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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리포터 시리즈나 신비한 동물 사전 시리즈를 보지 못했고
그에 관한 스포일러를 피하고 싶으신 분들은 황급히 조심스레 뒤로가기를 눌러주신 후
평화롭게 웹 서핑을 즐겨주시면 되겠습니다.
최근 여러 트짹 짓과 이미 끝난 작품 부랄 주물럭주물럭 거리고 있다는 인식 때문인지
해리 포터 시리즈의 작가 조앤 롤링이 저평가 되고 있긴 하지만
여러 의미에서 부당한 비판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수어사이드 스쿼드 한 3번 관람하고 극장을 나온 듯한 표정을 하고 있는 사진을 가져와서 하기엔 좀 그런 말이지만.
어쩌면 사진사가 롤링 안티일지도.
나는 롤링 안티가 아니다. 이름이 말하기 재밌지 않은가. 롤링 롤링 롤링.
맙소사 이 사진은 더 그러네.
아무튼 그녀가 미스터리와 서사, 그리고 캐릭터를 쓰는 실력은 아주 뛰어나다고 본다.
하지만 나는 모두가 재미 없어하는 칭찬하는 글보다는 이 세상 모두가 질리지 않는
신랄하게 까는 글을 써보려고 한다.
책이 아니라, 영화에 대해서.
그것도 최근에 나온 영화에 대해서.
판타스틱 비스트 앤 웨어 투 파인드 뎀은 지금까지 2편이 나왔는데
해리 포터 영화들보다도 조앤 롤링의 영향과 간섭이 많은 영화였다.
각본도 그녀가 참여했으니 말이다.
하지만, 여기서 조앤 롤링이 책 (해리 포터 시리즈)에서는 아주 잘 했지만
영화에서는 그리 성공적이지 못했던 부분이 나타났다.
아니, 원작에선 예쁘지만 영화에선 기이하게도 못생기게 동양인을 캐스팅하는 부분이 아니다.
바로 미스터리에 대한 이야기다.
롤링은 해리 포터 시리즈에서 미스터리를 잘 구성한다.
이야기가 판타지 장르를 차용하기에 자칫하면 미스터리의 해설을 "짜잔! 마법이라서 이렇게 되었답니다!"
으로 설명하는 게으른 작가의 실수를 범하지 않는다.
그녀는 이야기 곳곳에 미스터리에 대한 단서를 조심히 집어넣고
마지막 순간에 아주 절묘하게 짜맞춰지는 쾌감을 선사한다.
그러면서도 그 미스터리는 뻔하지 않으며, 처음 읽는 독자에게 충격을 선사한다.
내게 덤블도어가 뒤진다는 스포일러 한 새끼에게 그가 사랑했던 모든 프랜차이즈가 망작으로 리메이크되는 저주가 걸리기를.
아무튼 그녀의 작품에서 마법은 미스터리와 범죄, 수수께끼의 재료에 불과하며
미스터리의 비밀을 어거지로 숨기는 도구로 쓰이지 않는다.
하지만 영화 신비한 동물 사전 시리즈에서는 미스터리가 너무나도 어설프다.
1편의 미스터리는 옵스큐러스 숙주의 정체가 누구이냐의 관한 것이고
2편의 미스터리는 크레덴스와 기타 인물들의 가족 관계에 대한 것이다.
이 미스터리는 두가지 다른 이유에서 해리 포터 시리즈만큼 훌륭하지 못했다.
아니, 엠마왓슨과 해리의 섹1스신이 없다는 점은 이 문제와 상관이 없다.
아니. 덤블도어와 그린델왈드의 섹1스신이 없다는 것도 몇번이나 말하지만 이 문제와 전혀 상관없다.
그건 작가의 성향 상 곧 나올것이다.
1편의 미스터리가 가진 문제는 반전이 너무나도 의미없을 정도로 예측하기 쉽다는 점이다.
카메라워크, 인물의 비중, 복장, 비주얼 등등 모든 것이 옵스큐러스의 숙주가 크레덴스임을 말하고 있다.
크레덴스가 가진 비중, 그가 받고 있는 학대, 그에게 욕을 한 정치인이 바로 다음 장면에서 옵스큐러스에 의해 죽는 장면까지.
중간에 왠 여자 아이를 "훈제 청어"적인 장치로 삽입하지만 크게 효과를 발휘하지 못한다.
2편의 미스터리가 가진 문제점은 예상이 아예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시발 크레덴스가 덤블도어 가문이라고? 주어진 단서가 너무나도 부족하다.
