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v.media.daum.net/v/20170605093519986
LG전자가 문재인 대통령이 공약한 '단말기 가격 분리공시제'에 대해 찬성했다. 분리공시제의 골자는 소비자에게 제조사와 통신사가 지급하는 휴대폰 보조금을 각각 분리·공개해 가격 거품을 빼는 것이다.
LG전자는 한 발 더 나아가 휴대폰 판매점·대리점에 부여하는 장려금(리베이트)도 분리·공개하자고 제안했다. 사실상 제조사·이통사·유통점의 영업비밀을 공개하자는 주장으로 논란이 예상된다.
5일 LG전자 관계자는 "투명한 휴대폰 유통 시장을 조성하려는 정부 취지에 공감해 분리공시제에 찬성한다"며 "제도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제조사·통신사별 유통점 리베이트도 나눠 공개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회는 현재 분리공시제 도입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단말기유통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LG전자는 이달 중 정부와 국회에 관련 입장을 전달할 예정이다.
분리공시제는 소비자에게 제조사와 이통사의 휴대폰 지원금 규모를 각각 공개해 소비자 차별을 금지하고, 가계 통신비를 인하한다는 데 목적이 있다. 2014년 단말기유통법 개정 당시 미래창조과학부와 방통위가 제안했으나 삼성전자, 기획재정부 등의 반발로 통과되지 못했다.
문 대통령은 대선 전 "고객에게 제공되는 단말기 지원금 가운데 제조사가 지원하는 금액과 이동통신사가 지원하는 금액을 별도 표시해 고가 단말기 가격의 거품을 빼겠다"며 "제조사와 기재부의 반대로 좌절된 분리공시제를 추진해 국민 부담을 덜겠다"고 약속했다.
이동통신3사는 이에 대해 찬성 입장을 밝혀왔다. 하지만 LG전자의 방침은 문 대통령의 공약보다 한발 더 나아간 입장이다. 소비자에게 주는 지원금뿐 아니라 휴대폰 판매점·대리점 등 유통망에 주는 제조사·이통사 장려금까지 각각 공개하자는 것이다.
유통망 장려금은 휴대폰 시장을 혼탁하게 만드는 주요 요인으로 지목돼 왔다. 신도림 테크노마트 등에서 '갤럭시S8 18만원'과 같은 이른바 '휴대폰 대란'이 발생하는 핵심 요소였다. 장려금은 각 유통점의 성과, 임대료 등에 따라 차별화돼 지급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LG전자 관계자는 “유통망을 보조하는 이통사와 제조사의 리베이트 기여분을 각각 명확히 공개해야 분리공시제 실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유통망 장려금이 각 사업자의 마케팅 영역에 속한다는 점에서 이를 공개하겠다는 LG전자의 주장은 논란을 일으킬 전망이다. 방통위 역시 지원금에 대해서는 단말기유통법으로 제한을 두고 있으나 유통망 장려금은 사업자 재량으로 보고 시장 모니터링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유통망 장려금이 시장을 혼탁하게 하는 원인으로 꼽히는 이유는 이 재원이 공시지원금을 초과하는 불법 보조금으로 활용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인 지원금 상한제가 이달 임시국회에서 폐지될 경우 유통망 장려금에 대한 이슈는 자연스럽게 사라지기 때문에 LG전자의 주장은 힘을 잃게 된다.
한 통신사 관계자는 "판매 장려금을 공개하는 것은 각 매장별로 스마트폰 한대 팔았을 때 남는 돈이 얼마인지를 공개하겠다는 것인데 LG전자가 이를 단독으로 수행할 수 있는 입장인지 의문스럽다"면서 "LG전자 스마트폰 판매가 워낙 부진하다보니 시장에서 뭐든 해봐야겠다는 심정에서 그 같은 판단을 한 것 같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줄곧 분리공시제를 반대해왔지만 대선 전부터 뚜렷한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아무것도 정해진 것이 없다"며 "노코멘트 하겠다"고 말했다.
엘지도 이통사 아님?
엘지는 이래저래 안팔리니까
깔거 다까지 이건가
단통법의 자살골을 이렇게 만회하겠다는 뜻인가?
엘지는 처음부터 저입장 아니었나요..
요고 밀어줘야겠네요
lg는 이렇게해야죠 이통사에 등쳐먹히고있으니 이번 기회가 유일한 ㅎㅎ
엘지는 뭐라도 해봐야되는 상황이니ㅋㅋ
자란다 갓지
엘지는 처음부터 저랬고 그조건으로단통법찬성이였는데안된거아니였나요
신뢰의 엘지
폰만 잘 만들면....
