촬영 당시 상황은 최상의 데이터로 저장하자.
1. 가능하면 raw 가능하면 보다 확장된 색공간 데이터 (adobergb / proegb 등 택할 수 있는것) / 보정도 하지 않는 초기데이터에 srgb로 저장하면 이미 색공간을 압축시킨 자료로 후반작업을 해야한다는 이야기.
2. 촬영한 데이터에 대한 보정은 색감을 제외한 리퀴나 이미지에 대한 보정을 먼저 하자.
색보정은 환경설정을 우선 하자.
3. 색상 보정은 최소한 사진 보정 하려면 광색역 모니터 adobergb 지원되고 그래픽카드는 firepro / 굳이
엔비디아를 쓰고싶다면 quadro 로 출력 색상을 최적화해주는 그래픽카드를 택하자. 10비트 출력 위해
반드시 dp로 연결하고 포토샵에서 10비트 출력 활성화 하자.
4. 포토샵 프로페일은 당연히 adobergb 환경에서 하자. 모니터도 광색역 지원되고 그래픽카드도 색상캘리가
게임용에 비할게 아니니 환경은 갖춰졌다.
5. adobergb에서 보정한 데이터는 tiff 등으로 srgb 전환 저장한 후 다시 불러들인다.
이제 srgb 환경이다.
기존에 하던대로 srgb 환경에서 보정하자.
환경 설정에 필요한 모니터와 그래픽카드는 모니터의 경우 사진편집용 adobergb 지원하는 모니터가 약간 고가이나
firepro / quadro 는 굳이 신품 살 이유 없이 10비트 지원되는 dp 포트 존재하는 중고 구매하면 된다.
여건이 어려우면 저장은 광색역 색공간으로 편집은 색상 제외한 이미지 까지.
적어도 1,2 까지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무방하다. 3번 이후에는 hw가 갖춰져야 하니 당장 여건이 어려우면
추후에 구비하기로 하고 우선 소중한 순간은 최상의 데이터로 저장하는 습관을 갖추는것이 중요.
srgb로 담은 데이터는 평생 srgb로만 사용해야 하지만 adobergb로 담은 데이터는 srgb로 언제든 변환이 가능하다는
점을 명심하자.
https://cohabe.com/sisa/1236089
촬영은 무조건 adobergb 혹은 prorgb 로 보정은 기호에 맞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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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 : ........(...........)
막줄 보충 : RAW만 갖고 있음 상관없음. (.....)
RAW 촬영이야 다들 하고 있을 거고 이 단계에선 색공간 상관 없고 대부분이 RAW->sRGB JPG 출력일테니 뭐 역시 상관없는... TIFF나 sRGB 출력물 따로 만든다는 거 자체가 매우 특수한 얘기긴 하네요.
저도 중간과정 파일포맷과 비트수설정에 적잖게 의문이 듭니다만 이 글에선 논하지 않을래요...
raw 저장에 색공간이 배제되나요? 색공간은 분리가 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srgb 택하고 raw 저장해봐야 색공간 좁은 srgb raw 파일이죠.
....잘 못들은걸로 할테니 다시 확인하고 오세요. (.....)
RAW의 정의도 그렇고 파일 자체가 12~14비트 파일인데 sRGB나 AdobeRGB 따위에 묶일 리가 없죠. 현상프로그램에 P3 지원되면 P3로도 출력할 수 있어요. 이미 그것보다 다 넓기 때문에...
카메라에서 담을수 있는 색공간에 p3옵션이 있다면 그걸 선택하면 됩니다. 마찬가지고 휴대폰 앱에서 색공간 선택이 가능하다면 srgb보다는 adobergb 혹은 p3가 더 색공간이 넓다면 그걸 선택하면 됩니다. 후보정에서 얼마든지 srgb로 공간 변경이 가능하니까요. 보정관용도 높은 색공간이 존재한다면 초기데이터 생성과정에서는 무조건 관용도 높은 색공간을 택하는것입니다. adobergb보다 prorgb가 관용도가 높다면 그것을 택하면 되고 p3가 더 높다면 카메라에 옵션으로 택할 수 있는 한 택하면 됩니다. 제가 가진 카메라들은 adobergb/srgb/ 밖에 없어서 카메라 구입하면 가장먼저 해당옵션부터 바꿉니다.
아~ 완벽히 이해했어!
어도비RGB랑 sRGB 선택 옵션이 RAW 파일에 영향을 주나요...???
안줍니다.
그쵸? 제가 잘못알고있는줄 알았네요.
그리고 nVidia 그래픽카드는 10시리즈부터는 "Studio 드라이버"로 설치하시면 10비트 제대로 출력됩니다. 굳이 비싸고 성능구린 쿼드로 살 필요 없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