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가 기자회견을 열고 정의기역연대의 기부금 용처 등 활동에 의문을 제기하자 일각에서는 이 할머니를 보수단체가 부추겼다고 주장해 논란이 됐다.
또, 이 할머니의 나이를 문제 삼으며 기억력 문제라는 주장도 나온 바 있다.
이에 이 할머니는 '화가 난다'는 심정을 전했다고 한다.
대구 시민단체인 정신대할머니와함께하는시민모임 관계자는 12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할머니께서 '누가 사주해서 기자회견을 했다는 소문은 용납할 수 없고 오롯이 본인의 뜻이다', '나이가 많다는 그런 거로 (기억력 등에 대해) 얘기하는 부분에 대해서 되게 화가 난다'고 말씀하셨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전날인 12일 이 할머니와 잠시 만나 이야기를 들었다고 한다.
시민모임은 1997년 출범한 단체로, 대구·경북지역의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지원해온 단체다. 이 할머니와도 함께 활동해 왔다.
이 할머니의 기억력을 문제 삼는 듯한 발언 등에 대해서도 이 관계자는 "할머니가 노쇠해서 기억을 잘 못 한다는 이야기가 일각에서 나오는데 할머니를 주위에서 보는 사람들은 다 웃을 일이다.할머니를 모독하는 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지난 7일 이 할머니는 대구의 한 찻집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의연이 피해자 할머니들을 위해 후원금을 쓰지 않고 있다" "수요집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 할머니의 기자회견 직후 정의연의 기부금 용처에 대한 의혹이 불거졌다.
이에 더불어시민당 당선인인 윤미향 정의연 이사장은 "한일 합의로 박근혜 정부가 받은 10억엔에 대해 오늘 오전 이 할머니와 통화하는 중 할머니의 기억이 달라져 있음을 알았다"고 주장했다.
우희종 시민당 대표도 라디오에서 "할머니 주변에 계신 최모씨라는 분에 의해 기억이 왜곡된 것 같다"고 반박했다.
'최모씨'는 최용상 가자평화인권당 대표를 지칭한 것으로, 윤 당선인과 우 대표는 할머니의 기억력을 문제 삼으며 보수단체 배후설을 주장한 셈이다.
시민모임 관계자는 "이용수 할머니께서 최용상 공동대표를 만나기 전에도 기자회견 때와 비슷한 취지의 말씀을 계속하셨다"며 기자회견 사주설, 배후설을 재차 반박했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25&aid=0003000463
지금도 저쪽에서 얼마나 할머니에게 협박을 해대고 있을지 걱정이네요
윤미향이랑 정의연 옹호하는 사람들 코미디가 차마 이용수 할머니 대놓고 까지 못하고 있음.넷상 극성들이나 할머니 욕하지 시민단체나 민주당쪽 반응 보면 철저하게 이용수 할머니는 없는 사람인거 처럼 무시중이죠.
.......할머니 기억문제는 건드리지 말았어야했다.
하 할머니...ㅠ
정의연 건드리면 일본에 빌미를 준다느니,여태까지 한 위안부 운동 의미가 퇴색된다느니 헛소리도 하던데 반대죠.이용수 할머니 보고 기억력 타령 하는게 최악의 의미 퇴색 입니다.
죄송합니다.
할머니뿐만아니라 가족까지 다 건드리고있겠죠
할머니 오래 오래사세요. 저 년들 다시는 한국땅에서 맘대로 못하게 혼내주세요.
다른놈들은 몰라도 정의연,윤미향하고 남편은 꼭 제대로된 사과하길...
ㅜㅜ 아 열받음
이게 한일전 외치던 사람들인가
총선은 한일전 그러던 사람들 어디간거지
제대로 박살을 내고 투명하게 만들어야 제대로 된 인권 운동이죠. 막장운영 정의연 그냥 두는게 의미 퇴색.
비례 공천문제로 다툼이 없었으면 할머니 인터뷰도 묻혔겠죠
총선은 한일전
민주당까면 토왜 부르짖던 인간들아 대답 좀 해봐라
누가 토왜냐?
사람들 모여서 하는일에 트러블은 언제든 있을수있지
그러나 이렇게 위안부동상도 철거하라고 시위하면서 요때다 토왜들 설쳐대는것도 꼴불견
[리플수정]정신대할머니와함께하는시민모임이 정의연과 일본 정부 모두 비판을 한 것으로 보아, "정의연이 문제 있으니 일본 정부 주장은 맞다"는 공식은 일단 성립하기 어렵겠네요.
물론 호사카 유지 교수의 지적처럼, 극우들이 정의연 논란을 이용하는 것은 맞다고 보는데, 이런 경우에는 일단 정의연을 비롯한 시민단체의 투명성을 확인해 봐야 맞는 거지, 할머니와 정의연이 화해하셧으면 좋겠다는 주장은 적절치 않다 보네요.
그런 점에서 진보 보수 막론하고 다 의심해 봐야 하는 게 맞지 않나 싶습니다.
gesignwep// 이게 단순 트러블로 보여요 토왜씨?
gesignwep// 토왜?
[리플수정]중앙일보는 최소한 관계자라는 사람 실명은 까야 하는거 아닌가? 어째 패턴이 일관적인지 ㅋ
할머니 ㅠㅠㅠㅠ 좌파의 본성을 이제야 깨닫으셨나이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