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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게임 공략보고 한다고 쪽팔릴 필요가 없는 이유.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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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 애들도 공식 공략본을 보고 플레이했기 때문.

 


 

그 때 아이들이 당시 게임의 불합리함을 이기는 방법은

 

어차피 남아나는 시간을 다 꼴아박든가

 

친구한테 물어보든가

 

아님 공략본을 보든가

 

 

 

 

 

댓글
  • 푸어곰 2021/09/18 19:12

    존나 불합리한 기믹도 많아서 공략 안보면 진행 자체를 못하는 경우가 있다보니...

  • 루리웹-3297144226 2021/09/18 19:14

    신들의 트라이포스 (젤다3) 해보고나서 젤다 1 해보면
    얼마나 편의성이 발전했는지 알 수 있음
    폭탄으로 금간 벽 부수고 가야하는 기믹이 자주 나오는데
    1편은 금간 벽이 없고 부숴지는 벽도 다른 벽이랑 걍 똑같이 생김

  • 치통.... 2021/09/18 19:14

    불합리한게 넘 많아서
    뭔 아이템을 끼고 맵 어느 구석에 몇분동안 앉아있어야 진행되는거라던가


  • Lapis Rosenberg
    2021/09/18 19:11

    한국에 저거 본 사람이 얼마나 있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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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푸어곰
    2021/09/18 19:12

    존나 불합리한 기믹도 많아서 공략 안보면 진행 자체를 못하는 경우가 있다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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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멍게소리여
    2021/09/18 19:16

    소닉 화살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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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츠키노 우사기
    2021/09/18 19:13

    옛날 게임은 공략본을 봐야 답이 보이는 게임이 천지였을듯
    푸키먼도 공략본 안보면 헷갈리는 부분이 많아

    (sdnJ96)


  • 길리어스 오스본
    2021/09/18 19:13

    그래서 알렉스 키드를 25년이 지나서 엔딩을 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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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5275662544
    2021/09/18 19:17

    시1발 전스테이지에서 지나가는길에 있던 그게 없으면 구하지도 못하고 진행이 막혀버리다니 말이 되냐고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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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3297144226
    2021/09/18 19:14

    신들의 트라이포스 (젤다3) 해보고나서 젤다 1 해보면
    얼마나 편의성이 발전했는지 알 수 있음
    폭탄으로 금간 벽 부수고 가야하는 기믹이 자주 나오는데
    1편은 금간 벽이 없고 부숴지는 벽도 다른 벽이랑 걍 똑같이 생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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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치통....
    2021/09/18 19:14

    불합리한게 넘 많아서
    뭔 아이템을 끼고 맵 어느 구석에 몇분동안 앉아있어야 진행되는거라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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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ercy
    2021/09/18 19:17

    정보교환이 힘들다보니 저때는 ㄹㅇ 저런게 보물느낌이었음
    정작 겜안하고 저런 공략본같은거 있으면 시간때우기도 좋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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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럼펌펌
    2021/09/18 19:18

    옛날겜은 플레이타임 늘리려고 악마적으로 어렵게 만들 궁리만 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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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밀탱크
    2021/09/18 19:18

    젤다의전설1이나 메트로이드1 페미컴 버전은 월드맵이 없어서 직접 모눈종이에 그리던가
    공략집 지도 보던가 둘중 하나 택해야됨 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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