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이드 드레드는 메트로이드 최신작으로
메트로배니아의 장르의 원조답게 본연의 장르 맛에 충실한 작품이다.
희한하게도 메트로배니아 장르의 악명을 들어본 뉴비나
그 장르의 특성에 익숙해진 고인물들이 이 게임을 해보면
메트로배니아 특유의 길 헤매는 느낌없이 자연스럽게 진행됨을 눈치챌 수 있을 것이다.
일단 메트로배니아 장르가 어떤 느낌인지부터 요약해보자.
1. 웬만하면 2D 사이드뷰 플랫포머 게임의 형식을 따르고
2. 미로같이 거대하고 복잡한 맵을 밝혀가며 탐색하는 구성이며
3. 맵은 잠긴 (= 통과 불가) 구역으로 가득하지만
능력을 얻으면 그 능력으로 잠긴 구역을 열 수 있다.
설명만 들어도 꽤나 길을 헤매고 이곳저곳 다 들쑤시고 다녀야하는 장르임을 알 수 있다.
플레이어는 다양한 길의 선택지를 통해 비선형적인 모험을 진행하며
능력을 얻고난 뒤엔 맵을 되돌아가며 변화시키는 구성을 보여준다.
실제로 메트로배니아의 매력은 능력을 언락해가며 유기적으로 변화하는 맵을 모험하는 재미라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복잡한 맵을 쉽게 헤매는 사람이나 (길치거나)
비선형적인 것보다는 시원한 선적 진행을 선호하는 사람이나
갔던 맵을 되돌아가는 반복적인 진행을 꺼리는 사람들에게는
메트로배니아 장르는 굉장히 어렵고 취향에 안 맞는 게임일 수 밖에 없다.
신기하게도 이번 메트로이드 드레드는 메트로배니아 장르다운 비선형적 구성을 지니지만
많은 이들이 자연스럽고 매끄러운 선적인 진행을 따라가게 된다.
즉 길을 잘 잃지 않게 된다는 것.
이는 개발자들이 설계해놓은 여러가지 이유 때문이다.
자 이 구역을 보자. 당신은 슬라이딩으로 저 틈을 지나 오른쪽으로 넘어갔다.
그런데, 하필이면 틈 앞이 움푹 파여 있기 때문에 당신은 왼쪽으로 되돌아갈 수 없다.
이제 당신은 오른쪽으로 진행할 수 밖에 없다.
이게 길을 잃지 않는 첫번째 이유다.
1. 막다른 구석
메트로이드 드레드에는 왔던 길을 막아버리는 구성이 많고 다양하다.
메트로배니아는 맵을 탐험할 때마다 수많은 교차로로 가득한 공간이 너무나도 크게 확장되기 때문에
진행에서 쓸 데 없이 그 공간을 헤매는 비중이 커지게 된다.
그리고 저렇게 플레이어를 구석으로 몰아넣는다면?
플레이어는 나갈 수 없는 구역 안에서 새로운 능력을 얻는데 집중할 수 있게 되고
길도 잃을 염려가 없다.
그 능력을 얻으면 이제 구역을 나가서 다른 구역을 모험할 수 있게 된다.
두번째 이유로 넘어가보자.
메트로배니아에서 언락하는 '능력', '파워업'이란 쉽게 말해 열쇠라고 할 수 있다.
전투에 이용 가능하지만 실제로 본질적인 기능은
잠긴 구역을 열고 맵을 변화하는 데 있다는 것이다.
자.
저기 메트로이드 드레드의 맵에 표시해놓은 파워업과
파워업으로 열리는 잠긴 구역 통로의 위치가 있다.
딱 봐도 너무 길을 헤매야하고
능력을 언락한 뒤 되돌아가야할 길이 너무 많을 것 같지 않은가?
길치 입장에서는 아주 환장할 노릇이다.
2. 열쇠와 잠긴 문의 가까운 배치.
메트로이드 드레드는 그 잠긴 통로와 그 통로를 여는 파워업의 위치를 가까이 배치해놓는다.
이 떄문에 플레이어는 능력을 얻고난뒤 아주 가까운 곳에서 잠긴 구역을 열게 되니
무의식적으로 길을 헤매지 않고 부드럽게 진행할 수 있게 된다.
