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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파고의 스타2 학습 과정 .gif

알파고의 스타2 학습 과정 .gif

 

 

댓글
  • THEPEBBLE 2017/09/22 16:04

    알파고: 나한테 이 똥망겜을 시키다니... 가만두지 않겠다 인간놈들!

  • 사스티 2017/09/22 16:05

    로봇손으로 해야한다 솔직히

  • Carof 2017/09/22 16:34

    같은 조건이란거는 어케 설정되고 어케 받아들여질지 궁금하긴 함

  • v-_- 2017/09/22 16:20

    협동전 피닉스 시켜보고 싶다

  • 지세-시공조아 2017/09/22 16:04

    ㄷㄷ 시작됐구나

  • 지세-시공조아 2017/09/22 16:04

    ㄷㄷ 시작됐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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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HEPEBBLE 2017/09/22 16:04

    알파고: 나한테 이 똥망겜을 시키다니... 가만두지 않겠다 인간놈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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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스티 2017/09/22 16:05

    로봇손으로 해야한다 솔직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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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슬달 2017/09/22 16:32

    피지컬면에서 우월성 갖고 하지는 않을 거라고 했으니 로봇팔을 쓰건 입력속도를 사람 수준으로 제한하건 제약을 두긴 할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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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wyverntail 2017/09/22 16:36

    3번째를 보면 명확한데, 입력점이 사람처럼 진행됨. 우려했던 멀티테스킹 다중 입력은 제한해둔듯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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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D레전 2017/09/22 16:42

    자꾸 apm걱정하는데 그런 치트써서 이기면 ai홍보가 되겠음?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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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F IN 2017/09/22 16:49

    맞음. 꼭 로봇손을 만들지 않더라도 사람손의 제약을 반영해서 입력지연 시켜야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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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www.한여름 2017/09/22 16:58

    로봇손도 APM 수천은 우습게 나온다고 하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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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검방 2017/09/22 17:09

    apm그거 프로들도 같은 곳 여러번찍기 등으로 헛짓거리 하느라 200~400찍는거지
    인공지능이 하면 apm 100만 나와도 사기 컨트롤 나올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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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onfire 2017/09/22 16:05

    스타는 전략과 피지컬싸움인데 피지컬이란게 없으니 존나 유리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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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티모는항상우릴보고웃지 2017/09/22 16:15

    사람이랑 붙을땐 똑같이 마우스 키보드 들고 직점 버튼 눌려가면서 할거라고 함
    스타 말고 다른거 할때도 사람이랑 같은 조건에서 할 계획이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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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lindstep 2017/09/22 16:42

    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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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팬그만둡니다 2017/09/22 17:00

    와우. 난 APM 제한 거는 식으로 할줄 알았는데 ㄹㅇ 로봇팔 써서 하는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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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Whitehills 2017/09/22 16:05

    바둑은 사실몰라서 그닥이였는데 이건 진짜 궁금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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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384939446 2017/09/22 16:12

    이건 누가해도 못이길건데? 핵쓰는거처럼 컨될텐데 뭐 어떻게이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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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티모는항상우릴보고웃지 2017/09/22 16:16

    당연히 사람이랑 같은조건에서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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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arof 2017/09/22 16:34

    같은 조건이란거는 어케 설정되고 어케 받아들여질지 궁금하긴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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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티모는항상우릴보고웃지 2017/09/22 16:36

    위에 적은것처럼 키보드 마우스 버튼 직접 눌려가면서 한대
    그니까 apm 10000 돌파! ㅇㅈㄹ은 안한다는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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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ock zero 2017/09/22 16:37

    지금도 APM이란 기준이 있잖아요.
    APM을 제한하면 손쉽게 사람과 같은 조건이 됩니다.
    실시간 전략시뮬레이션이지만 APM으로 쪼개서보면 결국 1분당 내릴수있는 명령이 한정되어있는 턴제 게임과 같아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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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arof 2017/09/22 16:39

    그럼 APM은 얼마나 설정해줘야하는걸까 상대선수의 최근 몇경기 평균?아니면 전체 선수들의 평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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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arof 2017/09/22 16:40

