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4009889

한국 웹소설이 날먹을 좋아한다는 건 오해임.


img/24/10/06/1926159a1874e199b.png

의외로 노력의 가치가 부정당하는 걸 굉장히 싫어함.


주인공이 겪은 고난과 시련이 충분하지 않을 때 과한 보상을 주는 방식을 쓰면 오히려 비호감으로 느끼고 

수동적인 주인공에게 막 이것저것 퍼주는 걸 굉장히 거부함.


물론 고난과 시련은 있어야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것이 구체적이거나 질질 끌어서는 안됨.


제일 좋아하는 건 최대한 효율적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것.

혹은 고난과 시련을 쉽게 해결하는 것.




물론 내가 봤을 때 대체로 그러하다는 이야기라 반대 의견은 언제나 환영임.


댓글
  • 무슨지거리야 2024/10/06 19:31

    회귀물에서 그냥 날먹하는 회귀물은 상당히 드뭄
    회귀 전 뭔가를 한놈들이 회귀를 하는거지
    방구석 백수가 회귀해서 뭘 한다? 이게 소수임

  • Wii1 2024/10/06 19:28

    회귀 자체가 날먹아닌가

  • 타로 봐드림 2024/10/06 19:30

    회귀전 삶은 고통 받았으니까 그에 대한 보상 개념으로 접근하면 됨.

  • 무슨지거리야 2024/10/06 19:30

    웹소설의 만능 치트인 회빙환 자체가 이미 날먹에서 좀 거리가 있음
    일반적으로 회빙환은 이미 어느정도 할거 다한 경력직 고인물이 당하는거니

  • 루리웹-1411075587 2024/10/06 19:29

    고난과 시련을 구체적이지 않고 질질 안끌고
    빠르고 쉽게 해결하는거. 이게 날먹이랑 뭐가다름?

  • 타로 봐드림 2024/10/06 19:31

    내가 설명이 부족했네.
    고난과 시련이 있기는 있어야 한다는 말이었어.
    고난과 시련 없이 보상이 주어지면 싫어한다는 말.

  • Wii1 2024/10/06 19:30

    모든 등장인물에게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법칙이 아니라 주인공이기에 가능한 일종의 특권이잖아
    그러면 날먹이지 뭐


  • Wii1
    2024/10/06 19:28

    회귀 자체가 날먹아닌가

    (CI0jlQ)


  • 타로 봐드림
    2024/10/06 19:30

    회귀전 삶은 고통 받았으니까 그에 대한 보상 개념으로 접근하면 됨.

    (CI0jlQ)


  • Wii1
    2024/10/06 19:30

    모든 등장인물에게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법칙이 아니라 주인공이기에 가능한 일종의 특권이잖아
    그러면 날먹이지 뭐

    (CI0jlQ)


  • 무슨지거리야
    2024/10/06 19:31

    회귀물에서 그냥 날먹하는 회귀물은 상당히 드뭄
    회귀 전 뭔가를 한놈들이 회귀를 하는거지
    방구석 백수가 회귀해서 뭘 한다? 이게 소수임

    (CI0jlQ)


  • 카오브
    2024/10/06 19:32

    근데 그럼 재능도 엄밀히따지면 날먹...

    (CI0jlQ)


  • 컴퓨터중급
    2024/10/06 19:32

    근데 주인공이라 가능하다는 설정은 소년만화를 비롯해서 어떤 특수한 능력이 사용되는 작품이면 필수 수준임

    (CI0jlQ)


  • Wii1
    2024/10/06 19:32

    회귀 전 뭔가를 한놈들이 모두 회귀한 게 아니잖아
    회귀 전 뭔가를 한 '주인공만이' 회귀한 거니까

    (CI0jlQ)


  • 루리뭼-2186974
    2024/10/06 19:33

    그래서 보통 회귀 전에 회귀를 해도 끄덕일 만한 강력한 요인을 제공해 줌.
    예를 들면 믿었던 동료들에게 배신당한다거나, 평생 충성했던 직장에서 억울하게 죽음을 맞이했다거나, 분명 자신은 잘못한 거 없는데 어이없는 사고 등으로 인생이 아작났다거나 등등등.

    (CI0jlQ)


  • 무기력맨
    2024/10/06 19:33

    애초에 대체역사물 웹소설 같은 장르에서 제일 흔한 클리셰중 하나가 날로 먹고 싶은 주인공이 노예처럼 굴려지는 거지 ㅋㅋㅋ

    (CI0jlQ)


  • 아알호메프
    2024/10/06 19:33

    보통 회귀물이면 전생에 개처럼 구르거나 세계멸망 직전까지 싸우던 사람이거나 성공직전에 배신당하거나 여튼 노력의 대가를 불공정한 이유로 빋지 못한 경우가 대다수임.
    다 이런건 아니고 걍 날먹으로 받아먹는것도 없진 않다만 이게 소수지

    (CI0jlQ)


  • 비잔티움으로의 항해
    2024/10/06 19:33

    회귀 안 한 놈들은 고통 안 받아서 날먹 못 함?

