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이라는 무기 특성상 한대 맞으면 골로가서
주먹, 칼 같이 서로 붙어서 싸우는 연출을 쓰는데 문제가 있고
그렇다고 근접 액션 처럼 총 들고 있는 두 인물을 한 화면에 잡아 놓으면
극적인 장면을 연출 할 수 있으나 이러면 주인공이 뒤지는 문제가 있음
현대물에서는 그런 변명이 안 먹히기 때문에
총 한방 맞으면 죽는 한계를 가진 총을 가지고 관객들 손에 땀을 쥐게하는 연출 하기 위해서는
많은 영화 감독들이 머리를 싸매고 고민하던 부분이였음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한쪽에서 압도적인 화력으로 쏴 갈겨대면서 다 터지고 개박살나면서
통쾌함을 주는 연출을 보여주는 방법이 있으나
앞서 말한대로 주인공이 위기에 쳐한다는 긴장감이 사라지고
특히 보스전, 클라이막스에서는 이런 식으로 해결하기 어려움
그래서 통쾌함을 이끌어내기 위해서 주인공이 압도적인 화력으로 다 죽이고
긴장감을 잡기 위해 마지막 보스, 악역은
건액션 포기하고 1:1 격투로 잡아내는 연출은
홍콩에서 새로운 건 액션을 보여주는 영화가 나오는데
그게 바로 오우삼 감독의 영웅 본색(1986)
일면 건푸의 등장임
건푸를 통해 총을 격투술과 합쳐서 주인공과 악역 서로 총을 쏘면서 치고 박고 하는 연출이 등장하면서
긴장감과 액션을 둘 다 챙길 수 있었음
이후 오우삼 감독 건푸 계보를 통해 나온게
건카타임
건카타라는 과장성이 넘치지만 액션성이 넘치는 건액션을 추구했음
화려한 건 액션으로 대중들에 시선을 사로잡는 모습을 보여줬음
그 와중에 과장성을 땡긴게 아니라 현실성을 땡긴 영화들도 나왔는데
이후 많은 영화에서 총격전을 연출할때
총, 무술, 과장성-현실성
이 요소들을 어떻게 섞어야 할지 많이 고민을 하게 되었고
그리고 갑자기 나타난 존윅은(2014)
기존 건푸 보다는 근거리 격투 비중을 높이고
건카타에 과장을 덜어내면서
택티컬 액션에서 보여주는 실전 사격술을 합친
일명 건짓수를 만들어냄
이후 4편까지 후속작이 나오면서
건액션의 새로운 장르를 만들어내는데 성공함
총, 무술, 현실성-과장성
이걸 어떻게 조합하냐 열심히 고민하고 있음
막짤 애니 재밌겠다 도리 좀
터미네이터같은 판타지 현실성 총기액션도 좋음.
로봇캅도 그렇고 니들은 쏴라 나는 피하지 않고 쏘겠다라는 딜탱스러운 발상이 좋았음.
이런 글은 베스트를 가야 해
크아악 카요코 이 년이 캣맘주제에
noom
2024/09/06 23:27
이런 글은 베스트를 가야 해
루리웹-4997129341
2024/09/06 23:27
막짤 애니 재밌겠다 도리 좀
◆고기방패◆
2024/09/06 23:28
터미네이터같은 판타지 현실성 총기액션도 좋음.
로봇캅도 그렇고 니들은 쏴라 나는 피하지 않고 쏘겠다라는 딜탱스러운 발상이 좋았음.
The Heon
2024/09/06 23:28
크아악 카요코 이 년이 캣맘주제에
Αng마
2024/09/06 23:28
아니 거기서 블아가?
구구일오삼구구
2024/09/06 23:29
이거 블아 애니 한창 방영할때 봤던 글 같은데 ㅋㅋㅋㅋㅋ
힁힁끵끵
2024/09/06 23:29
카요코 킥!
매마른대지의호롤롤랄지나
2024/09/06 23:29
코만도가 보면 진짜 압도적으로 화력이랑 사격으로 다 조져서 '와 짱세다' 하는 시원함 주고
보스랑은 1:1 근접 구도를 만들어서 비등하게 싸우는 모습이 '그래도 보스구나' 하게 만듬
지금 봐도 시원시원하고 재밌지
J000
2024/09/06 23:30
이건 뭔가요 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