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이 지금까지 실거래를 기반으로 산출한 집값 통계를 몰랐던 것으로 드러났다. 그동안 시장이 안정됐다는 메시지를 낸 이유가 정부 입맛에 맞는 수치만 골라서 봤기 때문인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전문가들은 역대 최장수 국토부장관 기록을 세운 상황에서 "통계를 모른다는 게 말이 되냐"며 사실이라면 문제가 심각하다는 반응이었다. 하지만 국토부는 그동안 실거래가 기반 통계를 보고하지 않은 게 사실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사진 = 유대길 기자]
21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관계자는 "모 의원이 실거래가 통계 등을 (화면에) 띄우면서 이 수치들을 알고 있냐고 물었을 때 김현미 장관이 처음 본다고 답변해서 좀 놀랐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이 관계자가 말한 지난달 31일 속기록을 보면 송언석 국민의힘 의원은 "전국 주택가격동향조사 기준으로 서울 아파트가격이 14% 올랐으나 실거래가 기준으로는 40%, 평균 매매가격은 44%, 중위가격은 42% 상승했다"며 "이 통계를 보고받은 적 있냐"고 물었다.
송 의원의 질의에 김현미 장관이 "없다. 밑의 3개(실거래가지수·평균 매매가격·중위매매가격)는 제가 처음 본다"고 답변했다.
사실상 지난 7월 김 장관이 "3년간 서울 아파트값이 14% 올랐다"고 발언한 이유가 실제로 다른 통계를 모르고 있었기 때문이라는 얘기다.
김영국 국토부 대변인은 "거래된 사례만 반영하는 실거래가지수 등은 보고하는 통계가 아니다”며 "장관에게 보고하는 통계는 매매가격지수가 맞는다. 가장 대표성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실거래를 기반으로 한 통계의 경우 시장에서 주로 거래되는 매물 위주로 집값 상승률을 계산한 탓에 오히려 전체 시장을 왜곡할 수 있다고 본 것이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국토부가 인용하는 매매가격지수가 오히려 실제 시장을 정확하게 진단하지 못하고 있다며 국토부와 반대로 분석하고 있다.
지난 16일 하나금융경영연구소가 발표한 '법원 등기 데이터를 활용한 국내 부동산 거래 트렌드 분석' 보고서에서도 "매매가격지수는 표본에 대한 현장 설문조사 결과로, 실제 시장가격과 괴리가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송승현 도시와경제 대표도 "실거래가지수조차 현실과 괴리가 있다"며 "서울 아파트값이 이번 정부 들어 40% 올랐다고 하는데, 100% 이상 오른 단지들이 허다하다"고 말했다.
국가 공인통계 작성 기관인 한국감정원에서는 집값 변동률을 △매매가격지수 △실거래가격지수 △평균매매가격지수 △중위가격지수 등으로 산출하고 있다.
가장 큰 차이는 표본이다. 매매가격지수는 전국 아파트 900만채 중에서 1만7190가구 표본의 변동률을 기준으로 감정원 조사원이 산출한다.
이 외에 나머지는 해당 월에 실제로 거래된 모든 매물을 표본으로 변동률을 계산하며, 거래량이 적으면 통계 대표성이 떨어질 수 있기에 주택거래량에 가중치를 두는 방식이다.
https://www.ajunews.com/view/20200920131635387
현미누나 이건 아니자나
너무하자너
ㅋㅋㅋㅋㅋㅋ
이게 무슨 소리?
전세건 매매건 한번이라도 해 봤으면 알거 아님...???
유은혜도 유명한 일화를 남겼는데 어차피 유은혜니 김현미니 문재인이 장관중에 여성비율 맞추겠다고 앉힌 얼굴마담들이고 실권은 청와대 운동권 출신 친문들이 다 잡고 있는거 공공연한 비밀이니..
하......
'국토부는 그동안 실거래가 기반 통계를 보고하지 않은 게 사실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멍청한 장관을 바보 만들었군요.
헐ㅋㅋㅋㅋ 바지사장 맞네
이게 무슨 헛소리인가....
진짜.. 절망적이네요 ..
진짜 능력도 없는 여성 쿼터제가 이리도 위험하네요~피해는 고스란히 국민한테....
김현미가 이 수준이면 문재인은 아무것도 모른다는 소리네.
매머드급 인재풀 ㅋㅋㅋㅋㅋ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이게 국토부의 실상이군요..