    (CI0jlQ)


  • Wii1
    2024/10/06 19:34

    주인공 프리미엄은 사실상 대리만족을 위한 소설에선 필수 불가결한 내용이니까
    근데 갑자기 그 대전제를 부정하려 드니까 이상하다 이 소리였음

    (CI0jlQ)


  • 토와👾🪶🐏
    2024/10/06 19:34

    회귀는 날먹이 아니라 보상에 가깝긴 함
    내가 봤던 것도
    원래 천하제일인이었는데 고금제일인을 노리는 정도거나
    100대강자 수준이었는데 천하제일인이 되거나 하는 정도였지
    진짜 ㅈ도 뭐 없는데 회귀한다고 날먹하는 건 못본듯

    (CI0jlQ)


  • 루리웹-1411075587
    2024/10/06 19:29

    그게 날먹을 좋아한다랑 뭐가 다른가?

    (CI0jlQ)


  • 루리웹-1411075587
    2024/10/06 19:29

    고난과 시련을 구체적이지 않고 질질 안끌고
    빠르고 쉽게 해결하는거. 이게 날먹이랑 뭐가다름?

    (CI0jlQ)


  • 타로 봐드림
    2024/10/06 19:31

    내가 설명이 부족했네.
    고난과 시련이 있기는 있어야 한다는 말이었어.
    고난과 시련 없이 보상이 주어지면 싫어한다는 말.

    (CI0jlQ)


  • 루리웹-1411075587
    2024/10/06 19:32

    문제는 그 고난과 시련이 구체적이지않고 간단하게 넘어가는데 그게 고난과 시련이라 불릴수나 있음? 그리고 그렇게 넘어가면 날먹과 뭐가다름?

    (CI0jlQ)


  • 루리웹-6077794039
    2024/10/06 19:35

    고난과 시련이 작중에서 이루어지는게 아니라 프롤로그나 과거회상식 백스토리 첨부수준이면 그걸 고난과 시련이라 부를 수 있나? 독자와 함께하는 작중 진행 시점에서 겪는게 아닌데.

    (CI0jlQ)


  • 타로 봐드림
    2024/10/06 19:35

    그래서 회빙환에서 보통 사용되는 방식이
    내가 이전에 이러이러한 일 땜에 고통 겪었으니 이번엔 이러이러하게 해서 쉽게 넘어가겠단 식으로 퉁치더라고.

    (CI0jlQ)


  • 루리웹-1411075587
    2024/10/06 19:35

    그러니까 그게 날먹이랑 뭐가 다르냐고?

    (CI0jlQ)


  • 단노우라 팔척도
    2024/10/06 19:29

    ㅇㅈ 노력을 배신당하는게 존나 싫음
    노력형 캐릭터가 재능형에게 최종화까지 진다? 욕박고 접음

    (CI0jlQ)


  • 아케미 호무라
    2024/10/06 19:30

    달빛조각사라던가

    (CI0jlQ)


  • 조커는조시커서조커소
    2024/10/06 19:35

    지 만 다 처묵.. 남듥과 독자는 있는것도 모름...

    (CI0jlQ)


  • 무슨지거리야
    2024/10/06 19:30

    웹소설의 만능 치트인 회빙환 자체가 이미 날먹에서 좀 거리가 있음
    일반적으로 회빙환은 이미 어느정도 할거 다한 경력직 고인물이 당하는거니

    (CI0jlQ)


  • 루리웹-1411075587
    2024/10/06 19:32

    고난겪은 병장이 이병으로 재입대하면 날먹이 아닌데
    고난겪은 병장이 회빙환했더니 이병이 아니라 병장으로 시작하는데 이게 날먹이 아니라고하기엔

    (CI0jlQ)


  • Mystica
    2024/10/06 19:30

    회빙환이나 귀환물 유행도 빠르게 강해지는 건 좋아하지만 그렇다고 대가 없이 누리는건 싫어해서 그렇지.
    회빙환귀는 대가를 시작 전에 이미 치른 장르니.

    (CI0jlQ)


  • 사료원하는댕댕이
    2024/10/06 19:31

    노력의가치 : 날먹은 아니지만 회빙환 요소로 남들보다 수천배 빠르고 쉽게 강해짐 노력은 전생에 이미 다 했다식으로 퉁침
    고난과 시련 : 고난과 시련이 있지만 그게 조연입장에서 고난과 시련인거지 주인공 입장에선 별거 아닌거에 가까움

    (CI0jlQ)


  • 아무고토 몰라요
    2024/10/06 19:31

    한국 웹소판이 제일 싫어하는 게 날먹이지.
    나데나데물은 비교적 날먹이 심하긴 한데 애초에 그건 그냥 나데나데 하는 거 보는 힐링 계열이라 이야기가 다르고

    (CI0jlQ)


