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기본적인 신체적 경향성이든
그로 인해 확보된 사회적인 경향성이든
기본적으로 관객은 좌-우 이동을 더 편하게 느끼고
우-좌 이동은 부자연스럽거나 불안하게 느끼게 된다.
많은 영화의 수평 이동은 이 원칙에 기반하여 짜여진다.
그로 인해 가장 기본적인 장치,
인물의 선과 악을 대비하는 것조차도 방향을 이용하면 더더욱 효과적이다.
반지의 제왕 시리즈는 그런 가장 기본적인 영화 원칙을 잘 보여준다.
대규모 전쟁신에서도 그런 공식을 지키고
주인공의 여정도 그런 법칙에 의거하여 방향을 정해
관객의 편안한 이입을 도와준다.
헬름 협곡에서도 좌-우 대립의 법칙은 굳건하게 지켜지며
간달프의 등장은 수직적인 등장으로 그 원칙을 파괴하는 듯 보이나
간달프의 진격 방향 역시 본래의 원칙에 충실하다.
전쟁신과 프로도의 전진이 교차편집으로 어지럽게 등장하지만
그럼에도 방향과 인물 배치의 통일성으로 인해
관객은 쉽게 그 상황에 몰입하게 된다.
마지막조차도 그런 편안한 움직임을 보여준다.
악역의 움직임, 인물에게 큰 위기가 닥쳤을 때, 인물의 감정이 격렬한 등등의 경우에는
반대의 방향을 사용하는 것을 보여준다.
관객이 불안해야하는 공포영화 또한 우-좌 이동을 잘 활용한다.
예를들어 급류에 인물이 휩쓸려가는 장면은 우-좌 이동을 택하는 경우가 많다.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1917, 반지의 제왕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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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출처
이동진의 파이아키아 - 왜 악당은 항상 오른쪽일까 [영화학개론 2화]
어벤져스 인워랑 엔드게임 전쟁신에서도 저랬지
좌파네
와...이런게 있는지 처음알았네
설국열차가 가장 극단적인 예시일듯
역시 우파가 귀여운건 다 이유가 있었어
좌파네
와...이런게 있는지 처음알았네
어벤져스 인워랑 엔드게임 전쟁신에서도 저랬지
역시 우파가 귀여운건 다 이유가 있었어
설국열차가 가장 극단적인 예시일듯
왼손잡이들은 그럼 분노의질주를 편안하게 보고
시네마뮤직같은걸 익스트림하게 보는거야?
왼손잡이는 반대로 느끼나?
부기영화도 구도 시선을 기틀로잡아 해석많이하더라.
제철음식리뷰웹툰...
진행방향 컷마다 달라지면 그래서 보기 불편해지지.
이거 그림에도 다 적용되지.
그런데 이건 우리가 책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어서 생기는 문화다보니까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읽는 문화에선 반대로 해야 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