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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의 비운의 천재 여류작가 허난설헌

다들 아시겠지만, 성리학의 나라였던 조선에서 여성들의 위치는 매우 낮았습니다. 그러다보니 조선시대에서 알려진 여성은 당시 기녀로 유명한 황진이나 화가라기 보다는 현모양처로 더 주목받은 신사임당 정도입니다. 이들은 모두 여성만이 해야된다고 믿었던 당시의 성역할이었죠.
 
그러나 당시 사대부의 여인으로서 자신의 작품으로 이름을 남긴 한 여성이 있었는데 그녀가 바로 허난설헌으로 더 잘 알려진 '허초희' 입니다.
허난설헌 초상.jpg
 
허난설헌은 조선중기 명종 후기인 1563년 강원도 강릉에서 허엽의 딸로 태어났습니다. 허엽은 동인이었지만 훗날 실학을 만들어낸 북인계에 가까운 인물이었기에 보수적인 다른 사대부가문과는 다르게 딸인 허난설헌에게도 관대하게 대한거 같습니다. 그래서 허엽은 허난설헌에게도 아들들과 똑같은 교육의 기회를 제공했다고 합니다.  참고로 허엽과 자식들은 모두 문장이 뛰어나 당대 사람들은 허써 5문장이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허성, 허봉이 그녀의 오빠이며 홍길동전을 쓴 허균이 그녀의 남동생이라고 합니다.
 
한편 이렇게 허난설헌과 같이 교육을 받다보니 그녀의 오빠인 허봉은 허난설헌의 천재성을 알아봤습니다. 그래서 그는 자신의 친구이자 뛰어난 문학가지만 서자로 태어나 관직의 길이 막힌 이달에게 교육을 부탁했고 이는 허난설헌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허난설헌의 천재성이 드러나는 하나의 사건이 있었습니다. 바로 8살에 '광한전백옥루상량문'이라는 산문을 지어 온 사람들을 놀라게 했습니다. 이 산문의 내용은 신선 세계의 상상의 궁궐인 광한전 백옥루의 상량식에 자신이 초대받은 것을 상상하여 그린내용입니다. 그런데 8살의 여자아이가 썼다고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깊은 신선에 대한 이해와 풍부함 상상력으로 그려난 이상향에 대해 당대 사람들은 감탄을 금치 못했다고 합니다.
상량.jpg
 
그러나 엄격한 성리학의 나라였던 조선에서 여성에게 내려진 천재적인 문재는 오히려 저주였습니다. 그녀의 불행은 결혼에서부터 시작됩니다. 15세에 안동김씨였던 김성립과 결혼합니다. 김성립의 가문인 안동김씨는 매우 보수적이었다고 합니다. 그러다보니 글도 모르는 여자가 태반이었던 당시 시를 쓰는 허난설헌을 시어머니가 달가워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허난설헌과 시어머니의 갈등은 극에 달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녀의 남편인 김성립은 천재라고 일컬어진 자신의 아내를 버거워하여 가정을 등한시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허난설헌의 대표작인 '규원가'가 바로 당시의 심정을 그린 가사라고 합니다.
 
'엊그제 젊었더니 어찌 벌써 이렇게 다 늙어 버렸는가? 어릴 적 즐겁게 지내던 일을 생각하니 말 해도 부질없다. 부모님이 낳아 기르며 몹시 고생하여 이 내 몸 길러낼 때, 높은 벼슬아치의 배필을 바라지 못할지라도 군자의 좋은 짝이 되기를 바랐더니, 전생에 지은 원망스러운 업보요, 부부의 인연으로 장안의 호탕하면서도 경박한 사람을 꿈같이 만나, 시집간 뒤에 남편 시중하면서 조심하기를 마치 살얼음 디디는 듯 하였다. 열다섯 열여섯 살을 겨우 지나 타고난 아름다운 모습 저절로 나타나니, 이 얼굴 이 태도로 평생을 약속하였더니, 세월이 빨리 지나고 조물주마저 다 시기하여 봄바람, 가을 물, 곹 세월이 빨리 지나가 꽃같이 아름다운 얼굴 어디 두고 모습이 밉게도 되었구나. 내 얼굴을 내가 보고 알거니와 어느 임이 나를 사랑할 것인가? 스스로 부끄러워하니 누구를 원망할 것인가?  -규원가 中-'