  • 루리웹-4644527467
    2024/10/06 19:32

    정확히 말하면 나데나데물을 개싫어함.
    힐링물이라는 농사귀촌물도 보면 결국 농작물 최적화 or 주변뷰맛집 최적화로 관광지화 > 이걸로 인기끌고 유명해짐. 이런 정석적인 효율노력 루트를 밟아야함

    (CI0jlQ)


  • 루리웹-4644527467
    2024/10/06 19:33

    솔직히 개씹날먹장르라 생각하는 코인물 조차 돈 벌었으면 쓰는 모습을 보이는 것보다 돈이 돈을 더 많이 버는 일 + 다른 부자랑 경쟁하는 것이 메인인 장르. 전자 돈 많이 벌어서 행복하다도르 원툴 작품은 200화 거의 못감

    (CI0jlQ)


  • 아무고토 몰라요
    2024/10/06 19:34

    진짜 날먹으로 가는 작품은 애초에 그 날먹이 별 의미 없는 장르거나(개그물 같은) 작정하고 그쪽으로 컨셉을 잡았거나(나데나데물) 하는 거 아니면 보기 힘들지

    (CI0jlQ)


  • 조커는조시커서조커소
    2024/10/06 19:35

    비누....

    (CI0jlQ)


  • BoomFire
    2024/10/06 19:33

    날먹날먹 신나는 날먹

    (CI0jlQ)


  • 루리웹-3096984951
    2024/10/06 19:33

    주 독자 층이 날먹을 좋아하는거같은데. 답답하면 안본다면서

    (CI0jlQ)


  • 루리웹-4644527467
    2024/10/06 19:34

    그 답답하다가 의미없고 필요없는 시행착오를 굳이 하려고 하는 일임. 흔히 말하는 딸깍만 하면 돈 들어와야한다고랑 다름

    (CI0jlQ)


  • 루리웹-3096984951
    2024/10/06 19:35

    의미없고 필요없는 시행착오가 있는 소설이 있어? 세상에

    (CI0jlQ)


  • 루리웹-4465679009
    2024/10/06 19:33

    근데 요즘 문피아보면 방구석에서 저격하거나 갑자기 각성하거나 그런것도 좀 있던거 같은데

    (CI0jlQ)


  • 루리웹-4465679009
    2024/10/06 19:34

    무한출석이라던가, VVIP보상이라던가

    (CI0jlQ)


  • 아알호메프
    2024/10/06 19:35

    그게 보통 정상급 소설은 못되더라. 상위랭킹 들어가긴 한다만 앤간치 잘쓴게 아니면 소재빨로 오래가진 않던데.

    (CI0jlQ)


  • 키쥬
    2024/10/06 19:33

    주인공이 머리 좋아서 남들보다 손쉽게 해결하는 부분에서 날먹한단 오해를 듣는 것 같기도 하고

    (CI0jlQ)


  • 루리웹-3096984951
    2024/10/06 19:34

    캐릭터는 작가보다 똑똑할수 없으니까 그부분에서 독자들한테 제대로 안먹히는거 아닐까?

    (CI0jlQ)


  • 루리웹-797080589
    2024/10/06 19:34

    회귀물인데 시련이 부실하면 맛없음

    (CI0jlQ)


  • 킬링머신고나우
    2024/10/06 19:34

    고난이 존나 빡세도 그게 질질 끌리면 안됨
    그리고 고난을 주는 대상이 존나 세야되고

    (CI0jlQ)


  • 조커는조시커서조커소
    2024/10/06 19:34

    나는 좀 아류작들 안찍어 냈으면해. 비슷비슷 그기에 양 늘릴려고 온갖 잡다구리한 설명... 짜증.

    (CI0jlQ)


  • ㅇㅇㅁㅇㅇ
    2024/10/06 19:34

    1투자해서 1000리턴 하는게 대다수인데 1투자했다고 날먹 아닌건 좀

    (CI0jlQ)


  • 헬라이더
    2024/10/06 19:34

    웹소만큼 날먹에 환장한곳이 없는데 이렇게 미화되네

    (CI0jlQ)


  • 별달무리
    2024/10/06 19:35

    그냥 과거로 돌아가서 비트코인 천개 사두고 존버해서 개꿀 하고 끝나는 소설은 없단얘기임
    과거로 돌아가서 시드머니를 쉽게 벌고 이미 아는 과거사건을 이용해서 이득을 보면서 하는식은 한다는거
    그것도 날먹이라면 날먹이긴 하지만...

    (CI0jlQ)


  • 新羅三郎(신라사부로)
    2024/10/06 19:35

    제목만 보긴 했는데 본인도 아니고 조카가 재능있어서 성공하는 작품을 봄

    (CI0jlQ)


  • 도라공룡
    2024/10/06 19:35

    재능이 없어서 바라던 바를 못이뤘던가 억까당해서 죽었던가 하는게 대부분이던데

    (CI0jlQ)


  • 타트라
    2024/10/06 19:36

    '질질 끈다'의 기준이 심하면 2화인게 문제지

    (CI0jlQ)

(CI0jl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