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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그오) 이번 페그오 업데이트가 한,일,미에서 다 까이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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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티를 돌아다니거나 서브컬쳐가 취미라면 한번쯤을 들어봤을 페이트/그랜드 오더



올해로 서비스 9주년을 맞이하는 게임으로 






이게 인게임 연출이다!!! 하는 글은 아마도 한번씩은 봤을거임.







8월3~4일 2일간 이 게임이 9주년맞이 이벤트와 방송을 진행했고.



그동안 천장같지도 않던 천장시스템, 로드맵 시스템,같은 타입문 소속 게임의 캐릭터 등장등

이제서야 해주냐(웃음)같은 것들도 있지만 그래도 유저 친화적인 패치가 이루어졌었음.



근데 이 중에 문제가 되는 패치가 바로 어펜드 스킬 추가라는 부분임.

어펜드 스킬은 캐릭터의 액티브 스킬이 아닌 패시브 스킬로 구분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게임내 재화인 서번트 코인을 사용하면 개방할 수 있는 엑스트라 스킬격의 포지션에 속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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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킬이 추가된건데 왜 불만임?

- 보니까 퍼펙트를 못찍어서 그렇다던데 그게 불만??

- 스킬추가니까 오히려 못써먹던 캐릭터를 쓸 수 있어서 다행아님???



같이 게임을 안하는 사람 입장에선 당연히 의문을 가질 수 있는 항목인데,


지금 논란인 이 부분을 이해하기 위해선 


- 페그오의 고질적인 문제

- 운영이 지금까지 보여왔던 게임서비스


이 두가지를 알고 넘어가야함.






우선 첫번째로 페그오의 고질적인 문제






이 게임은 9년전에 개발된 게임답게 게임 시스템이 아주 구닥다리 인데(심지어 서비스 초기에도 혁신적인 모습은 아니었음)

유저들이 마음에 안들어 하는것중 하나가 바로 필살기인 보구연출의 스킵이 불가능하다는것임.


(인게임 보구연출중 하나)



메인스토리든, 이벤트든, 게임내 재화를 모으기 위해서든 플레이어는 무조건 던전을 돌아야하고

이 던전을 최단시간으로 클리어 하는게 게이머 입장에선 피로도가 덜 쌓이는데.



다른 게임들처럼 던전 소탕권도, 적들을 한번에 싹쓸어버리는 보구의 연출 스킵도 없는 페그오에서는

유저들이 공략끝에 내놓은 답이 있으니, 바로 보구연사를 위한 파티작성임.



이 파티는 쉽게 말하면 매 턴마다 저 보구를 써서 해당 라운드 적들을 일망타진해버려

보통 3라운드로 구성되는 던전을 빠르게 밀어버리는 공략방식이라 보면됨. 3턴만에 게임을 끝내는 것임.



이게 돌아가느냐 안돌아가느냐/ 돌아가게 만드는 서포터냐

에 따라 캐릭터 평가가 갈라졌음. 당연히 모든 캐릭터가 이 공략의 수혜를 받을 수 없었고

그렇게 출시되고 나서 보구3연사 파티에 들어가게 되는 캐릭터는 누군가의 파티에 들어가서 활약하고

그게 안되는 캐릭터들은 신규업뎃이어도 묻히는 경우가 일상다반사였음.







그런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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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 추가된 어펜드 스킬중 5번에 해당되는 것의 효과가

스킬 쿨타임 감소라는 것이 방송중에 언급됐음.



상술했던 보구 3연사에 최우선적으로 되어야 하는 조건은 바로 보구를 사용하는 캐릭터의 NP(기 게이지)충전인데

보구 3연사가 안되는 캐릭터들의 특징은

1. NP를 충전할 수 있는 스킬이 없다

2. 충전할 수 있는 스킬이 있어도 쿨타임이 길다

3. 필살기를 통한 NP수급(적을 때렸을 때 게이지가 차는 정도)가 적다


등의 문제가 있는데 이중 2번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어펜드 스킬이 추가된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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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그럼 그동안 못써먹던 캐릭터들 써먹을 수 있는거 아님?!)


할 수 있지만 여기서 등장하는 것이 바로 맨 윗단에 적어두었던 '서번트 코인' 임.




서번트 코인은 페그오 내에서 획득방법은

하나는 캐릭터 인연도를 통해 얻는 방법

다른 하나는 가챠에서의 중복획득 

뿐인 게임내 재화임.


이중 인연도를 통해 얻는 방법은 그 수가 적다 + 인연도의 한계가 15레벨이다 때문에 사실상 몇개 얻질 못하고

사실상 서번트 코인을 어펜드 스킬 개방에 필요한 만큼 얻기 위해선 가챠 중복획득 말곤 답이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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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펜드 스킬 다섯개 뿐인데 그렇게 부족함??)


네. 부족합니다. 왜 부족하냐면 말이죠. 


이 서번트코인은 어펜드 스킬 개방에만 사용되지 않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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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 캐릭터의 만랩확장에도 사용이 됨.


100레벨부터 120레벨까지 2레벨씩 개방할 수 있는 레벨확장에 한번에 30개씩 만랩까지 300개가 필요함.


즉, 내가 게임내에서 캐릭터의 모든 요소를 다 키우고 싶다하면 서번트 코인이 900개가 필요함.

900개의 수급처는 어디? 인연레벨을 전부 올렸을 때의 숫자 180개를 뺀 720개는 전부 가챠에서 획득해야함.

그럼 가챠에서 중복획득을 몇번해야하는가? 첫 1회 소환을 제외하면 7번을 먹어야 저걸 충당할 수 있는 서번트 코인이 획득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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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세! 이번에 천장개편이 됐다고 하니 그래도 모으기 편하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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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은 맞고 반은 틀리구나 냥빡아
이 게임?의 캐릭터는 모두 천장이 보장된 5성 캐릭터가 아니지.

