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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 젤다가 가지고 있던 재미.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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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고전 젤다 던전의 공식은 이러한 탐험의 재미를 잘 살리고 있다.

 

 

이는 첫번째 젤다의 전설에서 투박하지만 과감하게 도전되었고


세번쩨 작품인 신들의 트라이포스에서 정리되었으며

 

네번째 작품 꿈꾸는 섬에서 완전히 확립되었다.

 

 

 

 

 

 

00-featured-zelda-dungeons.jpg

 

 

 

고전 젤다를 경험해보지 않은 이들에게 그 경험을 요약하면 이렇다.

 

 

 

1. 던전에 들어가자.


2. 여러 잠긴 문이 있네. 기억해놔야지.


3. 열쇠를 얻었다! 어느 문부터 들어가볼까?


4. 보스 방으로 가는 큰 열쇠를 구해야하는데 가는 길이 특정 기믹으로 막혀 있네.


5. 아하! 이 장비 아이템을 얻으면 그 기믹을 뚫을 수 있구나!


6. 이제 왔던 길을 되돌아가면서 막힌 기믹으로 막혀 있던 여러 부분을 뚫어보자.


7. 이제 보스랑 싸우자. 아까 얻은 장비를 사용하면 더 효과적일지도?

 

 

 

 

 이렇게 비선형적으로 던전을 들쑤시고 다니며

 

특정 아이템을 얻으면 던전을 다시 탐험하는

 

던전 탐험의 재미를 가지고 있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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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숨은 이전작들과 달리 오픈월드이자 열려있는 구조를 취하고 있기에

 

고전적 젤다의 재미와는 완전히 다른 재미를 추구한다.

 

 

장비는 별개로 구할 필요 없이 튜토리얼 때 이미 다 얻어놓은 상태고

 

던전의 구조도 잠긴걸 열며 모험하는 구조보단 던전 자체를 퍼즐처럼 쥐락펴락하는 구조에 가깝다.

 


 

 

 

 

그나마 하이랄 성이나 야카 마타의 사당 '힘의 시련' 정도가

 

고전 젤다의 던전 구조와 자유로운 야숨식 구조를 잘 섞어놨다.

 

 

야숨에서 닫힌 구조를 가진 옛날 젤다 맛이 잘 안나서 아쉬웠던 분은

 

야카 마타의 사당을 가보면 유사한 구조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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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숨의 열린 게임 경험과는 완전히 다른 경험을 선사하니

 

야숨말고 다른 젤다를 안 해봤다면 

 

고전 젤다식 던전은 게이머로서 한번쯤 도전해볼만 하다.

 

 

지금까지 시리즈를 이끌어온 재미이니.

 

 

 

 

댓글
  • 환장의 아이돌 2021/09/24 14:37

    다른 겜에서 허구한날 봤던 거라구요?
    심지어 인디 게임에서도 해봤던 거라구요?
    그건 옛날에 젤다에서 이미 해놨기 때문이랍니다

  • 루리웹-1803137326 2021/09/24 14:33

    고전 젤다는 던전에서 얻은 아이템이
    월드 모험할 때도 새로 길 뚫는 데 사용하는게 죽여줌

  • Mystica 2021/09/24 14:34

    구젤다는 스소가 처음이었는데 솔직히 별로 신선하지는 않았음. 지금은 뭐 던전 탐험물의 정석이 된 문법이라.
    근데 퍼즐의 질은 레벨이 다르긴 하더라...

  • Rexsung 2021/09/24 14:38

    야숨에서는 고전 젤다에서의 열쇠 역할을 스태미나가 대신함
    너무 빡빡한 장애물은 아니고 꼼수로 넘어갈 수 있는 장벽이긴 하지만...야숨은 그것마저 정답이라고 해줌

  • 라쿤꼬추뽑아만든부적 2021/09/24 14:38

    꿈섬이랑 나무열매는 저 맵 뚫는게 너무 재밌었음


  • 미스트씨
    2021/09/24 14:32

    나 그래서
    꿈섬 리멕은 엔딩 봤는데
    야숨은 초반만 하고 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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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1803137326
    2021/09/24 14:33

    고전 젤다는 던전에서 얻은 아이템이
    월드 모험할 때도 새로 길 뚫는 데 사용하는게 죽여줌

    (YEbc6l)


  • Mystica
    2021/09/24 14:34

    구젤다는 스소가 처음이었는데 솔직히 별로 신선하지는 않았음. 지금은 뭐 던전 탐험물의 정석이 된 문법이라.
    근데 퍼즐의 질은 레벨이 다르긴 하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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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닥자터자피자
    2021/09/24 14:35

    고전 젤다나 야숨이나 은근 난이도가 있음
    고전 젤다는 길찾기나 던전같은거 복잡해하는 사람한테 진짜 어렵고
    야숨은 자유로운거에서 길 헤매는 사람한테 어려움
    난 둘다 재밌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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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ㅔ디
    2021/09/24 14:36

