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고한 콘크리트층, 무조건 지지가 많을수록 그 나라, 그 사회가 썩은거구요.
중도층이 많은 구조일수록 정치가 건강한겁니다. 콘크리트 층 분들 시야에는 '중도'라는 말이 이해가 안되시겠죠.
그분들에겐 정치가 신념이니까요. 그런것들이 오히려 나라를 망칩니다.
일당 독재, 공산주의등 단일 정당의 구조가 건강한 구조라고 생각하십니까?
일본처럼 자민당 지지층 아니면 정치에 무관심한 사람들 천지인 구조가 건강한 구조라고 생각하십니까?
정책 하나, 발언 하나 잘하면 칭찬이 나오고 지지율이 오르고 못하면 욕하고 지지도가 떨어지고
그런 사회, 그런 정치가 가장 건강하고 가장 바람직한 정치입니다.
정치인들은 우리를 대표해서 일하는 사람들입니다. 대리인이에요. 감시하는건 당연한거구요.
정치인들을 우리보다 높은 사람, 상위 계급으로 인지하는것에서부터 틀려먹은거죠.
경제도 마찬가지입니다. 부자 아니면 서민인 지금 대한민국의 상태보다 중산층이 많았던 시절이 훨씬 건강했던 시절이구요. 튼튼한 경제의 기준은 정책 하나에 흔들리는 서민, 계층 이동이 쉽지않은 부자들의 숫자가 아니라 허리층인 중산층이 얼마나 많냐가 관건입니다. 괜히 경제 잘한다는 나라에서 중산층 지킬라고 하는게 아닙니다.
마찬가지로 투표 시스템, 정치 시스템이 잘 돌아가는 나라들은 중도층을 잡으려고 고분분투하고 건수 안잡히려고 매사 조심하지 콘크리트층 믿고 지들 밥그릇이나 챙기면서 나대질 않습니다.
따라서 지금의 엠팍은 건강한 커뮤니티입니다.
박근혜 탄핵때는 모두가 한마음으로 탄핵을 외쳤고 대안이 없었던 대선에선 모두가 문재인을 응원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외교술이 빛났을때는 칭찬 가득한 커뮤니티였어요. 코로나도 초창기에는 질본과 함께 칭찬 많았구요. 제 지난글만봐도요(이틀 후에 신천지 폭탄이 터져서 망했지만요..)
클리앙이나 일베나 당신네들 따위한테 흔들렸으면 여긴 진작에 한쪽에 극으로 치우친 커뮤니티로 전락했을겁니다. 잘할땐 타지마할 사진도 좌담 뚫고 못할땐 모든 좌담이 비난으로 가득한 곳이요.
그런데 여기 사람들은 잘할땐 칭찬하고 지지하고 지켜주다가 못하면 가차없이 깝니다. 이게 민주주의고 이게 당연한거고 건강한거에요. 소수의 비난글과 뜻대로 흘러가지 않는 여론을 보고 변질됐니 예전만 못하니 그딴소리 하지 마세요. 박사모 같은 극단적 지지자들을 비판하고 이런 부류는 잘못되었다며 까던 당신네들이 왜 똑같은 짓을 합니까? 정치에 신뢰와 평가가 아닌 팬심만이 대부분의 지지 이유에 들어가는 순간 그 지지는 잘못된거라구요
당신네들이 썩고 잘못된것이지 지금의 엠팍은 전혀 잘못된게 아닙니다.
인신공격, 근거없는 비난등이 잘못된거고 속칭 일베부류들은 한참전부터 이 사이트를 침공했지만 그때마다 담합해서 보내버렸고 그딴 부류에 흔들리지도 않았습니다. 일베에 사이트가 점령당했다? 웃기지도 않네요 세월호, 메르스등 인재가 가득한 지난정부를 비난하며 되풀이 하지 않겠다는 그 발언을 믿고 지지를 보내줬는데 대한민국 역사상 최악의 전염 사태가 나타났으면 비난하는게 당연한거죠. 생명,재산,자유 이 모든게 위협을 받는 상황인데요. 이 상황에도 응원이 아닌 이유없는 무조건 지지를 하는 당신네들이 이상한거라구요.
