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1888822

2월 26일 주식시장 장전 시황

Untitled_Panorama6_1gpeb1_233.JPG
위 사진은 미국 워싱턴주 베이커 스키장을 앞 배경으로 하여 찍은 드론 파노라마입니다. 2시 방향의 만년설산은 셕산이라 하고 백두산 높이와 비슷합니다. 올해 겨울에는 백신 접종이 완료되어 다시 스키장에 마음 놓고 갈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여기 사진들은 저작권 대상입니다. 무단 전재를 금합니다.
screenshot_www.foxbusiness.com_2021.02.25_13_03_10.png
오늘 미국 주식시장은 전날 파월 연방준비위원회 이사회 의장이 향후 3년간 인플레이션보다 충분한 유동성 공급에 더 신경을 쓰겠다는 확언에도 불구하고 미국채 10년 금리가 다시 상승세를 타는 것에 따라 설사 기준 금리를 동결하더라도 시중 금리가 오를 수 있다는 불안에 폭락하였습니다.
특히 미래 가치가 많이 반영되는 나스닥의 하락폭이 더 컸습니다. 시가 상위권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구글은 -3.4, -2.4, -3.4, 3.1 프로로 큰 하락을 보였고 테슬라는 특히 -8.3 프로 하락 폭이 컸습니다.
테슬라가 하락 폭이 큰 이유는 세가지입니다. 첫째 캘리포니아 프리몬트 공장의 조업이 중단되었는데 아마 반도체 부족이 원인인 것입니다, 둘째 테슬라 가치 평가에 미래 가치가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금리 인상에 따라 그 가치가 확실히 줄어 듭니다. 셋째 최근 대다수 국가들의 디지탈화폐 도입과 암호화폐 규제 흐름이 구체화 되고 있습니다. 그럴 경우 지금 공장 증설 등 급한 일이 많은데 15억불을 암호화폐에 투자한 것은 큰 실책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www.tradingview.com/markets/stocks-usa/market-movers-large-cap/
Large Cap (Big Cap) Stocks — USA — TradingView
Top companies by market capitalization. List of large cap stocks on TradingView.
www.tradingview.com
미국에서 유명한 트레이딩 뷰 사이트에서는 애플, 아마존, 테슬라 주식을 매도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애플은 작년 5G 폰 판매로 매출 및 이익이 많이 늘었지만 후속타가 마땅치 아니합니다. 애플카를 미국에 현지 공장을 가지고 있는 자동차 업체와의 협상은 거의 다 결렬되었습니다. 즉 자동차 업체가 5프로 안팍의 마진만 가지고 가고 그 하드웨어 기술은 애플에 다 공개하고 애플의 소프트웨어 기술은 비공개하는 조건을 받아 들일 메이저 자동차 회사는 없습니다. 중국회사나 캐나다 마그나와 합작할 경우 미국 정부 보조금을 받기 위해 미국에 다시 공장 설립하는 기간이 2년 이상 걸리기 때문에 전기차 진입이 많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아마존은 코로나 비대면 혜택을 가장 많이 본 회사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백신이 일반화되면 사람들이 직접 매장에 나오고 싶은 욕구를 가지기 때문에 매출 증가 속도가 급격히 줄어 들 수 있습니다. 테슬라는 이미 위에 적은 사유로 매도 평가를 받았습니다.
반면 전통 실적주에 투자하는 워런 버핏의 버크셔, 여행 관련한 비자, 매스터카드, 디즈니 주식들은 매수로 평가를 해 놓았습니다. 미국도 유동성이 풍부하여 기간 조정이 오고 난 후 다시 순환매로 다른 주식이 올라 연말까지는 미국 다우죤스 지수가 더 오를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테크기업 위주의 나스닥은 반도체, 바이오 기업을 제외하고는 부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미국 테크 주식들에 많이 투자하는 서학 개미분들은 상반기 테크 주식들의 조정이 오래 갈 가능성에 대비하여 철저한 손절선을 지키는 것이 큰 손해를 방지하는 방법입니다. 즉 5-10프로 정도 손절선을 설정하여 그 밑으로 하락할 경우 일단 손절하고 나중에 추세가 다시 돌아 왔을 때 매수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 것은 위험한 급등주나 코인 투자에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무조건 죤버를 하면 큰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www.foxbusiness.com/markets/us-stocks-feb-25-2021
Dow sinks 560 points, yet GameStop bucks selling
Selling picked up in U.S. equity markets Thursday afteroon as traders weighed continued improvement of the economy and a sharp rise in bond yields.
www.foxbusiness.com
위 기사 첫머리에 나오는 비디오에 지금 상황에서도 반도체와 바이오 산업은 계속 투자할 가치가 있다고 설명합니다. 영어가 되시는 분은 직접 시청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screenshot_finance.naver.com_2021.02.25_12_30_55.png
