)
(2). 자이언트 스윙 낙법
(사용법 = 자이언트 스윙에 잡혀 날아가는 도중, 착지 직전에 아무 버튼)
낙법 사용시 대미지가 1/3정도 감소
필드 자이언트의 대미지를 경감시키는 낙법입니다
이때만큼은 철권프로도 초보와 같은 한마음으로 버튼을 연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낙법 타이밍이 정말 어렵기 때문에 공중으로 날려졌을때 손 두개 혹은 발 두개의 버튼을 연타합시다
참고로 킹의 자이언트 스윙은 왼손(LP)로 풀 수 있으며, 잡힐 경우 상대를 등 뒤로 날려버립니다.(벽에 부딪히면 데미지 상승)
킹을 벽에 몰았을때 가장 조심해야되는 기술입니다
이게 낙법이랑 기상법만 적은거
+게임 내에서 어떠한 설명도 없어서 모르면 뒤져야됨
그러니 그냥 기상무적붙여주는 길티기어 합시다
와 진심 사랑합니다 ㄳㄳ
진짜 좋은정보 상세하게 잘 정리하셨네요... 감사합니다.
이런게 게임 내 튜토리얼식으로 설명이 있었어야했음
ㅅㅂ 너무한거 아니나 시스템 설명도 없이
이 씨... 이런겜 입문을 하라고?
와 진심 사랑합니다 ㄳㄳ
그러니 그냥 기상무적붙여주는 길티기어 합시다
길티기어는 누우면 낙법이 없기때문에 상대가 미리 기술을 까는게 가능해서 말이죠. 사실 철권이나 길티기어나 난이도는 거기서 거기일겁니다.
격겜의 딜레마라서.. 더군다나 철권은 고인물중에서도 가장 고여있어서 ㅋㅋ
거의 우라늄급이라고 보면 댐 괜히 태그의 향수에 이끌려 시작했다가 욕만 하고 장비 다 팔고 접는 사람이 전부임 ㅋㅋ
이 씨... 이런겜 입문을 하라고?
진짜 좋은정보 상세하게 잘 정리하셨네요... 감사합니다.
안 해요 안 해
이런게 게임 내 튜토리얼식으로 설명이 있었어야했음
ㅅㅂ 너무한거 아니나 시스템 설명도 없이
랭크 매치 녹단이 저도 이중에 모르는게 있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