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2563746

게임에서 모험을 느끼기 위한 조건 甲.JPG








레벨 디자인, 배경, 스토리텔링 등등 여러가지 요소가 있지만


결국은 내가 모르는 것. 어디를 갈 때 무엇이 있을지 모른다. 미지에 대한 호기심.


이게 가장 중요함.





개인적으로 요즘 온라인 게임에서는 모험의 느낌을 잘 받지 못하는 것도 이 때문이라고 생각함.


의외로 이 부분은 '정보를 얼마나 미리 제공하주느냐'에 따라 싱글 게임에서도 발생할 수 있는 문제.




댓글
  • 닥자터자피자 2022/08/19 21:44

    로아 처음 해볼 때 느낀게 그거였지.
    대륙도 많고 항해도 있고 하는데 모험 느낌은 없어서 아쉬웠거든. 이 게임이 좋냐 나쁘냐를 떠나서.

  • 흑룡 앙칼라곤 2022/08/19 21:46

    유비식 오픈월드가 허구한 날 까이는 주요 원인이기도 하고

  • 포카요케 2022/08/19 21:46

    참 어려운 문제인 거 같음
    어떤 사람은 정보가 너무 없으면
    왤케 겜이 불친절하냐고 뭐라하고

  • GLaDOS__ 2022/08/19 21:47

    이러면서도 아예 막막한 기분은 안들게 힐끔힐끔 힌트는 줘야하는게 어려운거 같음

  • 테르파 2022/08/19 21:47

    야숨할때 항상 느꼇던것중 하나가 저 멀리있는 산위에 뭐가있을까? 였음
    그리고 실제로 가보면 항상 뭔가 있어서 퀘스트 다 집어치우고 여행만 다녔지

  • 카시마 2022/08/19 21:46

    자신이 직접 알아가는 맛


  • 닥자터자피자
    2022/08/19 21:44

    로아 처음 해볼 때 느낀게 그거였지.
    대륙도 많고 항해도 있고 하는데 모험 느낌은 없어서 아쉬웠거든. 이 게임이 좋냐 나쁘냐를 떠나서.

    (afwvuZ)


  • 레비레빗
    2022/08/19 21:46

    나도 엄청 재밌게 했지만 연출이 좋다 였지 모험느낌은 아니긴 했어

    (afwvuZ)


  • 서슬달
    2022/08/19 21:46

    난 루테란~아르데타인까지는 모험 느낌 잘 받았었는데 오픈하자마자 해서 그런거 같기도 한데 아르데까지는 대륙마다 컨셉이 확확 바뀌면서 진행하는 맛이 확실히 있었음

    (afwvuZ)


  • 흑룡 앙칼라곤
    2022/08/19 21:46

    유비식 오픈월드가 허구한 날 까이는 주요 원인이기도 하고

    (afwvuZ)


  • 똥이나먹어랏
    2022/08/19 21:46

    스카이림 처음했을때 진짜 모험하는거 같아서 좋았는데

    (afwvuZ)


  • 카시마
    2022/08/19 21:46

    자신이 직접 알아가는 맛

    (afwvuZ)


  • 라쿤맨
    2022/08/19 21:46

    맨땅에 헤딩하는 느낌이 없다 이거지

    (afwvuZ)


  • 하루마루
    2022/08/19 21:46

    그런 의미에서 베데스다가 정말 대단한거고

    (afwvuZ)


  • 에르빈 롬멜
    2022/08/19 21:46

    디아블로를 공략본 없이 덜덜 떨면서 하는거랑 룬 맞출거까지 다 빠삭하게 알아놓고 하는거랑은 확실히 맛이 달름

    (afwvuZ)


  • Clair-de-Lune
    2022/08/19 21:46

    하긴
    스카이림이 모험하는 느낌 제대로 느끼게 해줘서 엄청 오래했는데
    얘기 나오니까 또 그때 생각나네 ㅋㅋㅋㅋ

    (afwvuZ)


  • U4M5P
    2022/08/19 21:46

    베데스다 게임이 탐험 재미는 디져불지... 폴아웃 4나 다시 돌릴까...