ㅋㅋㅋㅋㅋㅋㅋ어이가 없ㅇ 지고 ㅇㅆ습ㄴ다
얼마나 올랐는지 모르면 같은 당 김홍걸한테 물어나 보든지 ㅋㅋㅋㅋ
쟤들이 진짜 모르겠어요? 빠져나갈 구실 만드는거지ㅋㅋ
얼굴마담이 정확한 정보를 알 이유가 있나요 국토법무국방부 장관 추미애한테만 제대로 보고했으면 문제없죠 ㅇㅇ
라이트 하우스에건 떨어졌다 했다구욧
유타일리// ㅓㅜㅑ
ㅋㅋㅋㅋ
적성고사 뭔지 모르던 교육부장관 생각나네요
쟤들(국토부직원들)은 알죠.
그냥 멍청한 장관을 바보 취급한거죠.
호오랑이// [광명지역신문=장성윤 기자] 대입제도 개편을 고민하고 있다는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2022년 대학입시부터 적성고사를 폐지하는 이유를 설명해달라는 고등학생의 질문에 적성고사가 뭔지 몰라 진땀을 뺐다.
-------------------
문재인 정부 인재풀 무시하지 마시죠! 상상 그이상을 보여주는게 이번 정부 인사들 수준입니다. 정말 몰라요. 정책의 핵심이 되는 부분도.
아니 근데 진짜 문재인도 그렇고 불펜서도 이 이야기 여러번 나왔죠. 현안 보고 받을떄 통계 마사지된것만
받아 보는거 아니냐고. 현실을 너무 모른다고
[리플수정]문재앙 정부의 모습이죠. 지들끼리 만든 자료보고 문제없다. 오해다 이러고 있으니. 최악의 정권을 만났네요.
어 근데 아주경제 뉴스네?
이럼 국토부 부하들 무능하단걸로 던지기용 밑밭까는 기사일수도 있음.
ㅋㅋ
국토부 직원들이 무능하다는 얘기가 아니라..
국토부 직원들이 멍청한 장관을 농락했다는 내용입니다.
많이들 보라고 추천합니다.
이 기사가 다른 매체에선 전혀없고 친정권 최고 신성인 아주경제에만 기사화 된게 좀 신기하네요
ㅋㅋㅋㅋㅋㅋ
하......이러니 부동산꼴이 이러나봅니다
그럴듯하게 핑계를 대라고ㅠㅠ
와...진짜...허허허...
대단하다
ㅋㅋㅋㅋ 정말 한번도 경험하지 못한 나라의 국토부장관 답습니다 ㅋㅋㅋㅋ
저걸 공무원만 탓할 수 없습니다. 공무원들이 아마 초창기에는 실거래가 포함된 통계도 장관에게 보여줬겠죠. 근데 장관이 짜증내고 화를 냈을 겁니다. 이 통계가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는 통계가 맞냐...더 정확한 통계 없냐...이러면서 말이죠. 이런 식으로 압박받은 공무원들이 뭘 어쩌겠나요. 그냥 장관 입맛에 맞는 통계만 뽑아서 보고한거죠
훠훠훠
진실이건 거짓이건 모두 문제
이인간이 최장수 장관이라는게 또 코미디
ㅋㅋㅋㅋ 대단하다
이게 문재앙 정권 장관수준 ㄲㄲ
자랑이다 자랑이야
김현미가 최장수 장관을 해먹는건 둘중 하나겠죠. 문재인 인재풀이 워낙 처참해서 김현미 수준이어도 유능한 축에 들어가거나, 아님 문재인이나 기타 복심들의 의중대로 착착 판을 짜는데 성공했다든가.. 후자인데 걍 바보인척 국민들 농락하는거면 어떨까요?
유은혜 : 학생, 처음 보는데 그게 뭐죠?
김현미 : 의원님, 처음 보는데 그게 뭐죠?
언론보고 가짜뉴스라매?? 지금보면 정부가 가짜뉴스공장장 같은데
Obama : Poor Minister Hyun-Mi Kim.
김헌동 아재 말이 맞았네요
진짜 몰랐어도 문제고 알면서도 저래도 문제네요.
[리플수정]현미야~ 아휴 진째 현미야~ 아휴
재앙이네
'적성고사'도 몰랐던 유은혜 vs 김현미?
내가 정말 저인간만 보면 입에서 쌍욕이 튀어나오네
본인이 집값 폭등 시켜놓고 뭔 헛소리야
저딴걸 장관시켜준 문재앙도 똑같은 인간들이고
문재인 정부 최장수 장관
진짜 뭐하냐ㅉㅉ
나는 바지장관이라 모른다고 자백한거죠 뭐
진짜 대단하지 않습니까. 이렇게 노골적인 정부 처음 봄. 대통령부터 장관까지 역대급.
그 자리에 앉아서 갖다주는 것만 아는 돌 대가리. 일반인도 다 아는 것을. 눈 가리고 안보고 싶었거나.
너무 어처구니가 없어서 말이 안나오네 ㄷㄷ
그냥 동네 복덕방 어르신 아무나 데려다가 앉혀도 쟤보단 잘할듯요
깨문님들도 댓글을....