.
좋은글이네요.
추천하고 갈게요
동감합니다
추천
맞습니다
진짜 이렇게 생각하시는분들이 많아져야할텐데 걱정입니다 너무 팬덤화 되는거 같음
ㅇㅈ
진영논리속에 갖혀 허우적되면 밖이 안보이는 법이죠...
박근혜 탄핵 이후 가입한 분이 그 때 상황은 어찌 아시는지
이런 글 보면 좀 웃김
비판을 하는 사람이 중도다?? 중도는 비판 해야한다?? ㅋㅋ
추천 중도라 그리 밝혀도 일베라던 깨시민
추천
저도 님의 의견에 동의합니다.
정치에 목숨 거는 사람들 보면 이해가 안 갑니다.
님 말씀대로 중도가 많고 그때그때 이슈마다 변하는 지지야 말로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거죠.
[리플수정]카타하르// 지난글 보면 전 아이디가 로그인이 안되서 DL승계 이력 받고 재가입했다고 써놨습니다. 메신저를 까려면 지난글정도는 읽고 오시길 바랄게요 지난 계정의 가입일자는 2014년 하반기쯤으로 기억하구요.
카타하르// 그만 좀 ㅋㅋ 되시길...ㅋㅋ 될 내용도 아니네요.
중도라 그리 밝혀도 깨문이 만들어 버리는 일베도 있음
이글에 얼마나 많은 "중도" 댓글이 달리는지 보면 알 수 있겠지요. 품위가 있나요 지금?
o17호o// 극단적인 지지자들이야 말로 품위가 있습니까? 그들에게 너 반대진영 사람이지라는 사람 이외에 그 어떤 논리가 있나요? 사람 목숨이 위태로운데도 응원 정당 지지율만 신경쓰는 그들이 정상이라고 보십니까?
중도가 문제가 아니라 상식의 문제임
지금도 과열되긴 했어도
적어도 과거의 엠팍보단 약간 더 품위있지요..
예전엔 특문금지 규정 개무시는 일쑤였고
운영조차 편파적이었어요.. 민주당 팬들이 완전히 커뮤니티를 장악하고
반대하는 사람은 다구리쳤지요
중도 아니라도 좋으니까 잘못된건 잘못하고 있다고 말하거나 아니면 최소한 억지 일베 프레임이나 쉴드질 좀 적당히 했으면 좋겠음
일단 글쓴이님 말씀에 추천 누르면서.. 철수형님이 처음 국민의당 들고 나왔을때 나도 중도가 아닌가? 생각했지만 중도를 표방하던 분이 무너지는 모습을 보면서 오히려 한쪽으로 조금 치우쳤다고 생각하게 됐습니다. 그래도 민주당이 잘했으면 하는 입장에서 이따금 채찍질도 하고 있습니다.^^ 딱 글쓴이님 말씀 정도로만 정치에 관심을 가진다면 건강해질텐데 요즘 엠팍에 놀러오면 기분이 좋진 않더라구요. 양쪽모두 분출할 곳을 찾아다니는 느낌.. 아무튼 다들 건강한 정치생활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공산당인가? 왜 비판을 못함? 우리나라가 중국임?
잘못되면 까는거지 한쪽눈 감은 환자처럼 무조건 순종해야 할 이유는 없음
도리탕// 가진게 없는자들이 더 극단적으로 보수성향을 띈다는건 증명된 사실인데 잘못알고 계시는군요. 정책하나에 잃을게 조금이라도 있고 얻을게 조금이라도 있는 사람들이 중도층의 대부분입니다.
copacabana// 안철수의 국당은 중도의 실패가 아니라 국당이 제대로 된 비판과 행동등 아무것도 보여준게 없기 때문에 망한거죠.