    위 짤은 딥러닝 학습이라 무제한으로 학습중인거같긴 하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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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ock zero 2017/09/22 16:46

    글쎄요. 거기까지는 잘모르겠음.
    하지만 알파고같은 AI에게 APM 제한이 없으면 스타크래프트2 기준 분당 약 2만번입니다.
    프로게이머가 200~400쯤인데 이쯤선에서 맞추지 않을까요?
    APM 제한없는 AI는 지금도 볼수있는데 말그대로 마린 하나하나가 살아서 움직이는 정신나간 플레이가 가능함.
    예전에 동영상보니까 저글링 VS 시즈탱크인데 다수대 다수로 시즈모드한 시즈탱크로 돌격하는식이였는데
    어택땅은 시즈모드 화력에 저글링이 살살 녹아서 사라지지만
    AI 컨트롤 적용시키니까 시즈탱크가 한발쏘는 순간에 저글링이 산개해서 한발한발에 최소한의 저글링만 피해를 입고
    돌파해서 탈탈 털어버리더라구요. 보고 시껍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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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밍키_모모 2017/09/22 16:47

    상대할 선수가 속해있는 리그의 선수평균 이면 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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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ock zero 2017/09/22 16:50

    https://youtu.be/FKRZaMW-ev8
    저글링 100 VS 시즈모드 시즈탱크 20인데
    그냥 어택땅 기준으론 시즈탱크의 광역 평타에
    겨우 2마리 잡고 저글링 100마리가 다녹지만
    AI 컨트롤 적용시키니 공격대상이 된 한마리 주변으로 모두 산개해서 한방에 딱 한마리씩만 죽으면서 접근함.
    APM 제한안하면 이런게 되버리니 인간이 이기긴 힘들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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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컨트 2017/09/22 16:52

    구글이 예전에 사람과 같은조건으로 한다고 해서 인공지능을 써도
    결국 기계장치 같은걸로 키보드나 마우스를 조종할거라고 그랬음...
    당연 이건 속도조절이 됨...프로게이머 수준으로 맞추겠죠...
    애초에 인공지능은 판단하고 최적의 수를 가지고 문제를 해결하는게 중점이죠
    단지 컨트롤만 빠르고 정확한거면 그냥 핵이지....그런 수준은 요즘 핵프로그램들도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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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apt.Hazard 2017/09/22 16:52

    스타2는 교전이 apm1000나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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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apt.Hazard 2017/09/22 16:53

    그 영상은 이미 컨트롤이 아니라 진짜 치트임 전차가 뭘 타겟팅하는지 이미 다 알고 시작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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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ock zero 2017/09/22 16:53

    스타2 기준으로 이야기한거임 그리고 APM 천 뚫는건 그냥 교전아니고 저그유저같은 특정상황에서 어쩌다가 나온거니 제외시켜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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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ock zero 2017/09/22 16:54

    APM 2만번대의 세계에선 치팅이 아니라 컨트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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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ock zero 2017/09/22 16:55

    https://gifs.com/gif/gJQVNj
    이게 좀 덜한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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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불멸자 2017/09/22 17:02

    저 영상은
    보통 플레이어가 볼수없는 공정전차의 타겟팅 트래픽을 해킹해서
    그 대상을 제외하고 흩어지는 매크로를 짜서 돌린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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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ock zero 2017/09/22 17:06

    타켓팅 트래픽을 이용한건 맞는데
    해킹은 너무 오버한 표현이고
    AI가 인식하는 방식은 우리처럼 모니터보고 눈으로 보는거랑 다르기때문에 알파고도
    타켓팅 트래픽을 볼수있을거임.
    그거 못보게하면 사람은 눈치껏 맞을거같은 유닛 뒤로빼는 컨트롤에서
    일단 맞아야 빼는식으로 AI가 엄청나게 불리해짐.
    지금 AI용 필터화면이나 나온거보면 그정돈 적용될거라봄.
    뭐 아직 뚜껑도 안딴걸로 되니 안되니 해봤자 병림픽밖에 안될것이니 이 부분은 뚜껑열고 나서 봐도 될것이라 봄.
    여튼 이런 동영상 링크한 이유는 APM 2만번대는 인간을 초월한 컨트롤이 가능하니 APM을 인간수준에 맞춰서 할것이란게
    말하고자하는 내용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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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쿠미로미 2017/09/22 17:06