저 시를 쓸 당시가 20대 초중반이라고 하는데 다 늙었다라는 표현을 쓸 정도면 얼마나 허난설헌이 지쳐있는 상태인가를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녀의 불행은 그것이 끝이 아니였습니다. 아버지와 오빠들이 연달아서 객사를 당하고 설상가상으로 두 명의 아이를 병으로 잃고, 임신하고 있던 아이마저 유산하고 맙니다. 그녀는 이때의 심정을 '곡자'라는 시로 표현하였습니다
 
지난해 사랑하는 딸 여의고
올해는 사랑하는 아들 잃었네
슬프디 슬픈 광릉 땅이여
두 무덤이 마주보고 있구나
백양나무에 소슬한 바람 불고
도깨비불은 무덤가 나무 밝히네
종이돈 살라 너희 혼을 부르고
정화수를 올려 제사를 지낸다
너희 넋은 응당 오누이임을 알지니
밤마다 서로 어울려 놀겠지
비록 뱃속에 아기가 있다 한들
어찌 잘 크기를 바랄 수 있으리오
부질없이 황대사를 읊조리고
피눈물 흘리며 소리 죽여 슬퍼한다
                              -곡자-
 
여성의 재능을 인정해주지 않는 사회와 시어머니와의 갈등, 무능한 남편, 몰락하는 친정 거기에 아이들의 죽음까지 경험하며 받은 극심한 스트레스로 허난설헌은 자신의 죽음을 직감하고는 '몽유광상산'이라는 시를 씁니다.
 
푸른 바닷물이 구슬 바다에 스며들고
푸른 난새는 채색 난새에게 기대었구나.
부용꽃 스물 일곱 송이가 붉게 떨어지니
달빛 서리 위에서 차갑기만 해라

                                         -몽유광상산-
 
그리고 얼마 뒤, 그 직감은 사실이 되어 27세의 나이로 한 많은 인생을 마감합니다. 그리고 그녀는 죽을 때 자신의 동생인 허균에게 자신의 모든 작품을 다 태워달라고 부탁합니다. 그러나 누나의 뛰어난 작품이 그대로 묻히는걸 안타까워한 허균은 그녀의 시를 모아 시집을 만들었고, 이후 1606년 명나라 사신들에게 허균이 그 시를 전해주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들은 이 시를 '난설헌집'으로 명나라에서 간행되어 중국에서도 극찬을 받았습니다. 18세기에는 분다이야 지로에 의해 일본에서도 간행되어 많은 사람들을 심금을 울렸다고 합니다. 그리고 훗날 정조 또한 감탄을 금치 못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허난설헌 작품 중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작품하나만 소개하고 끝내겠습니다.
 
하늘거리는 창가의 난초 가지와 잎 그리도 향그럽더니
가을 바람 잎새에 한번 스치고 가자 슬프게도 찬 서리에 다 시들었네
 빼어난 그 모습은 이울어져도 맑은 향기만은 끝내 죽지 않아
그 모습 보면서 내 마음이 아파져 눈물이 흘러 옷소매를 적시네. 
                                                                  -감우-
'감우'란 느낀대로 노래한다는 뜻으로 난초를 보면 지은 시라고 합니다. 난초처럼 살다가 스러진 그녀를 어쩌면 가장 잘 표현한 시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나에게는 세가지 한이 있습니다. 첫째는 여자로 태어난 것이고, 둘째는 조선에서 태어난 것이고, 셋째는 김성립의 아내가 된 것입니다" 오늘 천재적인 재능을 가지고 태어났지만 시대를 잘못타고나 채 피우기도 전에 꺾여버린 허난설헌의 애잔한 삶에 대한 책을 봐서 삘받아서 한번 써봣습니다. 
 
 
오류나 보충할거 있으면 언제든 지적 부탁드립니다.
 
