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출처
Game Maker's Toolkit - 소울라이크라는 장르가 필요할까요?
1. 혁신적인 게임이 등장한다.
2. 양산형 짭퉁들이 판을 치기 시작한다.
3. 범람하는 양산형 짭퉁 사이에서 베끼는 데 그치지 않고
원본의 요소를 생략하거나 추가, 바꾸는 등 표절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맛을 더한 작품이 나오기 시작한다.
4. 시간이 지나 원본 게임의 이름과 흔적은 사라지고 새로운 장르로서 이름이 개척된다.
게임 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에서도 통용되는 내용
그러니까 요약하면 다크소울이 둠 짝퉁이라는거지?
로그라이크도 이렇게 만들어진 내지 만들어지는 장르인데
그래서 '무엇이 로그라이크인가' 하는 논쟁도 꽤 있는 모양
'나라면 이렇게 만들었을텐데'가 3번으로 가는 중요한 지점인듯
소울라이크도 슬슬 다양한게 많이 나오긴 했는데
막상 다른 명칭을 부여하자니
다른 액션게임이랑 뭐가 다르냐고 물어보면 딱 이거다 싶은게 없네
나중엔 그 장르가 새끼를 치기도 하지 ㅋㅋ
3인칭 슈팅 게임 TPS 처럼 ㅋㅋ
그러니까 요약하면 다크소울이 둠 짝퉁이라는거지?
데몬즈 소울의 짝퉁
소울라이크도 슬슬 다양한게 많이 나오긴 했는데
막상 다른 명칭을 부여하자니
다른 액션게임이랑 뭐가 다르냐고 물어보면 딱 이거다 싶은게 없네
그냥 3인칭 액션겜 아님? 이라고 하면 할 말이 없어지지
모닥불 시스템이 가장 크지 않나
소울라이크류 > 하드코어게임
아닌가?
난 개인적으로 리니지라이크가 뭐로 바꿀지가 애매한데.. NC게임(?)
장르로 분류할거면 결국엔 액션게임이지
로그라이크니 소울라이크니 하는건 아직 뭐라고 콕 찝을 이름이 없는상황에서 거창하게 장르를 붙이려고 하니까 나오는 현상 아닌가 생각함
로그라이크도 이렇게 만들어진 내지 만들어지는 장르인데
그래서 '무엇이 로그라이크인가' 하는 논쟁도 꽤 있는 모양
로그라이크는 모두 로그랑은 달라서 로그라이크가 아니지만 반대로 그래서 장르가 될 수 있지 않을까
↗같이 어려운 알피지를 다 합쳐서 소울라이크라고 하면 어떨까?
'나라면 이렇게 만들었을텐데'가 3번으로 가는 중요한 지점인듯
아하! 야숨라이크인 원신을 말하는 거네요!
ㅇㅇ 아직은 야숨라이크 야숨클론정도
이건 아님
야숨이랑 원신은 그래픽이나 모션같은건 닮은게 맞는데 그걸로 뭘 하느냐가 달라서
나중엔 그 장르가 새끼를 치기도 하지 ㅋㅋ
3인칭 슈팅 게임 TPS 처럼 ㅋㅋ
그러면 누군가가 원신을 또 베끼면
야숨-원신-??? 로 이어지는 새로운 장르가 생기겠구나!
근데 소울라이크 는 3번 없이 4번이 생겼지
ㄴㄴ 아직 3단계를 지나지 못해서 게임명이 아닌 장르명으로 별도로 불리는 일이 없단 거.
그럼 시간좀 지나면 야숨라이크도 나오겠네
내가 생각하기에 그나마 최근에 저걸 적용할 만한 장르는
소위 말하는 슬레이 더 스파이어에서 포텐이 터진 '덱 빌딩 로그라이크'나
도타 2 유즈맵 '오토체스'에서 시작한 '오토배틀러'정도일려나
2에서 지들맘대로 장르명을 지어버리는 친구들도 있긴해
대충 생각나는게 슬더스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