    저거 경우엔 애초에 뭐가 맞는지 알 수 없는 상태에서 타겟 되자마자 흩어짐
    타겟이 뭔지 알아낸거지
    근데 그건 apm이 높다고 되는게 아니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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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쿠미로미 2017/09/22 17:07

    물론 apm높으면 그냥 깡마린으로 저그 근접병력 아무리 많아도 털러먹것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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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ock zero 2017/09/22 17:09

    뭐가 맞는지 알수있음.
    어택땅으로 때린다면 각각 먼저 때릴 유닛은 동일한 상황이면 항상 동일한 유닛을 때리게 되어있음.
    어택땅이나 가만히 있는데 적군이 몰려와서 자동으로 공격하는건 무작위 랜덤이 아니라 해당 상황에 맞는 룰에 맞춰서 때리게끔 되어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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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불멸자 2017/09/22 17:09

    플레이어와 동등한 조건으로
    보통 플레어가 볼수없는 정보는 얻지 못할꺼라고 인터뷰 했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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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ock zero 2017/09/22 17:10

    어택땅하면 어느놈이 먼저 맞을지는 플레이어도 알수있음.
    물론 저기 저글링 100마리같은건 사실상 사람이면 아는건 불가능이지만
    이론상으론 가능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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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쿠미로미 2017/09/22 17:11

    적군 몰려오는 상황에서 반드시 전열 유닛을 타겟하는 것도 아니고 처음 쏜 유닛 다음 일정 조건을 충족하는 유닛을 타게팅 하는건데
    그게 apm높다고 알아낼 수가 있나 음,..
    초 고속 마이크로 컨트롤로 유닛 다 흔들어서 다음 타게팅 알아내고 이런건 아닐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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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ock zero 2017/09/22 17:13

    APM은 분당 명령횟수니까
    APM이 높다고 알수있다기보단 AI 수준에서 빠른 판단이 가능하니까 알수있다는게 맞는 표현이겠넹.
    AI니까 순간적으로 그게 계산이 되어서 어택땅이라면 알수있음.
    APM은 알게된 계산값에 맞는 명령을 내리는거니까 무작정 APM만 높다고 알수있다고 혹시 내가 말했으면 그건 잘못 말한거 ㅇ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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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쿠미로미 2017/09/22 17:14

    ㅇ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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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게으른로봇 2017/09/22 16:14

    프로그램 짜는 사람들이 대단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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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v-_- 2017/09/22 16:20

    협동전 피닉스 시켜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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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adeInHe에이브이en 2017/09/22 16:34

    f10 -> 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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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죠나단☆죠스타 2017/09/22 16:35

    피닉스도 잘하면 좋음... 보라준은 못해도 좋아서 그렇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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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로리로리티버애니 2017/09/22 16:36

    우주모함만 만들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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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네이버회원 2017/09/22 16:32

    콜렉트 미네랄할때 따로 움직이면 더 빠를텐데 저걸 같이움직이네 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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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법의 소라고둥 2017/09/22 16:41

    SCV가 안뭉치는 기묘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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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마공 2017/09/22 16:38

    기묘한: 내가 승리한거지 인간이 승리한게 아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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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opSpoiler 2017/09/22 16:39

    AI의 아웃풋은 키보드 마우스라 치고.
    AI로 인풋은 API 통해서 유닛 데이터 직접 전송임? 아니면 화면 카메라 촬영? 아니면 스크린 캡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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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법의 소라고둥 2017/09/22 16:43

    AI용 필터화면이 따로 몇개 존재하는 식이라더라
    유닛별 체력상태, 유닛 팩션 구분, 유닛 종류 구분, 인게임 화면 이런식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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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D레전 2017/09/22 16:43