크레덴스가 사실은 졷망한 DCEU에서 도망친 플래시라고 주장하는 수준이다.
아니 왜? 번쩍이면서 고속으로 날아다니니까 플래시지. 이게 더 그럴듯한 단서구먼.
이제 이쪽 영화도 망치려고 달려왔구먼 망할 새끼.
물론 이런 합당한 반문이 있을 수도 있다.
"어차피 미스테리 영화도 아닌데 그게 크게 중요한가?"
그게 이 시리즈에 또다른 큰 문제점으로 직면하게 만든다.
해리 포터 시리즈와 신비한 동물사전 시리즈는 스위트롤과 트롤만큼의 차이가 있다.
같은 세계관을 공유하고, 마법사가 주인공이라는 공통점이 있다지만
두 영화의 성격은 다르며, 달라야했다는 것.
해리 포터는 소설과 영화 내에서 탐정의 역할을 가지고 있다.
탐정이라기 보다는 발견자라고 해야하나.
해리는 늘 호그와트, 가족, 혹은 일상 속에서 숨겨진 수많은 미스터리를 탐구하고 발견하는 역할을 맡는다.
마법사의 돌, 비밀의 방과 슬리데린의 후계자의 정체, 숨겨진 대부, 그리고 볼드모트가 대머리가 된 이유까지.
심지어 영화에서 생략된 서브-플롯적인 미스터리도 어마어마하게 많다.
그는 친구들과 함께 단서를 추적하고 미스터리를 해결한다.
영국 마법계의 아주 진중하고 위험한 문제들이 학생들에 해결된다는 사소한 의문점에도 불구하고
그 과정은 아주 흥미롭고 재미있게 짜여있다.
애초에 영국에서 기대할것도 별로 없잖은가. 장어로 파이를 만드는 놈들인데
영국 마법계도 우리 세계의 영국이랑 별 다를 바 없겠지 뭐.
하지만 뉴트 스캐맨더는 다르다.
그는 탐정이 아니라 해그리드다.
위험한 마법 생물들을 찾고 돌보며 관리하고 이들은 위험하지 않다고 구라를 치는 역할을 가진 것이다.
하지만 1편에서는 영화가 1시간이 지난 후에 가서야 그에게 억지로 탐정 역할을 강요한다.
그래서 1편은 마법 생물 이야기와 옵스큐러스와 연관된 미스터리 사이에 너무나도 괴리감이 심하다.
심지어 2편에서는 아예 영화 전체가 전작보다도 추리 미스터리적인 성격이 강화되어 있다.
이건 가 아니라 다.
즉 주인공도, 심지어 시리즈의 제목조차 이 시리즈가 가려는 방향점과 모순된다.
누가 누구의 아들인가보다는, 게이 교장과 테러리스트의 관계보다는 영화는 마법생물에 대해 이야기해야하는 것이다.
미스터리물이 아닌, 순수하게 환상적인 동물들과 마법세계를 이야기해야 하는 것이다.
아니면 마법 생물에 대한 미스터리를 만들든지.
조앤 롤링이 책에서는 아주 훌륭하게 미스터리를 써내렸음에도
영화 에서는 그렇지 못했다.
내가 보기엔 작가의 기량이 딸려서, 혹은 퇴물이 되어버려서 그랬다기 보다는
해리 포터 시리즈에서 하지 못했던 뒷이야기를 엉뚱한 곳에서 풀려고 하는 욕심에서 문제가 터졌다고 생각한다.
물론 단순히 그녀가 영화 각본에는 익숙치 않아서 그랬을 수도 있다.
하지만 그린델왈드라는 소재는 에서는 나오지 말아야 했던 아주 거대하고 무거운 것이었다.
그에 의해 생긴 문제가 너무나도 뚜렷하게 보인다.
나는 조앤 롤링의 책을 사랑했으며 영화도 그만큼은 아니지만 애정을 가지고 지켜봤다.
의 방향성이 이미 뒤틀려버렸다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최대한 좋게 마무리하기를 바라며 새로운 작품으로 그녀를 맞이하고 싶다.
난 조앤 롤링의 작품 활동을 어릴 때나 지금이나 한결같은 마음으로 응원한다.
아 그리고 트위터 좀 끊어주세요.
스위트롤과 트롤만큼 다르다는 좀 참신한 비유였다잉
스위트롤과 트롤만큼 다르다는 좀 참신한 비유였다잉
맞네. 얜 탐정이 아닌데 일단 거기 있으니까 결국 탐정해야하네...
이글 쓴 사람 요즘 안보이던데 뭔 일 있는건가
것정되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