2월 25일 코스피 시장은 전날의 부진을 뒤로 하고 힘차게 3.5 프로 상승한 날이었습니다. 오랜만에 개인들이 매도를 하고 외인 기관 양매수였습니다.
시총 상위 종목들도 고르게 올랐습니다. 특히 메모리 반도체 가격의 상승에 기인하여 하이닉스가 9.2 프로 힘차게 상승하고 삼전도 오랜만에 4 프로 상승하여 85000원을 회복하였습니다.
장후 매매 동향을 살펴보니 삼전의 경우 연기금을 포함 외인, 기관 들이 골고루 양매수를 하였습니다. 다만 연기금은 국내 주식 비중을 줄여야 하는 관계로 단타로 들어 온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이닉스의 경우 연기금이 전날 11,000주를 매수하였다가 25일 당일 11,700주를 매도하여 단타로 약 150억원의 차익을 남긴 것으로 보입니다. 연기금이 단타를 하는 모습이 보기 좋지는 않지만 국내 주식 비중을 줄여야 하기 위해 시총 상위 종목들은 상반기까지 계속 팔아야 한다는 사정을 생각하면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연기금의 시총 상위 종목을 장내에서 하는 매도는 파생상품을 이용하여 주식시장을 흔드는 불순 세력에게 이용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연기금의 시총 상위 종목에 대한 매도를 장외에서 블록 매도로 하는 청와대 청원을 아래 링크에 올렸습니다..
"연기금 시총 상위 종목 장외 매도 부탁드립니다."
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Temp/Kyp3wR
위 내용을 읽어 보시고 동의하시는 분들은 청원에 동의 참여 부탁드립니다.
전날 타이거 우즈가 제네시스 g60 서브를 타고 가다 난 사고 여퍄로 현기차가 많은 조정을 받았는데 이날 상당부분 회복을 하였습니다. 타이거 우즈가 자동차 사고에 대한 책임을 현대차에게 돌리지 아니할 경우 오히려 현대차의 안전성 홍보가 될 수 있다는 조심스러운 낙관론이 있습니다.
셀트리온, 녹십자 등 바이오 주가 많이 반등하였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 신규상장에 대한 기대감입니다. 현대바이오의 코로나 바이러스 임상이 긍정적인 진도가 있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갔습니다. 다만 아직 남은 추후 2, 3 상 임상 과정을 통과할 가능성은 20프로 이하라는 점에서 주의하여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바이오 주식은 대박 아니면 쪽박이 되기 때문에 절대 바이오 주식에만 소위 몰빵으로 투자하는 것은 투자가 아니라 투기가 될 수 있습니다.
2월 25일 미국 시장이 다시 추락하여 어두운 그림자를 내리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나라 시장에 대한 가치론적인 평가를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미국 시장에서 미래 가치를 보는 전기차 산업은 이자률 상승에 따라 미래 가치가 덜 평가 되기 때문에 당연히 조정을 크게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반도체 산업은 꾸준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미국에서 백신 접종이 집단 면역을 이룰 정도가 되는 7월 부터는 일반 소매점, 음식점 등도 풀릴 것으로 봅니다. 여행, 항공 산업도 당연히 같이 상승세를 탈 것입니다. 다만 후진국에 백신 접종이 완료되기 전까지 해외 여행 보다는 국내 여행 위주가 될 것입니다.
반도체 시장은 최소 2년 이상은 굳건하다고 보는 것이 중론입니다. 코로나 사태로 겪은 비대면 사업방식이 예전으로 돌아가기 어려워서 서버 등 반도체 수요가 공급을 훨씬 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하닉, 삼전 주는 중간에 조정이 있다 하더라도 최소 연말까지는 굳건히 상승세를 지속할 것입니다.
코로나 사태로 전세계 산업생산이 주춤하다가 경기가 풀리면서 배에 대한 수요가 몰리고 해상운임이 하늘로 치솟고 있습니다. 따라서 올해 조선, 해운 회사들의 실적이 확실하게 향상될 것입니다.
지나친 유동성을 막기 위해 결국은 금리가 서서히 상승할 수 밖에 없습니다. 결국 지금 자산에 비해 저평가된 금융, 보험 주식들도 최소 3, 4분기까지 서서히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여행 및 공연 관련 주식들도 우리나라 백신 접종이 8월 이전에 집단 면역 수준으로 완료된다는 전제하여 다시 상승 흐름을 탈 수 밖에 없습니다.
신재생에너지 분야도 단기적으로는 미래가치가 하락되어 조정을 받겠지만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대해 많은 투자를 하겠다고 단언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보면 다시 상승으로 돌아 설 것입니다.
골드만 삭스가 코스피 연말 지수를 3700으로 예측한 것은 아직 전세계적으로 유동성이 풍부한 점, 반도체, 조선 및 신재생 에너지 산업에서 대한민국의 국가 경쟁력을 감안한 것입니다.
만약 오늘 오전 조정이 온다고 하면 그 것은 위 유망 분야의 주식을 신규로 사거나 추매를 할 타임입니다.
여기 주식 글 올리는 이유는 전체적인 시황을 제공하여 개인투자자의 건전한 중장기 주식투자에 도움이 되기 위한 것입니다. 특정 종목에 대한 추천이나 리딩이 아닙니다.

