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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2가 50.4 보다 조인 조리개에서 해상력이 좋을까요.?

안녕하세요. 고민 끝에 (돈 모아서 내년에) 50.2를 사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가 가장 중요시하는 것은 주변부까지 포함된 전체적인 해상력입니다.
빠른 AF와 50.4와 같은 무게지만 F 1.2, 그리고 재질 (16-35z 썼을 때 흠집이 쉽게 생겨서)을 생각하면 확실히 돈을 좀 더 모아서 50.4보단 50.2를 사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아직 50.2가 발매가 된 것이 아니라 정확한 비교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러나 50.4와 50.2가 조리개 값은 다르지만 사이즈는 사실상 같아서 물리적인 크기 상 받아들이는 빛의 양은 똑같을 텐데 그렇다면 화질 면에선 50.4가 50.2보단 유리하진 않을까요...? (제가 렌즈에 대한 지식수준이 짧습니다....)
아니면 F8에서도 50.4보다 50.2가 더 선명한 해상력을 보여줄까요.?
질문 내용이 복잡하게 엉성하여 죄송합니다...

댓글
  • 슈어암 2021/03/26 01:24

    답이 될지 모르겠지만, F8 에서는 둘다 이미 해상력이 최대까지 올라와서 눈으로 구별하기 힘들겁니다.
    대신, 50.2가 50.4보다 좀더 빠르게 해상력 최대치에 빨리 올라가겠죠.
    나오는거봐서는 1.2부터 최대치일거같긴하지만...
    요즘 나오는것들은 고화소바디도 조이면 구별이 안갈정도로 렌즈가 잘나와서.
    애지간히 구렌즈 아니고서 조이면 다 해상력 끝장납니다 (번들렌즈도 엄청남)
    배경흐림이나 색상표현력에 한번 관심을 가져보시는게 어떤가 싶습니다.

    (3NB8z0)

  • 리츠나 2021/03/26 01:46

    일단 빛의 양을 조절하는게 조리개인데 1.2가 당연히 빛을 더 많이 받겠죠?
    그리고 필터 구경이 같다고 대물렌즈의 구경이 무조건 같지는 않구요.
    빛의 양이 화질을 정하는건 아닙니다. 설계의 문제겠죠. 조리개 0.95도 심심치 않게 보이니까요.
    그리고 말씀하신 물리적인 상의 크기(초점거리)는 빛의 양과는 관련이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조리개를 조이면 빛의 양은 줄어들지만 찍히는 사이즈는 같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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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이스 포함해서 요즘 렌즈들이 2~3스톱만 조이면 최고 성능이라 F8이면 둘 다 비슷할거 같네요
    MTF만 보면 50GM이 주변부가 좀 더 좋아보이긴 합니다.
    렌즈팁 리뷰 보시면 50GM은 F4가 최고 화질로 나오네요.
    http://www.lenstip.com/601.4-Lens_review-Sony_FE_50_mm_f_1.2_GM_Ima...
    그리고 a1이나 a7r4이 아니라면 유의미한 차이는 보케 모양 정도 아닐까 싶습니다.
    자이스도 이미 최상위권 화질이라 화질로는 못까죠...
    깔게 있다면 살짝 아쉬운 AF속도나 커스텀 버튼정도 아닐까요?
    그리고 제 생각이지만,
    내년에 사실거면 지금 자이스를 사서 써보셔도 될거 같네요.
    더 좋은거 원하시면 시그마 40.4도 알아보시면 좋을거 같구요.
    수동에 조리개 상관 없으시면 보이그랜더 50APO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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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정준 2021/03/26 03:03

    주변부까지 고려하면 40.4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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