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1899934

러시아의 알콜중독이 전혀 웃긴일이 아닌 이유

다운로드 (1).jpg

 

뭔가 엄청난 음모가 있을거 같지만 실상은 별거아니다. 

 

차르의 시대부터 지금까지 그 어떤 정부도 알콜중독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광범위한 알콜소비와 그에 따라 당연히 광범위하게 퍼진 알콜중독에서 정권이 직접적인 경제적 정치적 이윤을 얻었기 때문이다.

 

이게 얼마나 유서깊냐면, 15세기 말의 모스크바 대공이였던 이반 3세는 보드카를 국가가 독점하여 전매하여 세수를 얻었고,

유명한 표트르 대제는 무료 보드카를 준다는 조건을 내걸어 근대화된 러시아 군대에 필요한 인력을 충당했을 정도.

 

이는 18, 19세기에도 그대로 이어져, 러시아 황실은 귀족들과 측근들에게 영지를 하사하는 대신에 보드카 전매권을 일부 나눠주기도 했을 정도다.

 

122DF50C4BC28A40F1.png

 

 

우리나라로 치면 한국담배인삼공사에서 담배 생산을 완전히 독점하는데, 

정부에서는 세금을 막대하게 붙여서 소비를 줄이거나하지 않고,

대신에 값을 존나 싸게 매겨서 최대한의 이윤을 얻는 대신에 사회 전체에 폐암이 널리 퍼지도록 방치하는 것이라고 볼수있다.

 

그 정도로 심각한 일이냐 생각할수도 있는데, 

다른 사람도 아니고 톨스토이가 차르 니콜라이 3세에게 담배에 경고문을 쓰듯이 보드카에도 경고문을 붙이자고 제안했다가 거절당한적이 있을 정도로 잘 알려져있다.. 

 

당대 러시아인들도 알콜중독이 심각하다 생각했다는 것을 알수있으며, 그 뿐만 아니라 차르 본인이 거기서 이득을 보고있다는것을 분명히 알고있었다는 뜻인것.

 

또한 당연하지만 알콜중독에 시달리는 사람들은 전제정권이 통제하기 훨씬 더 쉬우며 그래서 제정러시아는 알면서도 방치했다.


 

2.png

  

이건 논리의 비약이 아닌가 싶을텐데, 러시아 혁명 당시의 지식인들은 분명히 그렇게 생각했었으며,

그래서 러시아 혁명을 비판한 우화인 조지 오웰의 소설 에서 인간을 쫓아내고 해방되었음을 선언한 동물들이 술들을 죄다 박살내는 장면이 있는 것이다.

 

이건 그냥 압재자의 물건들에 반달리즘을 벌이는게 아니라 제정 러시아의 국가주도 알콜중독 산업을 비꼬는 장면인 셈이다.

 

 

실제로도 볼셰비키 혁명 당시 레닌을 비롯한 혁명가들은 꾸준히 알콜 중독이 차르의 압제적인 사회통제 기제임을 주장했으며, 

레닌 집권기에 차르가 운영하던 보드카 공장들을 폐쇄시켜버렸다. 그게 소설에도 반영된것.

(실제로도 이 시기 소비에트 선전영화를 보면 말그대로 술병들을 개박살내는 장면들이 나오고는한다.)

 

 

근데 을 읽는다면 해방된 동물농장에 술을 금지하던 계명이 은근슬쩍 사라지며,

심지어 술을 파괴하는 저 순간에도 혁명지도자들을 이루는 돼지들이 술을 몰래 숨기는 장면까지 나온다는 것을 알수있다.


joseph-stalin-2.jpg

 

그렇다. 동물농장의 돼지들이 다시 술에 손을 댄것처럼, 소련의 스탈린은 차르의 보드카 공장을 다시 열고 국가주도 알콜중독 산업을 다시 시작한 것이다.

 

소설 에서 은근슬쩍 술을 금지하는 계명이 바뀌어버리거나, 술에 쩔은 동물들이 나오는 것도 스탈린의 이런 행적을 빚댄것.


혁명이 차르를 타도했지만, 차르가 사용했던 압제의 도구들은 그대로 남거나 더 악독해져서 소련으로 계승되었고,

정도만 다를 뿐이지 보드카 역시 꾸준히 소련 붕괴까지 국가의 소유로서 값싸게 알콜중독과 그에따른 비참함을 유통시켰다.

 


제목 없음.png

 

 

 

소련이 붕괴되고 나서도 단지 정부가 직접 나서지 않을 뿐이지,

보드카 산업 역시 러시아의 다른 산업들과 마찬가지로 정권의 일부이자 푸틴에게 충성하는 올리가르히 재벌들의 손에 들어가있다.

 

정부의 소유가 아닐뿐 여전히 푸틴 정권은 알콜과 알콜중독을 널리 유통시키는 것으로 이득을 보고있는것이다.

 

당연하면서도 비극적으로 차르와 스탈린의 족쇄는 푸틴에게도 그대로 계승되어 여전히 러시아인들을 옥죄는 억압의 도구로 사용되고있는 것이다.


댓글
  • aqua siesta 2021/03/06 13:24

    당신의 체포, 보드카로 대체되었다 이건가?

  • Hijhg 2021/03/06 13:24

    노아위키였으면 추천줬을것

    (lo3hbc)

  • aqua siesta 2021/03/06 13:24

    당신의 체포, 보드카로 대체되었다 이건가?

    (lo3hbc)

(lo3hbc)