 
 

댓글
  • 우히힝 2017/09/05 23:50

    에휴.. 안타깝네요 ㅠㅠ 잘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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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척수접기 2017/09/06 17:58

    알쓸신잡에서도 살짝 다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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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풍형의곤방진 2017/09/06 18:07

    초등학생때 난설헌, 나는 시인이다 읽고 드라마나 영화화 되길 은근히 기대하고있었는데 허난설헌은 잉끼가 없나봐요ㅠ 엉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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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다크네임 2017/09/06 18:17

    설현은 모두 위대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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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빵큰오징어 2017/09/06 18:55

    여자, 조선보다
    남편복이 더럽게 없네요
    부모님은 그래도 괜찮았던듯 한데
    안타까워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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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피식왕 2017/09/06 19:08

    허난설헌과 거의 똑같은 운명이었던 천재 작가
    이옥봉(李玉峰)
    전주 이씨. 본명 숙원. 조선중기 16세기 후반 선조대왕의 아버지인 덕흥대원군의 후손으로,
    충북 옥천군수를 지낸 이봉의 서녀. 옥봉은 그녀의 호입니다.
    비록 첩의 딸이었지만 그녀의 아버지는 고위관리였고 집안은 왕족이었습니다.
    어려서부터 아버지에게 글과 시를 배웠는데 너무도 글재주가 뛰어나
    그녀가 지은 시는 주위를 놀라게 했습니다.
    결혼할 나이가 되어 신분 때문에 첩살이밖에 할 수 없음을 알자,
    옥봉은 결혼할 생각을 버리고 아버지를 따라 한양으로 가서 내노라하는 시인묵객들과 어울리며 지냈습니다.
    옥봉의 시는 재기발랄하고 참신하여 많은 사람들의 칭찬을 받았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조원이라는 젊은 선비를 만나 열렬한 사랑에 빠지고 말았습니다.
    옥봉의 사랑을 알게 된 아버지 이봉은 조원을 찾아가 딸을 첩으로 받아들여 달라고 간청했지만,
    이미 결혼한 몸인 조원은 거절했습니다.
    딸을 너무도 사랑했던 이봉은 체면을 따지지 않고 조원의 장인인 이준민에게 도움을 청했습니다.
    결국 이준민의 주선으로 옥봉은 소원을 이룹니다.
    자기 딸을 첩으로 들여달라고 사위 될 사람의 장인에게 청을 하고,
    장인은 자기 딸의 시앗이 될지도 모르는 여인을 첩으로 추천하다니...
    참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조선 사대부들의 행태이지만,
    어쨌든 옥봉은 결혼 후 다른 사대부의 첩들과 시를 주고 받기도 하며 행복한 결혼 생활을 합니다.
    그런데 그녀가 쓴 시 한편으로 불행한 '필화사건'이 일어나게 됩니다.
    어느 날 평소 알고 지내던 이웃집 아낙네가 옥봉을 찾아와 산지기인 남편이 소를 훔쳤다는 누명을 쓰고 잡혀갔는데,
    조원이 편지 한 장 써 주면 풀려날 것 같으니 도와달라고 하소연을 했습니다.
    아낙을 불쌍히 여긴 옥봉은 남편 대신 시를 한 수 지어 주었습니다.
    세숫대야로 거울을 삼고
    참빗에 바를 물로 기름 삼아 쓰옵니다
    첩의 신세가 직녀가 아닐진대
    어찌 낭군께서 견우가 되리까
    너무도 가난하고 청렴하게 살지만 견우가 아닌 남편이 어찌 소를 훔쳤겠느냐고 멋지게 항변하는 이 시를 본 관리들은
    아낙의 남편을 석방해 주었습니다. 그런데, 그 사건을 알게 된 조원은 뜻밖의 행동을 합니다.
    옥봉을 내친 것입니다!
    조원하고 함께 산지 20년쯤 되었을 무렵의 일입니다. 그토록 자신을 사랑하고 그토록 오랫동안 정을 나눈 여인을 조원은 어찌 그리 매정하게 단칼에 내쳤을까요?
    처음 첩으로 들였을 때 시를 짓지 말기로 한 언약을 깨뜨려서 내쳤다는 이야기도 전해 오지만 믿기 어렵습니다.
    결혼을 하고서도 그녀가 간간이 시를 지은 흔적이 있는데다가,
    시와 철천지원한을 맺지도 않은 선비가 부인이 시를 썼다고 이혼한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럼 공적인 판결에 벼슬아치의 부인이 끼어들어 구설수에 오르내리게 된 것을 용납하기 어려워서일까요?
    조원의 꽁한 선비 기질로 보건데 타당한 이유일 듯 합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판결을 크게 어지럽힌 것도 아니고 탄원서를 시로 써준 정도에 지나지 않는 데,
    그걸 이유로 이혼을 하다니 지금의 가치관으로는 도저히 용서할 수 없는 행동으로 보여집니다.