내가 키우고자 하는 캐릭터의 레어도가 4성,3성 캐릭터라면 천장없는 가챠를 계속해야 한단다.

언제까지? 내가 필요한 서번트 코인이 모두 모일때 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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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독오른 운영놈들 때문에 불이 난거였구나..불쌍한 유저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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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잠깐! 회사가 이익을 위해 욕먹을 짓을 하는건 당연한데,

이정도로 불타는지 아직도 이해가 안가는 당신!!

잠깐 스크롤을 위로 올려서 내용을 한번 더 확인하고 올까?





그렇다. 정신나간 가챠놀음 설명에 집중한 나머지 우린 다른 한가지 이슈를 잊고 있었다.

바로 논란 이해를 위한 두번째 부분, 운영진이 지금까지 행해왔던 게임서비스의 설명이 등장한다.







지금까지 주구장창 나왔던 이 서번트 코인. 

유료가챠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4,5성 캐릭터들은 그 획득수가 제한적이지만

압도적인 등장률로 가챠에 통장을 꼴아박은 플레이어들의 마음을 찢어놔버린 

버림받은 캐릭터들의 서번트 코인은 어떻게 써야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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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못해 ㅅㅂㄹㅁ)

??? (FGO 2부 개발 디렉터) : 저런, 쓸모없는 서번트 코인이 거슬리신 게이머 여러분들. 

여러분을 위한 시스템을 하나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바로 캐릭터 레벨확장을 위한 성배제조에 서번트 코인을 사용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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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게임은 약 2년전인 22년에 남아도는 서번트코인의 사용처로써

캐릭터의 만랩확장을 위한 아이템인 성배를 제조하는데 서번트코인을 사용하는 시스템 업데이트를 발표하였다.

이때당시에도 어펜드 스킬이 없었던 건 아니라 내 애정캐의 퍼펙트 육성을 위해선 여전히 가챠를 해야 했던건 변함없음.


하지만 보구3연사가 어펜드 스킬을 개방해도 보구3연사가 안되는 캐릭터들은 변함이 없었고,

성배또한 게임내에서 메인스 1장 클리어당 하나, 이벤트 스토리 클리어에 하나 등

굉장히 소량 그것도 제한적인 수급만 이루어 졌기에


레벨확장을 많이해야 하는 플레이어에겐 저 시스템이 가뭄의 단비같은 존재였음.

그렇게 운영진의 발표대로 더이상은 사용처가 없을 거 같은 서번트 코인을 갈아 넣어 성배를 만들어 사용한지 어언 2년,



바로 어제 오후. 신규 어펜트 스킬의 추가로 인해 그동안 내가 갈아버렸던 서번트 코인에 해당되는 캐릭터가

대세 메타에 편입될 지도 모르는 상황이 와버린거임.






혹시라도 내가 갈아넣은 서번트 코인이 4,5성 캐릭터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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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하합니다. 당신의 계좌는 게임개발사에 영속되었습니다.

다음 복각때 통장을 제물로 바쳐 당신의 애정을 증명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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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세! 물어보니까 커맨드 리무버라는 아이템도 있다는데,

코인 리무버라는 시스템도 추가되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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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전히 반만 맞는 대답을 하는구나, 냥빡아.

물론 리무버 시스템이 추가되어 기존에 사용했던 서번트 코인을 되돌려 받는것을 통해

게?임유저들의 불만을 일시적으로 잠재울 수는 있단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가챠 중복획득을 해야만하는 현 상황은 바뀌지 않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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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기 때문에 한,일,미에서 페그오를 즐기는 유저들이 하나된 마음으로 불만을 토로하는 것이란다.

기존 유저들을 통수치는 듯한 업데이트 내역이면서 대비책은 하나도 없는 발표였으니까.

일본 다음엔 한국,미국 서버의 페그오에 추가될 시스템이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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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지어 이번 발표를 통해 

'서번트 코인 사용이 이번이 끝이 아니라면..?'

'어펜드 스킬이 또 추가되는거 아냐?'

라는 의심을 품게 만들어버려

돈 안쓰는 무과금은 물론이고 여태껏 중복획득만을 위해 꾸준히 과금하던

핵과금러들의 신뢰도 저버리게 되었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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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우린 이제 뭘 하면 되는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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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행중 다행인건 본진인 일본유저들도 뿔이 나있는 상태고 불만을 표출하고 있으니

이 사태가 가급적 빨리 해결되는것을 기다려야겠지.

이미 추가된 스킬을 삭제해버리게 되면 그 기간동안 과금을 해버린 유저들이 문제가 되어버리니,

가장 이상적인 해결책은 빠른 시일내에 공용으로 사용가능한 서번트 코인의 수급이나 배포가 되지 않을까 싶단다.

해줄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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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노우 요시키 (???) : 3천만 다운로드 이벤트를 기대해 주십시오!!


(이 게임은 할말이 없을 때 마다 3천만 다운로드를 방송에서 언급하며 마무리 지었다)












































댓글
  • 002700 2024/08/05 17:45

    싯팔 열심히 정리글 썼더니만 대응발표하네 염병할


  • 루캬
    2024/08/05 17:41

    그냥 좃망했으니 접으란거네 ㅋㅋㅋㅋㅋ

    (4CVbMZ)


  • 002700
    2024/08/05 17:45

    싯팔 열심히 정리글 썼더니만 대응발표하네 염병할

    (4CVbMZ)


  • 코파카바나
    2024/08/05 18:11

    ㅋㅋㅋㅋㅋㅋㅋㅋ

    (4CVbMZ)

(4CVbM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