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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계적인 게임"을 만들기 어려운 이유 甲













'체계적인 게임 Systematic Game'


게임의 각각의 요소 요소가 서로에게도 영향을 주는 게임.



가장 쉬운 예시는 몬스터들이 서로 싸우는 옵션이 적용된 게임 요소나


유명 예시로는 온갖 화학적 상호작용이 세계에 다 적용되는 야숨까지.







저런 요소가 있으면 창발적이고 능동적인 플레이가 가능해지지만


그걸 위해서는 '깨지지 않는 일관된 규칙'이 게임 안에 존재해야함.



그 규칙이 깨지는 모습이 보이면 몰입도 깨지고 신뢰성을 잃게 됨.



댓글
  • DDOG+ 2022/07/08 12:18

    그러니까 한 Npc를 죽일 수 있다면 모든 Npc를 죽일 수 있어야 한다
    그러니까 애들 무적 풀어 스카이림

  • Mystica 2022/07/08 12:20

    상호작용만 잘 되면 좋은 게임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꽤 많은데,
    사실 오브젝트 상호작용 기믹이 아무리 많아도 저렇게 게임 기반에서 지원한 게 아니라 일일이 하드코딩한 거면 대부분 그냥 코드뭉치가 되지.
    있어 봐야 유저가 활용할 여지가 사실상 없는 장식품이 되거든.

  • 닥자터자피자 2022/07/08 12:21

    그렇지. 야숨이 호평받은 것도 그냥 상호작용이 많아서가 아니라
    그 상호작용이 세계 전체에 적용되는 일관된 규칙이었기 때문이지.

  • 루리웹-3332041030 2022/07/08 12:20

    초기에 게임규칙을 정해주는데
    진행하다보면 그 게임규칙을 지멋대로 깨는게 보일때마다 흥이식긴함

  • 소신발언 2022/07/08 12:18

    그래서 폭발함

  • 닥자터자피자 2022/07/08 12:19

    그 정도로 디테일하려면 역으로 게임이 엄청 티를 내줘야 할듯.
    물에 젖은 나무에 과장된 젖은 이펙트를 넣어줘야 하겠지.
    안 그러면 게이머들이 그런 규칙을 놓칠 테니까.


  • 쳇젠장할
    2022/07/08 12:17

    하지만 물에 젖은 나무면 불에 안타야하는거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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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신발언
    2022/07/08 12:18

    그래서 폭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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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닥자터자피자
    2022/07/08 12:19

    그 정도로 디테일하려면 역으로 게임이 엄청 티를 내줘야 할듯.
    물에 젖은 나무에 과장된 젖은 이펙트를 넣어줘야 하겠지.
    안 그러면 게이머들이 그런 규칙을 놓칠 테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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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쳇젠장할
    2022/07/08 12:20

    그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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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DOG+
    2022/07/08 12:18

    그러니까 한 Npc를 죽일 수 있다면 모든 Npc를 죽일 수 있어야 한다
    그러니까 애들 무적 풀어 스카이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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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ystica
    2022/07/08 12:20

    상호작용만 잘 되면 좋은 게임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꽤 많은데,
    사실 오브젝트 상호작용 기믹이 아무리 많아도 저렇게 게임 기반에서 지원한 게 아니라 일일이 하드코딩한 거면 대부분 그냥 코드뭉치가 되지.
    있어 봐야 유저가 활용할 여지가 사실상 없는 장식품이 되거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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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닥자터자피자
    2022/07/08 12:21

    그렇지. 야숨이 호평받은 것도 그냥 상호작용이 많아서가 아니라
    그 상호작용이 세계 전체에 적용되는 일관된 규칙이었기 때문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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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3332041030
    2022/07/08 12:20

    초기에 게임규칙을 정해주는데
    진행하다보면 그 게임규칙을 지멋대로 깨는게 보일때마다 흥이식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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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쿠드0
    2022/07/08 12:20

    나는 캐릭터가 내가 할수있는것보다 못할때 몰입감 께지더라 울타리 넘기 같은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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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회심의 일격
    2022/07/08 12:21

    아 저거보니깐 또 젤다하고 싶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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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NCR 레인저
    2022/07/08 12:22

    디테일이 높을 수록 버그도 많이 발생하기도 한다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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