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정한다더니 페미니스트 집게손은 수정도 안 한 채로 대거 발견되기라도 했냐?
오픈 첫날 무료 다운로드 1위 찍고 매출은 50위로 스타트하기라도 했냐?
커뮤니티 완장 처음 달아본 직원이 부정적인 의견 전부 '천안문'하다가 일일 차단 횟수 제한 걸려서 도망가기라도 했냐?
직원이 1점짜리 평점 손수 지우면서 4점대 유지하려고 주작질하고, 출시 8일 만에 리뷰 7만 개(타 게임 5년 치)가 달리기라도 했냐?
계정 삭제당한 유저가 복구 문의하니까 "UID로는 헷갈리니 유저라는 증거를 가져오라"고 답변하기라도 했냐?
AI 안 썼다고 해명해놓고, '현존 최고의 2D 그래픽'이라던 게임에서 AI 그림이 대거 발견되기라도 했냐?
BM을 천장 가격이 '명조'의 두 배 가까운 ㅆㅊ렬로 내기라도 했냐?
캐릭터 관계성이 중요하다더니, 한국만 캐릭터성을 아예 다르게 바꿔서 '캐릭터 붕괴'를 일으키기라도 했냐?
유료 캐릭터 능력치를 잠수함 너프해놓고 "표기 오류"라고 공지하기라도 했냐?
사과문을 '감사 편지'라고 포장해서 유저랑 기 싸움이라도 했냐?
게임에 스킵 기능도 없는데 "스토리 스킵하면 괜찮다"는 식으로 여론 조작이라도 했냐?
인맥으로 들어온 팀장이 기존 작가 팽하고 시나리오 새로 짰는데, 엉망이라 다 퇴사해서 스토리가 산으로 가기라도 했냐?
논란 덮으려고 제일 큰 커뮤니티를 돈으로 사려 하고, 채널에 알바나 직원을 상주시키기라도 했냐?
채널 완장이 독재자처럼 게임 매출 얘기하면 밴하겠다고 선언하고 불만 글은 다 지우기라도 했냐?
1회 가챠로 N회 뽑기가 가능한 '가챠 복사 버그'가 터지자마자, 성남시 IP 분탕이랑 완장이 동시에 사라지기라도 했냐?
그래놓고 10분도 안 돼서 '아이템 버그 수정' 공지 올리고 가챠 버그만 무점검 패치하기라도 했냐?
가챠 버그 고친 뒤로는 유저한테 조금이라도 편한 건 버그가 아니어도 당일 무점검 패치하기라도 했냐?
나무위키에서 NTR 논란 숨기려다가 오히려 주인공 홀대 논란까지 같이 만들기라도 했냐?
오픈 일주일 만에 초기 설정이 페미나치들에게 난도질당했다는 사실이 '파묘'돼서 커뮤니티가 뒤집어지기라도 했냐?
게임 망할 급의 사건이 매일 터지는데도, 일주일째 사료는커녕 공식 입장 하나 내놓지 않기라도 했냐?
초기 플레이어 일러스트가 공개되니까 "사망", "숭고한 희생" 같은 단어 쓰면서 유저를 조롱하기라도 했냐?
결국 환불 대란 터져서 깐깐한 구글마저 환불해 주는데, 정작 게임사는 조용히 있기라도 했냐?
런처에 환불 버튼이 있는데도 시간 끌다가, 일주일 지나서 '결제 취소 불가'로 일괄 취소시키기라도 했냐?
천장 선택권 가챠에서 100% 픽업을 뚫고 엉뚱한 캐릭터가 나오는 말도 안 되는 버그가 터지기라도 했냐?
오픈 열흘째에 내부 폭로로 엉망진창인 시나리오 원안 엑셀 파일이랑 '형석이의 비밀노트'가 유출되기라도 했냐?
긴급 라이브 켜놓고 "원신보다 30% 싸다"라며 자기 잘못 없다고 변명하기라도 했냐?
라이브 중에 타 국가랑 대사 다른 걸 "표기 오류"라더니 이젠 "버그"라고 말 바꾸기라도 했냐?
스토리 작가의 정치질 퇴사는 자기는 모르는 일이라고 발뺌하기라도 했냐?
일본 공지에는 라이브 요약 올리면서 "원신보다 싸다"는 망언만 쏙 빼고 올리기라도 했냐?
의혹뿐이던 메갈리안/워마드 손가락 논란이 인게임 세력 마크로 사실로 드러나기라도 했냐?
환불 대란 이후 구글한테 찍혀서 인기 차트에서 내려가고 스캠 앱 취급받기라도 했냐?