이런 미친 정부
대깨문들아...
뭐라고좀 해봐라...
벌레들아~
하...
국방부장관이 총쏘는거 처음봐 하는거랑 비슷한거아닌가요..하...
기가 막힌다 국민들은 아는 실거래가를 장관이 모르다니
이 정권은 두손두발 다 들겠다
어차피 부동산 폭등해서 출산율도 박살났다 ㅋㅋㅋ 역겨운 인간들아
실거래가 무슨 상상거래인줄 알았나
진심으로 내 안에서 이 운동권 아마추어 정부때문에 분노가 치밀어 오르네요.
결국 서민들은 더 살기 힘든 세상 만들어 놓고 어쩜 저리 뻔뻔한지. 이런 종류의 뻔뻔함은 무서워요.
MB의 음흉한 뻔뻔함이 아니라 정말 머리에 든게 없는 무식한 뻔뻔함이라 자기가 무슨 짓거리 하는지도
모르는 상태거든요. 그 결과는 작금의 부동산 폭등이고.
무능의 끝이 어딘지 보여주는 여성 장관
에휴 ㅋㅋㅋ
장관 뽑을때 필기 실기시험도 보면 안되나요? 왜 이런 거를 뽑는지 나원 참 ㅋㅋㅋㅋㅋㅋ 얼마나 이번 정권이 썩었는지 알려주는 표상이네요. 자기가 관심가지고 본건 없고 지들 입맛에 맞는것만 보고받는
전문가를 앉히라고요
정말 집값이 안오른줄 알았나 보네요ㅋㅋ
아마추어 정부 ㅋㅋㅋㅋㅋ
할말이.없다
이게 문재인정부 장관수준입니다.
문재인을 비롯해 부동산 엉망으로 만들어놓은 주범들.
반드시 댓가 치루시길.
저걸 그냥 두나요
503 무당보다 못한건데
부동산 실거래 지수도 모르는애가 국토부장관ㅋㅋㅋㅋ 동네 복덕방 아지매보다 못한수준 ㅋㅋㅋㅋ 문재앙식 어메이징 참모 인사 ㅋㅋㅋㅋ
이래서 좌파는 안된다는거야.
역시 문재인 인재풀ㅋ
이 정부는 아마추어 정부인데, 거기에 사과조차 할 줄 몰라요.
아마추어면 아마추어 답게 좀 전문가 말을 귓등으로 들어먹어야죠.
이 정권 지지했던 사람들은 잘 하는 걸 바라는 것도 아니라, 도덕성이라도 갖추길 원했는데, 그것도 아니고.
도덕적인 작자들이었으면 최소한 귀로라도 들었겠네.
수준 너무 처참한거 아닌지...학사 졸업생 갖다놔도 이 정도는 아닐 듯
당연한 얘기죠
눈이 있고, 통계를 볼 줄 알고, 통계를 본 적 있는 인간이면 저따위로 입 벌릴 때마다 헛소리를 할리가 없으니
저기 누굴 갖다놔도 욕쳐먹을테니 바지하나 오래 앉혀놓고 욕받이 애좀 써달라 이거죠 뭐
본인이 무능력한거 인정하고 제발 나라를 위해 자진 사퇴하세요.
저걸 보고받지 않았다고 모른다고 지껄이는 것 자체가 한심한거죠. 옆집 아줌마도 아는걸, 복덕방 사장도 아니고 한나라 국토교통부 장관이라는 작자가 저딴 소리를 하고 앉아있으니.
단순히 사퇴가 아니라 능력도 안되는데 저 자리에서 버티고있고, 부동산 대삽질로 국민들 삶과 나라 미래를 파탄낸 책임을 엄중히 물어야죠
참 대단한 문재인정부군요..
20번 넘는 부동산정책을 내도 해결 못한 이유가 딱 보이네요.
진심 역대급 개쓰레기..
국민들에 끼친 악영향은 그 어느 때보다 독하고 이미 개인의 죄로 치부하기엔 너무 커져버린 이 상황에도 무지함으로 버텨내는 저 태도와 쉴드 치는 깨문이들 보면 치가 떨리네요.
ㅋㅋㅋㅋ 그래도 깨진 얘들은 쉴드 치겠지
문재인 때문에 한국은 무너질 겁니다
암탉이 울면 나라가 망한다는 속담이 사실이었음.
우리나라 정치는 일에대한 책임감도 도덕심 못지않게 엄격히 따질필요가 있습니다 무능이 저정도면 중죄
ㅋㅋㅋㅋㅋㅋ
저런걸 앉혀두고 좋아하는 쩝쩝이도 문제네요 ㅎㅎ
ㅋㅋ 길가다 걍 건물에 붙은 부동산 시세만 봐도 저딴 멍멍이 소리는 안함
나라꼴
저런 **들이 장관이라니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우리집 초등 6학년짜리도 아파트값 거의 더블된거 압니다.
