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인 공포게임에서의 괴물 AI는 크게
정해진 곳 없이 추적 수색을 하다가 시야에 들어오는 유저를 추격하는 추격자 형태이거나(ex화이트데이)
일정 구역을 계속해서 순찰 탐색하는 순찰자 형태로 나눌 수 있다(ex아웃라스트)
이러한 형태의 AI들은 결국 유저가 게임 플레이에 익숙해지면 추적자를 농락하거나
정해진 순찰 구역만 알게되면 괴물과 마주치지 않고 피해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해지는데
'에일리언 아이솔레이션'은 이러한 공포게임의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두 가지의 AI를 사용하였다 하나는 일반적인 추적자 AI이고
다른 하나는 플레이어의 모든 정보를 알고 있는 관찰자 AI이다
추적자 AI는 관찰자 AI에게 정보를 받아 추적을 시작하는데
관찰자 AI는 추격자 AI에게 추상적인 정보만 알려주게끔 설계가 되어있다
그러면 추적자 AI는 대략적인 플레이어의 위치 정보를 바탕으로 그 주변 일대를 수색한다
때문에 플레이어는 게임 내에서 에일리언에게 항상 추격당하지만 에일리언은 내 위치를
정확히 알고 있지 않기 때문에 계속해서 도망쳐야 하는 세밀한 추격시스템이 완성되었다
또한 플레이어가 게임내에서 에일리언에게 저항하는 수단들은 일정 횟수 이상 사용하면
AI가 그에 대응하게끔 설계하거나
(ex초반 에일리언 조우시에는 화염방사기로 대응하면 물러나게 할 수 있지만
계속 사용하면 어느순간부터 개나리 스탭 밟으면서 피해서 달려들음)
인게임에서 마이크에 들리는 숨소리만 듣고도 플레이어를 추적하는등
플레이어가 인간을 학습하는 미지의 괴물을 상대하는 느낌을 생생하게 느끼게끔 만들어졌다
이러한 뛰어난 AI설계는 유저들에게 많은 호평을 받음과 동시에
게임 난이도가 너무 어렵고 에일리언이 너무 무서워서 게임을 못하겠다는 혹평을 함께 받았다
이 게임 진짜 ㅋㅋㅋㅋㅋㅋㅋ
게임오버 한번 하고 다시 그 구간 가면 예전이랑 행동이 달라져서 행동예측도 불가능
깡통 던져서 다른데로 유인하는것도 처음에만 몇번 통하고 '학습'한 다음엔 투척자 방향으로 바로 달려오기 시작 등등
겁내 무서웠어요
소리도 쥰내 크고 리얼해서 더 무섭
아래에서 2번째 화면 멈추는 거 왤케 웃기냐 ㅋㅋㅋㅋ
난이도를 여러개 준비해주면 해결될텐데
맵핵은 쫌
없으면포기한다 2021/12/28 11:11
난이도를 여러개 준비해주면 해결될텐데
평범한 닭 2021/12/28 11:23
저 정도로 AI가 정교해지면 난이도 조절을 조금만 잘못하면 이상한 난이도가 되기 딱좋아서 그런듯
저 상태를 최고 난이도 라고 해도 같은 경험을 하면서 난이도를 조절하려면 손대야 할것이 상당히 많아지겠네요
칼리제 2021/12/28 11:12
소리도 쥰내 크고 리얼해서 더 무섭
루리웹-3332041030 2021/12/28 11:12
맵핵은 쫌
에이다부스트 2021/12/28 11:22
후각 민감도가 존나 쎄다고 설정하면 맵핵 있는것도 이상하지 않음
골든딜리셔스보로트펀치 2021/12/28 11:12
바하re2 김두한은 인공지능 어느정도냐? 아직 안해봤음
얘도 경찰서 쫓아다닌다는데
보글보글♡ 2021/12/28 11:13
Ca만들어낸 괴물
로지온 '로쟈'로마노비치 2021/12/28 11:14
게임오버 한번 하고 다시 그 구간 가면 예전이랑 행동이 달라져서 행동예측도 불가능
깡통 던져서 다른데로 유인하는것도 처음에만 몇번 통하고 '학습'한 다음엔 투척자 방향으로 바로 달려오기 시작 등등
겁내 무서웠어요
설명요정 2021/12/28 11:17
저기에 플레이어 이동 경로와 시선 방향 고려하게 해서, 앞질러 가고 매복하는 것도 넣으면 좋겠다
통로마다 중요도 점수를 매겨서, 플레이어가 이동하는 경로 중에 중요한 경로 위주로 수색하는 기능을 넣는다든가
플레이어를 찾지 못했다고 하더라도, 확률적으로 플레이어를 찾는 것처럼 BGM이 나오고 괴물이 소리지르는 자극적인 패턴을 넣는다든가
BTSTG 2021/12/28 11:18
아래에서 2번째 화면 멈추는 거 왤케 웃기냐 ㅋㅋㅋㅋ
게살버거비법 2021/12/28 11:23
진짜 무섭다는 게 ㅋㅋㅋㅋ 느껴짐 ㅋㅋㅋㅋ
에스플리트 2021/12/28 11:22
2014년에 대체 뭐가 일어난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