즉 플레이어는 자연스럽고 편하게 전진을 할 수 있게 된다.
3. 빵 부스러기 깔아놓기.
빵 부스러기를 길을 따라 뿌려놓으면 비둘기는 자연스레 그 부스러기를 주워 먹으며 길을 따라온다.
메트로이드 드레드는 이렇게 수많은 빵 부스러기를 뿌려서 길을 유도한다.
바로 게이머라면 환장하고 달려드는 수집 요소를 배치하면서
그 수집요소를 얻으려고 하다보면 맵의 중요 위치로 갈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에너지 탱크, 미사일 아이템 등등을 얻으려고 사냥개마냥 달려들다보면
자연스럽게 다음 텔레포트 지역, 다음 파워업, 다음 맵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때로는 천장과 벽에 적을 배치해놔서
플레이어가 그들을 쏘려고 하다보니 숨겨진 파괴가능 벽을 부수게 만들기도 한다.
이렇게 개발자들은 친절한 함정을 깔아놓고
플레이어들이 무의식적으로 길을 잃지 않도록 유도한다.
물론 모든 사람이 다 길을 안 헤매는 것은 아니고
이 게임적 장치가 모두에게 먹히는 것은 아니다.
게임의 여러 구역은 막다른 구석 장치 없이 열려있는 곳도 많으니
길을 헤매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또 이런 친절한 설계가 무조건 매트로베니아의 정답이라고 확정지을수도 없다.
저런 설계는 아주 쾌적한 게임 진행을 준다는 점에서는 장점이지만
머리 속으로 복잡한 맵을 구성해가며 구석구석 뒤지며 탐험하는 재미는 덜할 수가 있다.
누군가는 막다른 구석 장치가 답답하게 플레이어를 가둬놓는다고 여길 수도 있다.
본인은 메트로배니아의 어떤 부분에서 매력을 느끼는지
어떤 메트로배니아 게임이 가장 명작처럼 느껴지는지 나눠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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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및 내용 출처
GMTK - 왜 당신은 (아마도) 메트로이드 드레드에서 길을 잃지 않는가.
이 영상에서 훨씬 효과적이게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제로슈트(상상도)
모든 능력을 얻으면 텔레포터 없이 전 맵을 돌아다닐수 있는것도 좋았다.
진행하다가 한군데 빼고 모든길이 막혔다면 그 한군데로 진행하면 무조건 진행됨...
능력을 얻고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는 동선이 나오면 그 지역으로 이동하면 무조건 진행됨
오리지널 제로 2021/10/29 17:43
모든 능력을 얻으면 텔레포터 없이 전 맵을 돌아다닐수 있는것도 좋았다.
흑룡 앙칼라곤 2021/10/29 17:43
오 그새 GMTK 나왔나 보네
앙베인띠 2021/10/29 17:44
제로슈트(상상도)
nos 2021/10/29 17:45
샤인스파크 퍼즐 너무 어려워
lIlIlIlIIlllII 2021/10/29 17:45
컨텐츠가 좀 부족한감은 있지만 잘만들었어
피까마귀 2021/10/29 17:45
진행하다가 한군데 빼고 모든길이 막혔다면 그 한군데로 진행하면 무조건 진행됨...
능력을 얻고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는 동선이 나오면 그 지역으로 이동하면 무조건 진행됨
루리웹-734420277 2021/10/29 17:47
저런 이유들 때문에 메트로베니아 게임은 절대 안건드리는 편인데 그걸 보완했다니 혹하긴하네..
루리웹-734420277 2021/10/29 17:47
3D맵에서 헤매는거랑 2D맵에서 헤매는거랑 답답함의 수준이 너무 다르더라구..
mysticly 2021/10/29 17:47
할로우나이트 길찾기는 너무 뇌절이야
어휴 진짜...
killermonkey 2021/10/29 17:47
이겜 의외로 완전 후려친 리뷰들이
꽤 있는데
1. 그래도 길을 못찾고 헤멘
게임저지능뇌
2. 이딴건 시시하고 이지하다는
메트로바니아 썩은물
Timber Wolf 2021/10/29 17:47
2번째 지도컷 보자마자 뭔지 기억나는게 웃기네;
월하의 야상곡 1페이즈 성 상태 전체맵이자나 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