장관이 진짜 귀막고 눈감지 않은 이상 뉴스만 봐도 아는건데 그냥 모른척 하는겁니다.
아마추어 정부도 아니죠. 아마추어들도 저거보단 자기 분야에서 잘하고 더 열정적입니다. 그리고 아마추어들은 자기가 부족한만큼 숙이고 배울줄이라도 압니다.
아무리 생각해봐도 우리 동네 반상회 아줌마들도 뻔히 아는 이유와 현상을 외면하는거 자체가 문재앙과 그 일당들이 일부러 나라를 말아먹으려고 작당했다고밖에 안보여지죠.
김현미는 진짜 추미애보다 더 노답이죠.;;;
사실상 지난 7월 김 장관이 "3년간 서울 아파트값이 14% 올랐다"고 발언한 이유가 실제로 다른 통계를 모르고 있었기 때문이라는 얘기다.
김영국 국토부 대변인은 "거래된 사례만 반영하는 실거래가지수 등은 보고하는 통계가 아니다”며 "장관에게 보고하는 통계는 매매가격지수가 맞다. 가장 대표성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국토부가 인용하는 매매가격지수가 오히려 실제 시장을 정확하게 진단하지 못하고 있다며 국토부와 반대로 분석하고 있다.
지난 16일 하나금융경영연구소가 발표한 '법원 등기 데이터를 활용한 국내 부동산 거래 트렌드 분석' 보고서에서도 "매매가격지수는 표본에 대한 현장 설문조사 결과로, 실제 시장가격과 괴리가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송승현 도시와경제 대표도 "실거래가지수조차 현실과 괴리가 있다"며 "서울 아파트값이 이번 정부 들어 40% 올랐다고 하는데, 100% 이상 오른 단지들이 허다하다"고 말했다.
-------------------------------------------------
진짜 뭐하는 건지;
재앙이네
한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나라
볍진도 아니고 몰랐을 것 같지는 않음 걍 의도대로 한 건데 모르는 척 바보이길 택한 거
쟤들이 그렇게 씹어돌렸던 아래 박근혜 정권 국토부 장관들 약력과 김현미를 비교해보면 왜 지금
부동산이 이 모양 이 꼴인지 알 수가 있죠. 아니 비교 자체가 저 양반들에 대한 굴욕이겠네요.
머리에 든게 하나도 없으니 부하 직원들이 가져온 자료 비판적 시각을 가지고 볼래야 볼 수가 없겠죠.
그건 저 푸른집 인간도 마찬가지일거고 그러니 맨날 헛소리만 찍찍대는거고요.
1대 서승환
연세대학교 (경제학 / 학사)
연세대학교 대학원 (경제학 / 석사)
프린스턴 대학교 대학원 (경제학 / 박사)
2대 유일호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경제학 / 학사)
펜실베니아대학교 (경제학 / 석사박사)
3대 강호인
연세대학교 (경영학 / 학사, 석사)
케임브리지 대학교 (경제학 / 박사)
아.... 이 정도로 한심할 줄이야, 너무나 충격적이네요.
스카이워터// 박근혜랑 최순실을 그냥 아는거 없는 애들인데 돈은많고 그나마 관심있는 문체부쪽에만 열중했지 나머지는 방치하다보니 똑똑한 관료들이 운동권같은 사공없이 일했조
아마추어 정부도 못되죠
아마추어면 스스로 결정은 못해도 최소한 장차관 경력이라도 좋은 사람 앉혀놔요.
그러면 이거보다 잘 굴러갑니다
돌대가리들만 모아놨네 참
저걸 변명이라고 참....저딴게 장관이라니...
김현미는 정말 초기부터 계속 장관을 하고 있어요. 다른 장관들은 거의 다 바꼈는데.. 실패를 그리 많이 하고도 철통밥이예요.
문대통령에게 정말 능력을 인정받았는지.. 이해가 안갑니다. 왜 교체를 안하고 있나요?
깨문이들 또 뭐라고 쉴드칠지...
하긴 뭐 문재인정권에서 뭔 짓을 저지르던간에 어떤 핑계를 대서라도 감싸겠지
마치 답정너랄까 ㅋㅋㅋ
실거래가를 기반으로 한 통계는 오히려 현실을 왜곡할 수 있습니다. 통계청과 한국감정원이 작성한 매매가격지수를 정책의 참고자료로 삼는게 맞죠. 거시적인 부동산정책을 짜는데 미시적인 실제 거래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ironblue// 감정원 통계는 현실을 반영하나 보죠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