    블리자드가 api공개 했다는 소식들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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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이아노시스 2017/09/22 16:42

    바둑처럼 인간은 생각할 수 없었던 수가 나올 지 그리고 그게 어떤 수일지가 정말 궁금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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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lindstep 2017/09/22 16:42

    오..신기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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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氷雨 2017/09/22 16:46

    바둑이랑 다르게 상대의 반응이 실시간으로 오니까 AI라도 분명 실수하는 부분이 있을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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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악마의각본 2017/09/22 16:53

    바둑은 두뇌싸움인데 이건 손목에 무리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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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氷雨 2017/09/22 16:56

    그정도까진 안될거임. 애초에 AI도 동등하게 기계팔로 컨트롤하는 대등한 입장으로 한다고 했기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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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컨트 2017/09/22 16:49

    일단 더 발전해야하는게 자율주행자동차 처럼 지형을 인식해야함...지금은 맵이 평지네요...
    지형이 제대로 있는 맵이면 일단 그것부터 피해가는법이나 적절한 지형에 본진만들고 이런걸 학습시켜야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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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디롤 2017/09/22 16:57

    자율주행자동차는 촬영영상에서 도로/풍경/장애물/다른차량 등을 다 분리해서 구분지어야 하지만
    쟤네는 맵데이터에 기재된 지형정보 다 받을텐데 그 부분을 학습할 필요가 있을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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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컨트 2017/09/22 17:10

    맵데이터를 다 받는조건이면 인간이랑 동등한 조건에서 대결한다고 볼순 없죠...그러면 핵 프로그램이랑 다를게 없음
    사람처럼 화면상의 지형을 인식해야 동등하다고 볼수 있지
    그런식이면 거의 게임 맵데이터나 로그값 등을 판단하는식일테니 너무 먼치킨 게임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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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악마의각본 2017/09/22 16:51

    그 저글링이 시즈탱크 폭격 올때 사방으로 피하던데 뭔수로 이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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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악마의각본 2017/09/22 16:51

    거기다 사람이 저런 컨트롤 할수도 없고 가깝게 하라면 손목이 나감
    선수만 봐도 손목 부상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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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이기를 못먹은캐치 2017/09/22 16:55

    스타2는 모르겠는데 스타1이면 현 딥러닝 체계에서는 알파고가 불리하지 않을까 싶음
    바둑같이 2인제로섬이 아니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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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법사 2017/09/22 16:55

    구글이 빡대가리도 아니고 딥러닝으로 실시간 전략적 선택으로 이기는 것을 보여주고 싶겠지 무슨 헬퍼 쓰는 것을 보여주려 하겠음? 알아서 최대한 사람과 비슷한 조건으로 만들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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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하타노 코코로 2017/09/22 16:56

    내가 스타만큼은 컴터가 프로 못 이길거라 생각했지만 요즘 알파고 발전하는 거 보면 장담 못 하겠다... 인류는 인공지능에게 지배당할 운명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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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데이비드번즈 2017/09/22 17:02

    로봇손써야되는이유가
    우리도 손안쓰고
    뇌파로 했으면 에이피엠 5000은나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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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프랑켄슈타인 2017/09/22 17:04

    카메라로 화면 분석을 한다해도 인간보다 분석이 빠르고 부분부분 구분을 해서 판단이 가능.
    마우스 키보드를 쓴다쳐도 사람의 근육이 가지는 한계가 없고, 버튼을 누르거나 마우스를 이동하는 감가속의 조절이 인간보다 우월할듯.
    클릭 미스가 발생할 확률이 적음.
    감정의 기복이 없음.
    이정도만 해도 알파고가 우월한 경기가 될텐데... 왜 하필 스타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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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캔두잇 2017/09/22 17:06

    이번 AI의 목적은 바둑과 다르게 실시간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느냐인데
    스타같은 RTS는 APM이나 마이크로 컨트롤 같은게 있어서
    만약 프로게이머가 지더라도 바둑처럼 쉽게 인정안할것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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