    그런데도 그런 남편을 이옥봉은 밤마다 꿈속에서 그리워 합니다.
    꿈 속에 오고간 길 흔적이 난다면
    그대 문 앞 돌길은 모래가 되겠네요.
    조원이란 남자의 졸렬한 행동은 이런 사랑을 받을 가치가 눈꼽만큼도 보이지 않는데도
    이옥봉은 우리가 모르는 조원의 또다른 매력에 사로잡혀 있었나 봅니다.
    그에게 버림받은 뒤 한강변 뚝섬의 오두막에서 미친 듯 울며
    밤마다 시를 쓰는 여인을 상상해 보십시오.
    그래서 그런지 그녀의 사랑시는 간절하고, 정열적이고, 슬픔이 가득 차 있습니다.
    이밤, 우리 이별 너무 아쉬워
    달은 멀리 저 물결 속으로 지고
    묻고 싶어요, 이 밤 어디서 주무시는지
    구름 속 날아가는 기러기 울음 소리에 잠 못 이루시리
    냉정하기 짝이 없는 조원에게 바치기에는 너무도 아까운 저 시들을
    이옥봉은 아낌없이 쏟아놓고 세상을 떴습니다.
    임진왜란이 일어났을 때 난리통에 죽었으려니 짐작할 뿐, 정확한 생사는 아무도 알지 못합니다.
    그런데 이옥봉에 대한 기이한 후일담이 <지봉유설>에 전해 옵니다.
    그녀가 죽은 지 40년쯤 뒤, 조원의 아들 조희일이 중국 명나라에 사신으로 갔다가
    그곳의 원로대신과 인사를 나누게 되었습니다.
    "조원을 아느냐?"는 원로대신의 질문에 부친이라고 대답하니,
    서가에서 책 한 권을 보여주었는데「이옥봉 시집」이라 씌어 있었습니다.
    아버지의 첩으로 생사를 모른 지 벌써 40여 년이 된 옥봉의 시집이 어찌하여
    머나먼 명나라 땅에 있는지 조희일로선 짐작조차 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런데 원로대신이 들려준 이야기는 너무도 기이하고 놀라웠습니다.
    약 40년 전, 중국 동해안에 괴이한 시체가 떠다닌다는 소문이 돌았다.
    너무나 흉측한 몰골이라 아무도 건지려 하지 않아서
    파도에 밀려 이 포구 저 포구로 떠돌아다닌다고 했다.
    사람을 시켜 건져 보니 온몸을 종이로 수백 겹 감고 노끈으로 묶은 여자 시체였다.
    노끈을 풀고 겹겹이 두른 종이를 한 겹 두 겹 벗겨내니,
    바깥쪽 종이에는 아무것도 씌어 있지 않았으나
    안쪽 종이에는 빽빽하게 뭔가가 적혀 있었다.
    시였다.
    ‘해동 조선국 승지 조원의 첩 이옥봉’이라는 이름도 보였다.
    시를 읽어본즉 하나같이 빼어난 작품이라, 내가 거두어 책을 만들었다.
    출처: http://dreamnet21.tistory.com/249 [김명곤의 세상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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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피티팔번 2017/09/06 19:16

    허난설헌 본명 허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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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uskal 2017/09/06 19:56

    웃긴게 조선에는 자료가 없어서 역수출로 중국에서 다시 가져왔다는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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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랴 2017/09/06 20:15

    요새 외국의 영화제에서 상을 받아오면 그 이름이 올라가고,
    외국의 콩쿠르, 외국의 신문에, 외국의 학술지에 실리면 이름이 올라가고 역수입되는 경향과 비슷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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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英碩 2017/09/06 20:26

    알쓸신잡을 보니 "여류작가"라고 하는게 폄하하는거더군요
    저도 알쓸신잡 보고나서야 깨달았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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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허초희 2017/09/06 20:3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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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ㅎㅅㅎ11 2017/09/06 21:06

    곡자라는 시는 정말 슬프네요. 몇백년전 얼굴도 모를 사람의 감정이 그대로 전해져오는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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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젠딱한병만 2017/09/06 21:08

    여류작가X 작가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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