    포켓몬도 약간 그런식으로 맵 우려먹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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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환장의 아이돌
    2021/09/24 14:37

    다른 겜에서 허구한날 봤던 거라구요?
    심지어 인디 게임에서도 해봤던 거라구요?
    그건 옛날에 젤다에서 이미 해놨기 때문이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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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권프
    2021/09/24 14:38

    클리셰 원조격을 지금 보니 식상하다구요? 당연하죠! 쟤들이 제일 처음 한 거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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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던전에서만남을추구하면안되는걸까
    2021/09/24 14:40

    '뭐? 형사가 사실 범인이라는 전개라고? 너무 뻔한전개잖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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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exsung
    2021/09/24 14:38

    야숨에서는 고전 젤다에서의 열쇠 역할을 스태미나가 대신함
    너무 빡빡한 장애물은 아니고 꼼수로 넘어갈 수 있는 장벽이긴 하지만...야숨은 그것마저 정답이라고 해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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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라쿤꼬추뽑아만든부적
    2021/09/24 14:38

    꿈섬이랑 나무열매는 저 맵 뚫는게 너무 재밌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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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라쿤꼬추뽑아만든부적
    2021/09/24 14:39

    그래서 이상한 모자 진짜 갓겜이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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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oliVer
    2021/09/24 14:38

    검의 시련은 근데 ㅅ1발 좀 선 넘는 난이도가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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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our_grapes
    2021/09/24 14:41

    초급이 가장 어려운 무친 시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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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소는영어로민이라고해
    2021/09/24 14:39

    꼭 고전안가도
    스소까지(야숨 전)만 해도 저런식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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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치맛사이다
    2021/09/24 14:39

    킹중에는 은근 싫어하는 사람도 좀 있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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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치맛사이다
    2021/09/24 14:39

    아 또 킹중에 와야되?하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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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질풍처럼
    2021/09/24 14:40

    젤다가 저런걸로 원조급이라 할 정도로
    구현 잘해놓긴 했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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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4477764978
    2021/09/24 14:40

    포켓몬 골드에서 파도타기랑 폭포오르기를 얻은 다음에 도라지시티 동굴에 들어가면 신세계더라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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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LaDOS__
    2021/09/24 14:40

    저 시절 사용 가능한 용량을 생각해보면 재미를 주면서도 그 과정 자체가 억지스럽게 느껴지지 않는 대단한 맵디자인인거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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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푸레양
    2021/09/24 14:40

    악마성 같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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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_(:3」∠)_
    2021/09/24 14:40

    재미있기는한데 옛날게임만의 부조리함이 약간 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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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란디아한글판나온다고함
    2021/09/24 14:40

    탑뷰인데 여러의미로 입체적임
    점프가 단순히 구멍 넘기가 아닌 공중 레이어 개념이 있고 그걸 이용한 퍼즐도 있고
    던전 자체 층의 개념을 이용한 퍼즐도 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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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하이 호
    2021/09/24 14:41

    스소 던전들 짜임세 보고 존나 감탄했는데
    근데 갑자기 시발 후반부에 예산이 딸린건지 숲에다가 물을 쳐넣고 개구리를 모으게 시키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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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청송녹죽
    2021/09/24 14:41

    고전 젤다 형식이 이미 익숙하거나 신선하지 않게 다가오는 이유는
    저 공식이 수많은 게임들에 영향을 줬기 때문이겠지.
    본문을 읽으면서 '난 젤다 안했는데 왜 익숙하지?' 하는 사람도 많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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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저글링 긔엽긔
    2021/09/24 14:41

    난 고전젤다는 갠적으로 바택이 제일 인상깊었음 그래픽풍부터가 완전 별세계인지라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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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던전에서만남을추구하면안되는걸까
    2021/09/24 14:41

    적은 용량의 압박으로 한 맵에 최대한 많은 요소를 집어넣어 맵을 재탕하면서 재탕하지 않는 기믹인가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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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퇘끼
    2021/09/24 14:41

    고전 젤다에서 저 아이템을 얻었을때 무엇을 할수있는지 명확하게 알려줘야하는데, 한글판이 없던시절엔 공략없인 헤메기 일쑤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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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귀여운게 달려♂있어
    2021/09/24 14:41

    꿈섬은 리메이크로 클리어했고 요즘 트포하는데 둘 다 길찾기가 좀 힘들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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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로 크로니
    2021/09/24 14:41

    던전에서 못지나가던길을 다른 던전 등에서 얻은 템으로 뚫어서 가야할 경우
    새 길에 어느정도 깊이가 없다면 그저 똥개훈련이란 느낌이 강해서 싫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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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금맛소금
    2021/09/24 14:42

    저거도 잘 써먹어야지, 그냥 막 써먹었다만
    이 ㅈ같은 곳 나중에 또 오라고? 하는 생각 들면서 피곤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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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Unigyu
    2021/09/24 14:42

    괜히 역사상 가장 위대한 게임 시리즈중 하나로 꼽히는게 아님. 빨리는건 다 이유가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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