이런거 지지해야죠. 통신사들 단합이 제일 문젠데
엘지는 원래 저 입장. 삼성 기재부가 반대했죠. 근데 단통법 찬성했다는 조롱만 듣게됨 ㅎㅎ
우리나라 대기업중에서 젤 정상적인 LG..
엘지는 처음부터 저스탠스였는데 막상 단통법에서 순실전자가 분리공시 반대해서 말짱황되었죠
민족애국 엘지!!!
애초에 엘지가 저 입장이었음. 뭣도 안되는게 단통법 찬성해서 망했다는 오해를 받아왔는데 실제 엘지가 바란 단통법은 현재 시행되는 형태가 아니었음.
역시 엘지
엘지는 항상 찬성하네...ㅋ
LG 화이팅
그나마 대기업중에 제일 양호
이번엔 엘지가 일종의 공익제보자 이정도 되는건가요 ???
ㅜㅜ엘지제품 많이 사야겠어요
궁금한 게 있는데, 만약 저렇게 다 공개하면 지금처럼 또 음성적으로 보조금 주고
결국 아는 사람만 싸게 사는 구조가 될 위험은 없는 건가요?
저희 집도 곧 백색가전 등
전자제품 줄줄이 구매해야하는데
대기업 중 그나마 괜찮아보이는 LG 제품들로 구매할 예정
생전 삼성폰만 쓰다가 이 기사 보고 엘지 응원합니다...엘지야 화이팅!!!
앞으론 가전은 무조건 LG다!
사랑해요 엘지 ㅋㅋ 집안가전중에 엘지가 대부분인데 ㅋ 휴대폰은..... 미안해요 엘지
폰만빼고 무조건 엘지!
엘지구나...
저 g2 씁니다
rowengreen// 그렇게 되겠죠. 단통법의 목적이었던 전국 어디서나 같은 가격으로 최저가로 구입할 수 있는 상황이 되는거죠.
역시 엘지~
사랑해요 엘지~~
엘지 오뚜기 사랑합니다
[리플수정]이미 통신사, 휴대폰 모두 엘지다.
야구만 잘하자.. ㅠㅠ
지프로2 사용중입니다. 담엔 V20이나 G6으로 가야겠네여.
집가전 핸폰 모두 엘지
항상 말하지만 야구만 잘하자
역시 독립운동가 후손다운 엘지
핸드폰만 빼고 엘지였는데 이제 핸드폰도 엘지로 가야겠네요 ㅋ
제발 LG폰좀 사주세요ㅠㅠ 힘듭니다
다음 폰 엘지거 삽니다
백색가전이나 티비는 엘지꺼 쓰는데, 휴대폰은 꺼려진다는..ㅜㅜ
캬
과연 민족정론 lg
다음 폰은 v 시리즈로 간다!
벽걸이티비 엘지산거 뿌듯 ㅋㅋㅋ
갓쥐...
얼추 비슷하면 엘지 사야죠. 이게 도리죠
야구만 잘해라 진짜
분리공시 한다고 지원금이 늘거나 그런다고 지원금 없다고 출고가 내릴거란 생각이 안 드네요
엘지도 은근히 파파미네요. ㄷㄷ
V20 애용자로사..좋네요..
엘지 응원합니다
"엘지는 이제 스맛폰만 잘 만들면",
사실 이 얘기는 4년전부터 했던 얘기 입니다 ㅎㅎ
다 좋으니깐 야구도 좀 어떻게 해보자 ㅠㅠㅠ 엘지폰만 써줄테니
엘지가 또ㅠㅠ
엘지 입장에선 판을 뒤엎는거라면 뭐든 해야죠.
일단 화이팅 엘지!
야구만 잘하면 된다
폰팔이들 초상나겠네요
진짜 야구나 잘해라...어휴..ㅠㅠ
엘지는 원래 단통법 시행하기 전에 분리공시 한다는 전제하에 찬성했던건데 그게 빠지고 단통법이 되면서 졸지에 주제도 모르고 단통법하고한 허접들로 전락한거죠
엘지가 지2였나 그 쯤 자신감얻어서 방통위인가 미래부에 압력넣었음. 단통법 만들어야한다고 반면에 삼성은 단통법 시행되면 중소업체들 다 망한다고 반대했음.
결국 단통법 시행되고나서 결과론적으론 삼성말처럼 되었음.
팬택은 시크릿으로 반등했는데 다 무너지고 엘지도 마찬가지고 삼성은 유지 애플만 상승했음
아구2the창님 말씀이 맞음. 단통법 찬성한 엘지..
이번에 에어콘 사는데...LG로 갈려고요.
엘지가 또
애틀매니아// 저도 그렇게 알고있슴
G6 사러갑니다~
엘지는 단말기 분리공시제 + 단통법을 하자고 했는데 삼성 + 이통사 로비로 ㅈ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