클라이언트 뜯어보니 멀쩡히 있던 라투디(Live2D)도 삭제된 게 들키기라도 했냐?
성우 이름조차 틀리게 표기하는 아마추어 같은 실수를 하기라도 했냐?
시나리오 원안 전문이 파묘돼서 유저들이 비교하게 만들기라도 했냐?
PD가 루리웹에만 해명 글 올리면서 "지금 게 진짜니까 즐겨달라"고 해놓고, 라이브에선 "원안이 발목 잡았다"고 앞뒤 안 맞는 소릴 하기라도 했냐?
이벤트 뉴스랍시고 "익명의 커뮤니티 유저들" 운운하며 또 기 싸움하고 조롱하기라도 했냐?
레노아의 꽃말이랑 설정 디테일은 다 삭제해 버리고 흔적만 남겨두기라도 했냐?
2차 창작 가이드라인을 일본만 다르게 적용해서 내수 차별하기라도 했냐?
크리에이터 정책에 "인게임 재화도 경제적 이득"이라 명시해서 논란 생기면 손해배상 청구하겠다고 협박하기라도 했냐?
무과금 계정은 90일 미접속 시 삭제한다면서, 해외는 1년 주는 차별을 하기라도 했냐?
세이브 데이터가 날아가는 치명적인 버그가 발견되기라도 했냐?
상점 카드 제거 비용 표기가 제대로 안 되는 '진짜 표기 오류'가 나오기라도 했냐?
구버전으로 접속할 수 있는 다운그레이드 버그가 발견되기라도 했냐?
앱 안 통하고 인게임 기능 쓰는 TLS 세션 탈취 보안 이슈가 터지기라도 했냐?
논란 감당 안 되니까 간다던 AGF 2025 참가 공지를 번복하고 런하기라도 했냐?
은하망 뉴스 레드닷이 안 사라지는 버그 하나 못 고쳐서 방치하기라도 했냐?
TGS 때 홍보했던 유키 일러스트는 온데간데없고 배색 퇴화된 너프 버전으로 내기라도 했냐?
레이 일러스트의 '후1타1나리' 의혹 부분은 조용히 수정해 놓고 모른 척하기라도 했냐?
중국 광고에 캐릭터 이름 서로 바꿔서 소개해놓는 촌극을 벌이기라도 했냐?
3국 동시 라이브라면서 한국만 녹화 영상 틀어주는 차별을 하기라도 했냐?
일본 라이브에선 MV 번역도 안 해놓은 채로 송출하기라도 했냐?
글로벌 라이브 중에 텍스트 다 깨지는 찐빠를 내기라도 했냐?
글로벌 라이브를 QA 클라로 진행하다가 게임이 크래시 나서 튕기기라도 했냐?
캐릭터 한국어 보이스만 누락되는 버그(혹은 고의)가 발견되기라도 했냐?
글로벌 서버 번역 상태가 엉망인 게 발견되기라도 했냐?
"돈 쓰고 뽑은 캐릭 너프 없다"더니 베릴 잠수함 너프하고 "버그 수정"이라고 우기기라도 했냐?
스토리 개편한다더니 그냥 가위질만 해놓고 주인공 띄워주려고 기존 캐릭터들을 허수아비로 만들기라도 했냐?
커뮤니티 관리자가 또 바뀌었는데 까보니 또 '에픽세븐' 출신이기라도 했냐?
1대 작가 괴롭혀서 내보낸 사실 숨기려고 나무위키 문서를 수십 일 동안 수정하는 직원이 있기라도 했냐?
5지역보다 6지역 임무 보상이 더 적게 설정된 걸 들키기라도 했냐?
대체 니들이 뭐가 그렇게 잘나서 카제나를 까는지는 모르겠지만 너무하다 생각하지 않냐?
난 야식 먹으러 간다.
어우 길다
내려도 내려도 끝이 없네 ㅋㅋㅋ
그래서 이건 어느 시점까지 기록된거임?
어우 길다
양파는 없네
내려도 내려도 끝이 없네 ㅋㅋㅋ
카제나의 문제점 별도 첨부 확인이 필요할정도의 분량이긴 하지 ㅋㅋㅋ
그래서 이건 어느 시점까지 기록된거임?
하나는 뺐음
"왜 하나만 빠진거라고 생각하지?"
글들이 너무 길어져 이제
논란이 그냥 그 긴거라고 불러야해
난 이렇게 단기간에 몇년짜리 논란을 만들 게임이 태어날줄 몰랐음
이게 정녕 3주된 게임 맞냐.
뭐 이리 많냐
오늘도 카만대장경은 점점 더 길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