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1219839

필름스캔에 대한 질문(업체와 자가스캔)

안녕하세요. 필름은 자주 촬영하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여행다녀온뒤 필름 사진을 보면 디지털과는 비교불가의 느낌을 주어서 늘 고민입니다.
이번에 필름 스캐너를 한번 들여볼까 하는데요,
사용량이 적은 개인으로써 자가 스캔이 업체스캔보다 월등한 퀄러티를 보장 받을 수 있을까하는것이 첫번째이구요.
두번째 궁금한 것은 니콘 5000ed제품과 옵틱필름이라는 제품 중에 어느것이 더 좋을지도 궁금합니다.
미리 감사드립니다~

댓글
  • withfox/고방원 2019/11/07 12:51

    1. 자가스캔이 왠만해서는 업체스캔(비싼 전문 스캔 서비스를 제외한) 보다 훨씬 좋습니다.
    2. 옵틱스캔은 제품이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5000ED 가 스펙상으로 옵픽필름 제품군에 비해 뛰어난 것은 맞지만, 서비스라던가 여러 문제를 생각하면 옵틱필름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iRuQYm)

  • [LG_V3]슈터 2019/11/07 13:52

    1.자가스캔이 일반업체스캔보다 고품질로 설정하여 스캔이 가능하기때문에 좀더 좋다고 볼수있습니다.
    물론 업체에서도 고품질로 할수는 있는데 비용이 만만치 않구요. 단지 고품질로 자가 스캔시 스캔시
    스캔시간이 오래걸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2. 제가 옵틱필름 8200i 사용중인데 스캔품질은 만족스럽고 크기도 작아서 책상에 올려놓고 쓰기가 좋습니다. 단점은 필름을 한장한장 밀어넣어줘야한다는것과 필름을 물릴때 필름이 말려있으면 조금 힘이 든다는 점입니다. 또한 저같은 경우는 사용기가 많지가 않아서 스캔프로그램 사용하는데 시행착오도 좀 많이 격었지만 지금은 만족스럽게 스캔하고 있습니다.

    (iRuQYm)

  • Azure78 2019/11/07 16:28

    1. 자가 스캔도 일정 노하우가 생겨야 잘 스캔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선 시간을 투자해야 겠지요~
    자가 스캔이라는게 스캔시 촬영자의 의도에 최대한 근접하게 스캔을 할 수 있기에 촬영자 입맛에 맞는 스캔을 할 수 있다는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근데 이 또한 디카의 보정과 같이 노출 컨트 색감도 조절을 해야 합니다. 필름의 편평도 문제와 먼지와의 싸움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 이는 또한 시간과의 싸움이 되는데 물론 업체보다 잘 스캔 할 수 있지만 그만큼 스캔에 대한 시간 투자를 한장 한장 해야지 그 퀄리티가 높습니다. 무조건 자가 스캔이라고 좋은 결과를 내지는 않습니다.
    2. 5000ed가 성능으로는 더 좋을지 모르겠지만, 옵틱필름이나 기타 평판 스캐너도 충분히 좋은 품질을 낼 수 있습니다. 5000ed는 단종 품이라 언제 서비스가 중단될지 모르는 단점도 있죠
    -> 결국은 시간이 많고 좀 더 고품질 사이즈가 큰 결과물을 원하면 자가 스캔이 답이구요~
    (물론 노력을 많이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편하게 업체 스캔에 적절한 보정이 더 좋습니다. 시간의 절약이 가장 크죠~
    왠만한 가정용 스캐너보다 업체 스캐너가 더 좋은 스캐너입니다. 다만 거기도 시간의 문제상 롤스캐과 일괄 표준 보정이 들어가는게 단점이지만요~
    이에 앞서 그 무엇보다도 중요한게 좋은 네가티브를 얻는겁니다. 좋은 네가티브가 있어야 스캔이 어디든 좋은결과물을 주니까요 ^^

    (iRuQYm)

(iRuQY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