개별 종목에 대한 매도 매수는 각자의 책임입니다.

주식에 관한 개인 쪽지 안 읽고 지웁니다. 특정 종목에 대한 질문을 하는 댓글은 답을 안 합니다.

초보 투자자로 주식 공부할 시간이나 거래할 시간이 많지 않은 분들은 아래 10 종목에서 2-5 종목 정도 골라 6개월 이상 중장기 투자하는 것을 권합니다.

삼전, 삼성 SDI, SK 하이닉스, 현대차, 기아차, 한화, LG, Posco, 팬오션, CJ ENM


지인의 추천을 받아 바이오주나 기타 급등주 들을 따라 다니면 상투를 잡아 결국은 깡통 차기 쉽습니다. 그러한 급등주는 20프로 이내로 하고

반도체, 전기차(현기차 포함), 신재생에너지 , 조선 등 한국 주식 시장 주력주를 최소 60프로 이상 비중으로 가지고 중장기 투자를 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댓글
  • thomaskong 2021/02/26 06:44

    손절선은 애플 같은 우량주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나중에 추세가 회복 된 후 다시 매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더구나 급등주는 존버 아주 위험합니다.

    (SQqhb3)

  • thomaskong 2021/02/26 06:58

    그 것을 판단할 실력이 안되면 직접 투자를 피하여야 합니다.
    경험도 필요하고 책이나 유튜브에서 강좌를 보면서 감을 잡아 보시기 바랍니다.

    (SQqhb3)

  • 백화 2021/02/26 06:50

    사진좋고, 주식 시황은 안 좋은 듯.....감사합니다....^^

    (SQqhb3)

  • 100세커리 2021/02/26 06:51

    중장기 투자 종목에서 카카오가 빠진 건 말씀하신 블록체인 영향인지 아니면 액면분할 때문인가요? ^^;

    (SQqhb3)

  • thomaskong 2021/02/26 06:55

    이미 상당히 올라 추가 여력이 그리 크지 않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떨어진 다는 의미는 아닌데 변수가 많을 것 같습니다.

    (SQqhb3)

  • Meeo 2021/02/26 06:56

    이제 금리인상에 따른 소외되어왔던 금융,원자재,건설,조선등이
    부각되지 않을까 싶네요
    이미 시작되었지만 오늘 쉐브론과 테슬라의 한달간 그래프만봐도..

    (SQqhb3)

(SQqhb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