갓로세스// 지난글보기로 님글 찾을 시간이 아까워서 못찾겠네요 님이 본문에 캡쳐해서 넣어놔주세요
증거를 가지고 논리적으로 반박해도 돌아오는 대답은 깨문이지 밖에 없더라구요 ㅋㅋ 전 제가 찾아보고 근거를 가지고 옳다고 믿는쪽을 지지합니다
님이 비판하는건 자유지만 비판만 하는게 중도라 생각하진 않네요 ㅎㅎ
카타하르// 전형적인 메신저 공격에 실패하시니 시간이 없다고 친히 시간을 내서 댓글을 달아주셨군요? 감사합니다. 본문에 잘하면 칭찬한다 못하면 깐다했지 언제 비판만 한다고 써놨나요? 극단적 지지부류는 칭찬만 하니까 비판의 중요성을 강조한것뿐인데요.
[리플수정]중도는 쓸모없다는 말을 가장 좋아하는게
양극단의 핵 폐기물들임을 부정할수 없지요.
중도층 욕할때는 머깨문 태극기 양쪽 모두 위아더 월드로 합심해서 비난합니다. 중도는 아무 의미도 없고 중도층 때문에 제네들이 더 살판난다고 헛소리를 합이나 맞춘듯이 똑같이 내뱉습니다.
정말 썪어빠진게 무엇일까요?
도리탕// 서울을 지지 성향만 보시면 집값이 따따블로 올라서 현 정권 지지율이 압도적이어야 되는데 코로나 사태 악화가 되니까 지지율이 점점 떨어집니다. 이슈마다 지지율이 떨어지고 상대 정당의 지지도가 오르고 이건 중도 성향의 사람들이 서울에도 많다는거죠. 가장 큰 수혜를 입은 지역의 지지율만 봐도 간단합니다.
저도 집 한채 가지고 있지만 왜 지지정당이 있어야 하죠.
그때그때 상황 봐서 지지하면 되죠. 오히려 없는 사람들이 뭔가 얻으려고 지지하는 거 아닌가요?
영후니// 연구결과 쉽게 우리나라식으로 표현하면 1~2분위는 잃을게 없지만 간신히 시스템에 적응하는데 변화가 두려워서 보수 성향이 짙고 최상위 계층은 예상대로 잃을게 많아서 보수 성향이 짙습니다. 오히려 서민 계층은 진보성향이 좀 더 유리하고 중도 성향은 중산층이 가장 많죠.
[리플수정]도리탕// 강남에 집 있는 사람들은 지킬게 많기 때문에 보수 성향인건 당연한거죠 이론과 완벽하게 부합합니다. 중도층은 지킬게 어느정도 있고 가질것도 어느정도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오히려 서민계층보다 정책 하나 하나에 치명적일 수 밖에 없는 사람들이에요. 부자계층은 잃으면 타격이 있어도 복구가 가능하거나 큰 손해가 아니지만 중산층은 계층이 무너질 수 도 있거든요. 그러기 때문에 중도 스탠스가 많은건 당연하구요. 오히려 서민 계층이 콘크리트 진보 지지층이 많아요.
추천합니다
도리탕// 원래 정치는 자기 이익에 맞게 행동하는거니까요. 민주사회에서 님의 의견도 물론 저도 동의합니다만 견제와 정권의 패악질을 많으려면 그런 '간사한' 부류들이 많았으면 님 말대로 그 계급 사회로 변하기 전에 난리가 났을터이니 현 정권에서 그러질 못했겠죠. 지금의 계층 구조는 분명히 잘못된게 맞습니다. 서울 진입 차단으로 재산 증식의 기회를 잃은 영원한 서민으로 남게 되었다는 말 동감하구요 분명 잘못된거죠. 아이러니하게 이 방법이 민주당 지지율을 지키는데 가장 이론에 충실한 방법인건 아이러니한거죠
좋은 글입니다. 추천합니다.
생명,재산,자유 이 모든게 위협을 받는 상황인데요. 이 상황에도 응원이 아닌 이유없는 무조건 지지를 하는 당신네들이 이상한거라구요.
추천
훗
중도 보다는 무당층이라는 말이 더 정확한 게 아닐까 싶은.
뭐 보고싶은대로 보이는 법인데
티나는건 어쩔수 없는일
옳습니다. 계속 이런 통찰력있는 글 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