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히 일직선 게임 진행에서가 아니라
조금 머리를 쓰고 맵을 뒤져야 찾아낼 수 있는 숨겨진 보상
즉 게임을 따라가는 수동적인 플레이보단 능동적인 플레이를 통해 찾아낼 수 있는 보상.
그런데 이 보상은 설계를 굉장히 잘 해야하는게
1. 보상이 구리다
능동적으로 머리를 굴려가며 보상을 찾아냈더니 그 새로운 경험에 대한 보상이 짜다?
수집 요소에 미친 사람들이 아니면 다음부터는 아무도 안 찾는다.
2. 보상이 좋다.
정작 게임 진행에 집중하지 못하고 숨겨진 보상 찾는 데 집중하게 됨.
만약 게임의 진행 구조가 복잡하다면 이게 아예 본편 진행에 대한 몰입을 방해할 수도 있음
많은 게임들은 이 숨겨진 보상 요소에 히든 스토리 요소를 넣든지
적절한 수준의 가치를 가진 보상을 조절하여 밸런스를 잡든지
아니면 다른 방법을 통해 그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베데스다가 이런건 잘하는거 같음 숨겨진곳 유니크 쓸모없어도 특별한 아이템이라서 플레이어가 뭔가 만족감이 듦
업적이나 치장품 넣으면 어둠의 업적단들이 알아서 노림
아타호-_- 2021/07/30 16:02
업적이나 치장품 넣으면 어둠의 업적단들이 알아서 노림
안선생님 시인이되고싶어요 2021/07/30 16:03
베데스다가 이런건 잘하는거 같음 숨겨진곳 유니크 쓸모없어도 특별한 아이템이라서 플레이어가 뭔가 만족감이 듦
쓰레기를나무로바꾸는힘! 2021/07/30 16:04
3. 웃기다
호주거주김정원 2021/07/30 16:06
보상이 진엔딩이고 존나 귀찮고 시간 걸리게 해서 플레이타임을 늘이자! -> 시벌럼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