    (afwvuZ)


  • 포카요케
    2022/08/19 21:46

    참 어려운 문제인 거 같음
    어떤 사람은 정보가 너무 없으면
    왤케 겜이 불친절하냐고 뭐라하고

    (afwvuZ)


  • GLaDOS__
    2022/08/19 21:47

    이러면서도 아예 막막한 기분은 안들게 힐끔힐끔 힌트는 줘야하는게 어려운거 같음

    (afwvuZ)


  • 한프런트
    2022/08/19 21:47

    저멀리 보이는 시커타워에 가려고 산넘고 물건너 보코블린도 떼려잡고

    (afwvuZ)


  • 기가스웜
    2022/08/19 21:47

    ??? : 개불친절한 ↗망겜

    (afwvuZ)


  • 테르파
    2022/08/19 21:47

    야숨할때 항상 느꼇던것중 하나가 저 멀리있는 산위에 뭐가있을까? 였음
    그리고 실제로 가보면 항상 뭔가 있어서 퀘스트 다 집어치우고 여행만 다녔지

    (afwvuZ)


  • 행인A씨
    2022/08/19 21:47

    까고말해서 일직선 액션겜이라도 하나도 모르면 모험하는 느낌 가능함

    (afwvuZ)


  • Lime Leaf
    2022/08/19 21:47

    그래서 싱글 RPG를 공략과 정보를 차단하고 즐기면 재밌음
    다크소울이 그런 식으로 즐기면 정말 재밌지

    (afwvuZ)


  • 루리웹-2809288201
    2022/08/19 21:47

    베데스다 게임은 그런 느낌은 있더라
    새로 가는 곳마다 뭐가 있을까 기대하게 하는 거

    (afwvuZ)


  • 에스쿠엘라
    2022/08/19 21:47

    베데스다가 참 잘하는거지

    (afwvuZ)


  • 루리웹-7890987657
    2022/08/19 21:47

    야숨이 그 부분 제대로 살렸지
    거기에 뭐 있을거 같네? 있음
    산정상에 뭐 있나? 있음
    나무위에 뭐 있나? 있음
    바위 들면 뭐 있나? 있음
    저거 끼우면 아이템 주나? 줌

    (afwvuZ)


  • 해삼수프
    2022/08/19 21:47

    그치만 요즘은 조금만 불친절해도 존나 욕한다고

    (afwvuZ)


  • Tarma Roving
    2022/08/19 21:47

    레데리2 돌아다닐 때 그 재미

    (afwvuZ)


  • 빈뚱빈뚱
    2022/08/19 21:47

    이거 리니지 2 할때 하던말 아니냐? ㅋㅋㅋㅋㅋ
    미니맵 없고 유저친화 제로인 베타테스트 기간에 재밌었다고 하면서 했던 말같은데

    (afwvuZ)


  • 서슬달
    2022/08/19 21:48

    인터넷 공략이 활성화된 지금에선 싱글겜에서도 잘 느끼기 힘든 기분이긴 함 본인이 고의로 모든 공략 차단하고 할 수야 있기는 한데 그 시점에서 이미 일부러 답을 안보는 컨셉 제약플레이가 되어버려서 진짜 모르는 모험과는 결이 좀 달라짐

    (afwvuZ)


  • 루리웹-3723506981
    2022/08/19 21:48

    정보는 적당히 줘야한다
    아니면 좀 세계관이랑 유기적으로 주든가

    (afwvuZ)


  • 루리웹-0529966454
    2022/08/19 21:48

    본가소울류가 정말 대단한게 ㄹㅇ 모험을 하는 것 같았음
    특히 닥1은 게임이 불편한건 둘째치고 월드 완성도가 감탄이 나옴

    (afwvuZ)


  • 이토 시즈카
    2022/08/19 21:48

    헤딩팟이 즐거운 이유

    (afwvuZ)

(afwvu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