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8년도에 출시한 하프라이프1에 사용된 골든소스엔진은 반사효과를 구현할 수 없다.
그런데 3년뒤에 같은 엔진으로 출시된 확장팩 블루쉬프트는
사진과 같이 바닥에 과학자와 기타 사물이 보이는 반사효과를 구현하였다
어떻게 된것일까
사실은....
노클립으로 바닥을 뚫고 들어가면 그냥 바닥을 반투명한 유리로 해놓고
그 아래에 방의 모든것을 거꾸로 배치해서 눈속임을 해놨다
추가)
본편 주인공(고든)의 공명실험으로 블랙메사 연구소가 개판이 될 시점
확장팩 주인공 바니 역시 실험의 사고로 엘리베이터가 추락하면서 게임이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된다
근데 저 엘리베이터 추락하는 연출을 바깥에서 보면
엘리베이터는 가만히 있고 벽만 움직여서 플레이어로 하여금
엘리베이터가 추락하는것처럼 느끼게 연출해놨다
모두 cg쪽에서도 써먹는 방법들
실시간 렌더링이다보니 더더욱 극한의 눈속임이 필요해짐ㅋㅋ
거기다 반사효과랑 캐릭터 움직임이 제대로 일치하지 않더라도 옛날 게임엔진이다보니 그러려니하고 넘어가게되는부분
실제로 구현한 경우
맞은 편에 있는 아놀드는 진짜고, 뒤통수 보이는 것은 인형
가까이 있는 사라 코너는 린다 해밀턴, 맞은 편은 쌍둥이 동생 아만다 해밀턴
아만다가 아니라 레슬리 해밀턴이다
헷갈려서 정정
퍼런 삼각형 2021/08/12 13:06
사일런트힐2도 주인공 거울볼때 비치는거 반대쪽에 똑같은 오브잭트랑 사람 놔뒀더만 ㅋㅋ
뷁곏뱗륎 2021/08/12 13:07
당시에는 반사 구현하는게 오히려 더 힘들어서 그런 꼼수 많이 썼지.
동정마법사 2021/08/12 13:06
구수하구만
루리웹-1019435387 2021/08/12 13:07
모두 cg쪽에서도 써먹는 방법들
실시간 렌더링이다보니 더더욱 극한의 눈속임이 필요해짐ㅋㅋ
거기다 반사효과랑 캐릭터 움직임이 제대로 일치하지 않더라도 옛날 게임엔진이다보니 그러려니하고 넘어가게되는부분
샤크드레이크 2021/08/12 13:08
의외로 최적화 한다고 자주 쓰는 방식이지
저 거울모습은 클로저스도 저랬었음 ㅋㅋㅋ
계란이 왔어요 2021/08/12 13:08
실제로 구현한 경우
맞은 편에 있는 아놀드는 진짜고, 뒤통수 보이는 것은 인형
가까이 있는 사라 코너는 린다 해밀턴, 맞은 편은 쌍둥이 동생 아만다 해밀턴
계란이 왔어요 2021/08/12 13:10
아만다가 아니라 레슬리 해밀턴이다
헷갈려서 정정
주땡1 2021/08/12 13:29
이건 왜 거울 안놓고 이렇게 연출한거야??
시나몬치킨 2021/08/12 13:13
날 속였어!!
청송녹죽 2021/08/12 13:21
옛 개발자 선배님들의 지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